$\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교육 2030: 미래 교육과 역량 을 위한 현황분석과 향후과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윤종혁
참여연구자 김은영 , 최수진 , 김경자 , 황규호 , 박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53
과제고유번호 1105011415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OECD 교육 2030: 미래 교육과 역량(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the OECD Education 2030 Project)’은 DeSeCo(1997-2003) 사업의 2.0 버전으로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1주기: 2015-2018) 및 이를 육성하기 위한 방법(2주기: 2019-)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5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이 올해 초 OECD 전체 회원국에 적용되는 2017-18년 사업계획(PWB)으로 선정됨에 따라, 우리나라의 사업 참여도 본격화되었다.

Abstract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the OECD Education 2030 Project’, which is the 2.0 version of DeSeCo(1997-2003), intends to identify key competencies that will be required by future society (the first period: 2015-2018) and to search for the ways to nurture the competencies (the second period: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4목차 ... 10표목차 ... 12그림목차 ... 13I. 서 론 ...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가. 사업의 필요성 ... 17 나. 연구의 목적 ... 18 2 연구 내용 ... 19 가. OECD 교육 2030 사업에 대한 현황 분석 ... 19 나. OECD 교육 2030 사업의 가능성과 한계 분석 ... 19 다. OECD 교육 2030 사업 참여 계획 수립 ... 19 3 연구 방법 ... 20 가. 문헌 연구 및 자료 분석 ... 20 나. 전문가 협의회 ... 20 다. 비공식 작업반 회의(IWG) 참석 ... 20Ⅱ. 선행 연구 분석 ... 23 1 역량의 의미 ... 25 가. 역량과 핵심역량 ... 25 나. 역량의 구분 ... 26 2 기존 역량틀의 특징과 영향 ... 27 가. OECD DeSeCo 사업 ... 27 나. 미국 교육과정 재설계 센터(CCR)의 21세기 교육 개념틀 ... 31 3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 33 가. 일반 역량 : 싱가포르, 호주 ... 33 나. 역량 기반 교육과정 사례: 호주 ... 36 다. 역량 중심 교육의 특성 ... 38Ⅲ. OECD 교육 2030 사업 현황 ... 41 1 OECD 교육 2030 개요 ... 43 가. 추진 배경 ... 43 나. 목적 ... 44 다. 조직체계 ... 46 라. 추진 경과 ... 47 2 추진 성과(2016년 기준) ... 50 가. OECD 21세기 역량 개념틀(안) 개발(2015년 ~ ) ... 50 나. 교육과정 정책 설문 개발 및 분석(2015년 하반기 ~ ) ... 64 다. OECD 21세기 역량 개념틀 용어사전 개발(2016. 5~) ... 68 3 향후 계획 ... 69 가. 1주기 사업(2015-2018) ... 69 나. 2주기 사업 ... 79Ⅳ. OECD 교육 2030 사업의 가능성과 한계 ... 81 1 분석틀 ... 83 2 교육 2030 사업의 가능성과 한계 ... 84 가. 사업의 내용 및 범위 측면 ... 84 나. OECD 교육 사업의 국제적 파급효과 측면 ... 94 다. 사업 추진 절차 측면 ... 95 3 소결 ... 97Ⅴ. OECD 교육 2030 사업 참여 계획 ... 99 1 사업 참여 목적 및 원칙 ... 101 가. OECD 교육 2030 사업 참여의 목적 ... 101 나. OECD 교육 2030 사업 참여 원칙 ... 103 2 추진 체계 ... 104 가. OECD 교육 2030 사업 유관 기관 및 역할 ... 104 나. 교육부, OECD 교육 2030 사무국, 주오이시디대표부 ... 108 다. OECD 교육 2030 사업 참여를 위한 조직도 ... 109 3 추진 로드맵 ... 110 가.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연구 사업 ... 110 나. 기타 행정적·재정적 지원 ... 114 다. OECD 교육 2030 사업 참여를 위한 로드맵 ... 115 라. OECD 교육 2030 사업 참여의 기대효과 ... 118Ⅵ. 요약 및 정책제언 ... 121 1 요 약 ... 123 가. OECD 교육 2030 사업 현황 분석 ... 124 나. OECD 교육 2030의 가능성과 한계 ... 128 다. OECD 교육 2030 사업 참여 계획 ... 130 2 정책 제언 ... 133 가. 국내 유관기관 협의회의 정례화 ... 133 나. 기관내 사업 책임자와 대외적 사업 코디네이터의 일원화 ... 134 다. 핵심 역량 함양을 위한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 실시 ... 136참 고 문 헌 ... 138Abstract ... 141부 록 ... 149끝페이지 ... 163

표/그림 (2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