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숭의여자대학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양정임
|
참여연구자 |
장양례
,
이정규
,
최주연
,
김혜영
,
이정희
,
김기현
,
김승희
,
최정권
,
박정운
,
배형호
,
이용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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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7-0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RDA) |
등록번호 |
TRKO201700006519 |
과제고유번호 |
1395044736 |
사업명 |
농업기술경영연구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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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수익모델.6차산업화.경영분석.마케팅기술.수익성분석.profit model.6th Industrialization.Management analysis.Marketing skill.profit analy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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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6519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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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의 가치를 올리고, 판매, 홍보, 유통의 유용성 및 효율성을 높이고 상품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기술을 개발하여 6차산업벤처농업 창업경영체의 상품화 론칭, 6차산업 시장진입 및 6차산업화 성공을 돕기 위한 전문컨설팅 지원 및 실용화
· 시장환경분석을 통한 목표설정, 마케팅 계획수립 자료를 제공하고, 유통 및 판로개척, 홍보, 프로모션, 디자인·브랜드개발
· 경영체별 맞춤형 지원, 유통 전문조직의 네트워크연결
· 농촌체험객의 가치관에 따른 농산물 가공상품 시장분석 및 결과도출, 곤충체
· 상품의 가치를 올리고, 판매, 홍보, 유통의 유용성 및 효율성을 높이고 상품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마케팅기술을 개발하여 6차산업벤처농업 창업경영체의 상품화 론칭, 6차산업 시장진입 및 6차산업화 성공을 돕기 위한 전문컨설팅 지원 및 실용화
· 시장환경분석을 통한 목표설정, 마케팅 계획수립 자료를 제공하고, 유통 및 판로개척, 홍보, 프로모션, 디자인·브랜드개발
· 경영체별 맞춤형 지원, 유통 전문조직의 네트워크연결
· 농촌체험객의 가치관에 따른 농산물 가공상품 시장분석 및 결과도출, 곤충체험프로그램의 시장분석 및 시장세분화를 통한 곤충체험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옹기관광상품을 위한 관광기념품 구매의도와 선택속성분석, 조청의 관광상품화를 위한 중국관광객의 소비자 선호도 분석결과 활용 관광기념품화
· 농촌체험관광 및 농업경영체의 서비스 자질향상, 경영자의 서비스마인드, 경영마인드 등 역량강화 및 유통판로개척능력 향상
· 6차산업 수익모델사업의 연차별 수익성 분석 및 우위·열위요인 발굴, 참여농가들의 사업에 대한 평가
· 6차산업 수익모델사업의 경제성 분석에서 순농가협조합의 경우 사업 전 대비 순수익이 47.8% 증가하였고 우수 요인으로는 안정된 원료조달을 위한 계약재배, 차별화 상품개발, 열위 요인으로 운영자금 부족, 가공설비 차질
· 6차산업 개별경영체의 우수사례 40개 발굴 및 성공핵심요인으로는 SNS를 통한 온라인 상품판매, 상품차별화, 가공·체험 연계,참여경영체들의 사업의 만족도는 74.8%로 매우 높음
(출처 : 보고서 요약서 p.3)
Abstract
▼
Results
-Market analysis for agricultural processed goods according to the values of rural experience tourist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sect experience program based on the market analysis and segmentation; analysis of purchase intention and choice attributes related to tourist souvenirs
Results
-Market analysis for agricultural processed goods according to the values of rural experience tourists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sect experience program based on the market analysis and segmentation; analysis of purchase intention and choice attributes related to tourist souvenirs for pottery tourism souvenirs; development of grain syrup souvenirs based on analysis of preference of Chinese tourists.
- Experience of prospective entrepreneurs and management bodies of the ixth industry; commercialization through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arketing techniques that can improve value of processed goods and maximize utility and efficiency of sales, promotion, and distribution; market environment analysis to help product launch of prospective entrepreneurs, market entry of management bodies, and successful business in the sixth industry; customized support for practical market entry such as securing distribution and sales channel, promotion, design and brand development, and professional network.
-Improvement of rural experience tourism and services of agricultural management bodies, and reinforcement of the service and management competence of the managers. Improvement of competence for distribution channel expansion
-It reported that improved earnings showed 47.8percent, farm’s satisfaction of 6th industry participation presented 74.8 percent
(출처 : Summary p.5)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국문요약문 ... 4
- Summary ... 5
- 목차 ... 6
- 제 1 장 연구 개발 과제의 개요 ... 7
- 제 1 절 연구 개발의 필요성 ... 7
- 제 2 절 연구 개발의 목적 ... 8
- 제 3 절 연구 개발 범위 ... 9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3
- 제 1 절 국내 연구 및 기술개발 현황 ... 13
- 제 2 절 국외 연구 및 기술개발 현황 ... 16
- 제 3 장 연구 수행 내용 및 결과 ... 17
- 제 1 절 6차산업화 예비창업자의 경영·마케팅 기술 개발 ... 17
- 제 2 절 6차산업화 수익모델 시범사업 수익성분석 연구수행 내용 ... 80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 116
- 제 1 절 목표대비 달성도 ... 116
- 제 2 절 정량적 성과(논문게재, 특허출원, 기타)를 기술 ... 117
- 제 5 장 연구 결과의 활용 계획 ... 124
- 제 6 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 기술 정보 ... 124
- 제 7 장 연구 개발 결과의 보안 등급 ... 124
- 제 8 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124
- 제 9 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124
- 제 10 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실적 ... 125
- 제 11 장 기타사항 ... 126
- 제 1 절 연구대상의 변경 ... 126
- 제 2 절 성과지표 상향조정 ... 126
- 제 12 장 참고문헌 ... 128
- 끝페이지 ...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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