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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KonKuk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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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탁계래 |
참여연구자 | 이태희 , 이대택 , 전흥재 , 이성재 , 김승재 , 이민욱 , 김태균 , 임우철 , 박상현 , 최성식 , 허승균 , 남지훈 , 박경미 , 황인한 , 홍형택 , 최진승 , 강동원 , 서정우 , 배재혁 , 김형식 , 강아람 , 김영현 , 박광민 , 박태현 , 황봉연 , 정현진 , 장정택 , 김명화 , 김종광 , 이석훈 , 김대훈 , 김성효 , 김용일 , 김장문 , 주상권 , 최흥길 , 김형득 , 이동준 , 전병석 , 김윤경 , 이정훈 , 조상선 , 김홍진 , 박승관 , 홍영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09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
등록번호 | TRKO201700006788 |
과제고유번호 | 1375025490 |
사업명 | 스포츠과학기술개발기반조성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경기용 자전거.Fitting 시스템.조합기술.경기력평가.프레임.디스크휠셋.Racing Cycle.Fitting system.Combination technologies.Performance evaluation.frame.DiscWheelset.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6788 |
Ⅱ. 기술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자전거 구조의 강도 특성 향상과 경량화
- 복합재료를 이용한 프레임과 휠셋 구조의 최적설계를 실현
- 프레임과 휠셋 구조의 설계를 통한 자전거의 성능을 개선을 위해서 자전거 구조의 최적화 설계기술의 도입이 필요
- 최적의 조인트 부위를 설계하기 위해 체결부에 대한 파손 해석 및 구조물의 안전성과 구조적 효율 확보 필요
- 기존의 Fitting 기법을 비교․분석․보완하여 한국 선수 체형에 적합한 Fitting system의 개발
- 사이클 프레임, 휠셋, Fittin
Ⅳ. Research and development result
- Energy efficiency increase of the players with weight minimization
- Structural efficiency improvement of bicycle
- Cycle the wheel-set production which improve racing ability
- Performance of bicycle frame under fatigue load
- Development of fit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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