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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유해대기 오염물질의 장거리이동 특성 규명(Ⅱ)
The characteristics of Long-range transport of hazardous air pollutants (I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아주대학교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연구책임자 장임석
참여연구자 김종춘 , 이민도 , 안준영 , 반수진 , 최민혁 , 김성용 , 이성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700008225
과제고유번호 1485010826
사업명 지구환경조사연구
DB 구축일자 2017-10-12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8225

초록

I. 서론
최근 들어 환경문제는 지역적이거나 한 국가만의 문제를 떠나 이미 전 지구적인 수준으로 이슈화되었고 특히 국경을 초월하는 장거리 이동 대기오염문제는 국가 간의 피해 분쟁을 야기 시킬 수 있는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어 왔다. 한·중·일을 포함하는 동북아시아에서 급속한 산업 발달 및 인구 증가로 인한 에너지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량이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하여 대기질도 악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동아시아 국가의 대기 중 오존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일본의 경우 1998년부

Abstract

This study was conducted as the Long-range Transboundary Air Pollutants (LTP) Project among Korea, Japan and China. The aim of LTP project is to enhance understanding longrange transport of air pollutants in Northeast Asia as well as ㅣlaying down the foundation of research in the region. It ultimat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5
  • Abstract ... 7
  • Ⅰ. 서론 ... 8
  • Ⅱ. 연구내용 및 방법 ... 10
  • 1. 항공기 관측 ... 10
  • 가. 항공관측 개요 ... 10
  • 나. 관측방법 및 분석방법 ... 12
  • 다. 정도관리 ... 14
  • 라. 관측기간 및 경로 ... 17
  • 2. 상층 기상 관측 ... 18
  • 3. 지상관측 ... 18
  • 가. 지점 및 기간 ... 18
  • 나. 관측항목 및 분석방법 ... 20
  • 4. 모델링 ... 22
  • Ⅲ. 연구결과 및 고찰 ... 24
  • 1. 항공기 관측 ... 24
  • 가. 이동 경로에 따른 권역 분류 ... 24
  • 나. 관측일별 대기오염물질 분석 ... 25
  • 2. 지상 관측 ... 36
  • 가. 지상 관측 분석 ... 36
  • 나. 대기오염물질의 조성 ... 37
  • 3. 모델링 ... 41
  • 가. 모델 수행능력 평가 ... 41
  • 나. 사례 1(2012년 5월 1일) ... 43
  • 다. 사례 2 (2012년 5월 2일) ... 45
  • 4. 배출 민감도 분석에 따른 LRT 기여도 추정 ... 47
  • Ⅳ. 한일 공동 오존 관측 ... 50
  • 1. 관측 개요 ... 50
  • 2. 관측 결과 ... 50
  • Ⅴ. 수은 관측 ... 52
  • 1. 관측 개요 ... 52
  • 2. 관측 결과 ... 54
  • 3. 모델 결과 ... 55
  • Ⅵ. 2012년 LTP 활동 ... 56
  • 1. 모니터링 및 모델링 ... 56
  • 2. 연차 보고서 발간 ... 56
  • 3. 제 14차 LTP 전문가 회의 결과 ... 56
  • Ⅶ. 결론 ... 58
  • 참고문헌 ... 62
  • 끝페이지 ... 64

표/그림 (5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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