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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빼미과 조류 비행을 모사한 항공기 날개 소음 저감기술 개발
Bio-inspired Trailing-edge Noise Reduc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Korea University
연구책임자 문영준
참여연구자 황승태 , HAN HUAN , 김대한 , 장인영 , 배용균 , 한창균 , 김민규 , 오진우 , Wolfgang Schröder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5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9221
과제고유번호 1711034873
사업명 국가간협력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7-11-04
키워드 다공성 매질.선단부 톱니구조 serration.날개 소음감소.Porous material.LE Serration.Airfoil noise reduc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9221

초록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이번 한-독 공동 연구는 야행성 올빼미과 조류(owl) 비행의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항공기 운항 시 날개끝단 부근의 난류 와류가 유발하는 소음을 효과적으로 저감하기 위한 원천 기술 개발을 착수하고자 한다. 올빼미과 조류는 은밀히 청각만을 이용하여 재빠르게 사냥감을 포획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빼미과 조류의 고요한 비행이 가능한 이유는 다른 조류들과 구별되는 특이한 세 가지의 날개 구조 때문이다. 첫 번째는 선단부(leading edge)에 존재하는 톱니 구조(serration), 두 번째는 날개

Abstract

Purpose
In line with the fundamental research of aeroacoustics based on the scientific evidence of owl's wing structure, the main structure of the cooperation is of develop original technology of effectively reducing trailing-edge vortex noise during flight.

Owl birds are known to capture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2요 약 문 ... 3SUMMARY ... 5CONTENTS ... 7목차 ... 8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1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제3장 연구 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13 1절 1차년도 연구 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13 1. 다공성 물질에 대한 수학적 모델링 ... 13 2. 다공성 표면을 가진 평판의 유동소음 분석 ... 15 2절 2차년도 연구 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19 1. 다공성 표면을 가진 평판의 최적 공극률 계산 ... 19 2. 선단부 톱니 구조(serration)를 구현한 평판의 유동 소음 분석 ... 21 3절 인력 교류 성과 ... 29 1. 한-독 공동 연구 진행 실적 ... 29 2. 한-독 공동연구 관련 국제 공동 워크샾 실시 ... 31 3. 워크샾 개최 관련 사진 첨부 ... 31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34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35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36제7장 연구시설·장비 현황 ... 37제8장 참고문헌 ... 38끝페이지 ...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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