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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Korea Forest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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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한정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8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10155 |
과제고유번호 | 1711028879 |
사업명 | 글로벌프론티어사업 |
DB 구축일자 | 2017-10-14 |
키워드 | 고체산화물 연료전지.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제일원리계산.신소재 설계.Solid oxide fuel cells.Proton exchange membrane cells.First-principles calculations.Materials design. |
본 연구기관은 밀도범함수이론 계산을 통해 고체산화물 및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용 핵심 소재를 합리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함.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에서는 전지의 전체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산소환원반응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양극 및 전해질 소재에서의 표면 반응, 산소 이온의 이동, 양이온의 편석 현상 등을 원자 단위에서 정량적으로 평가함. 또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이종합금 소재를 설계하고, 해당 소재에서 산소 환원반응 중간체의 흡착 에너지 및 속도론적 매개변수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함.
Purpose & Contents
The rational design of fuel cell electrode and electrolyte materials based on multiscale computer simulation
Results
(a) Paper Publication: 8
(b) Presentation: 39
(c) Training human resource: 2 (master degree)
Expected Contribution
(a) Decreasing the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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