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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신산업 활성화와 효율적 규제개혁 추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A Study on the Creation of the new market based on IC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정언
참여연구자 박유리 , 이원태 , 염수현 , 조유리 , 강준모 , 이학기 , 김민식 , 이은민 , 정원준 , 이시직 , 손가녕 , 최주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1377
과제고유번호 1711042432
사업명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7-10-28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ICT기술진화와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1) ICT기술진화와 제조업 패러다임의 변화
전통적으로 설비구축, 대량생산 및 재고관리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던 제조업 분야는 IoT, 3D프린팅, 로봇, AI 등의 융합기술이 접목되며 설비 및 생산비용이 낮아지고, 제조공정이 자동화 및 고도화 되며, IoT제품기반의 비즈니스가 창출되는 등 혁신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구체적으로 제조업 패러다임의 변화는 다음 네 가지의 특성을 포함하며 진행되고 있다.
첫째 제조업의 수익모델이 기존 제품중심에서 I

Abstract

4. Research Results
A. ICT Technology Evolution and Industrial Paradigm Shift
1) Evolution of ICT Technologies and Paradigm Shifts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ICT-induced paradigm shifts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can be summarized in the following four ways. First, the revenue mode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7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요약문 ... 17
  • SUMMARY ... 40
  • CONTENTS ... 57
  • 제1장 서 론 ... 59
  • 제1절 연구 배경 ... 59
  • 제2절 연구의 구성 ... 61
  • 제2장 ICT 기술진화와 산업 패러다임 변화 ... 62
  • 제1절 제조업 패러다임의 변화 ... 62
  • 1. 수익구조의 변화 : 제품의 서비스화 ... 62
  • 2. 제조공정 변화 : 자동화와 지능화 ... 67
  • 3. 제조 생산자의 변화 : 1인 제조 및 제조창업 활성화 ... 75
  • 제2절 ICT기술진화에 따른 서비스산업 패러다임 변화 ... 81
  • 1. ICT 기업의 이종산업 내 서비스업 진출 확대 ... 81
  • 2. 온·오프라인 경계 붕괴로 인한 O2O 서비스 등장 ... 88
  • 3.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혁신적 인공지능서비스 확산 ... 90
  • 제3장 ICT융합 유망 신산업 현황 및 정책 이슈 ... 96
  • 제1절 ICT융합 유망 신산업 선정 ... 96
  • 1. 유망 신산업 선정을 위한 방법론 ... 96
  • 2. 유망 신산업 선정 결과 분석 ... 101
  • 제2절 스마트자동차(Smart Car) ... 103
  • 1. 스마트자동차(Smart Car) 개념 및 정의 ... 103
  • 2. 시장 및 기업 현황 ... 106
  • 3. 스마트자동차(Smart Car) 활성화를 위한 정책이슈 ... 120
  • 제3절 O2O ... 138
  • 1. O2O의 개념 및 특징 ... 138
  • 2. 시장 및 기업현황 ... 140
  • 3. 정책 이슈 ... 162
  • 제4절 VR/AR ... 167
  • 1. VR/AR의 개념과 범위 ... 169
  • 2. VR/AR 시장 및 투자 동향 ... 171
  • 3. VR/AR 기술·산업 동향 ... 176
  • 4. VR/AR 관련 산업 활성화 저해요인 분석 ... 188
  • 제4장 ICT 융합 신산업 활성화와 법제도 ... 203
  • 제1절 현행 규제체계의 문제점 및 한계 ... 203
  • 제2절 네거티브 규제 도입의 검토 ... 205
  • 1. 네거티브 규제의 개념 ... 205
  • 2. 네거티브 규제의 유형 ... 206
  • 3. 네거티브 규제 관점에서 바라본 미국과 국내 융합 규제 사례 비교 ... 210
  • 4. 네거티브 규제 도입의 한계 ... 214
  • 제3절 신기술 혁신 수용을 위한 대안적 규제개선 제도 현황 ... 217
  • 1. 신기술 혁신 수용을 위한 대안적 규제개선 제도 현황 ... 217
  • 2. 신기술 혁신을 위한 대안적 규제개선 제도의 유형화 및 주요특징 ... 229
  • 제5장 정책 방향 ... 234
  • 제1절 ICT유망산업관련 주요국 정책 ... 234
  • 1. 스마트자동차(Smart Car) ... 234
  • 2. 국내 정책 현황 ... 237
  • 3. O2O ... 238
  • 4. VR/AR ... 240
  • 제2절 신산업 분야별 정책방향 ... 244
  • 1. 스마트자동차(Smart Car) ... 244
  • 2. O2O ... 252
  • 3. VR/AR ... 256
  • 제3절 ICT 융합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 방안 ... 261
  • 1. 신기술 혁신 수용을 위한 대안적 규제개선 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261
  • 2. 네거티브 규제방식 도입 방안 ... 268
  • 참고문헌 ... 284
  • 끝페이지 ... 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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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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