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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설계교육에서 TRIZ를 활용한 PBL(Project based Learning) 수업모형 개발 및 적용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roject based Learning Model with using TRIZ in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진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연구책임자 한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6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5080
과제고유번호 1711023079
사업명 신진연구자지원
DB 구축일자 2017-11-25
키워드 공학교육.설계교육.트리즈.프로젝트 중심 학습.수업모형.수업모형 개발.문제해결능력.창의성 교육.수업모형 적용.Engineering Education.Design Education.TRIZ.Project based Learning.Instruction Model.Instruction Model Development.Problem Solving Skill.Creativity Education.Instruction Model Applic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5080

초록

□ 연구결과
○ 설계교육에 적합한 트리즈 이론 추출
설계교육 수준별 설계교육의 동향을 파악해 본 결과 요소설계 교육에서는 트리즈를 수업에 활용한 경우를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요소설계 교육에서 트리즈를 사용하는 경우 주로 해결안 도출을 위해 일부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설계교육의 전공 및 유형별 트리즈 문제해결과정 모형과 PBL 수업모형 개발
PBL 적용 사례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공학설계교육과 트리즈, 그리고 PBL 수업모형 간의 비교 분석을 하고, PBL 수업 모형

Abstract

□ Result
○ TRIZ theory extraction suitable for design education
As a result of comprehend the trend of level in design instruction, that hardly finding out in the case of using TRIZ in element design education and mainly for the suggested solutions derived for taking advantage.
○ Developme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연구계획 요약문 ... 3
  • 연구결과 요약문 ... 4
  • 한글요약문 ... 4
  • SUMMARY ... 5
  • 연구내용 및 결과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6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7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2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12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정보 ... 12
  • 7. 참고문헌 ... 13
  • 8. 연구성과 ... 13
  • 9.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13
  • 10.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13
  • 11. 기타사항 ... 13
  • 끝페이지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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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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