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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대진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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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한지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06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15080 |
과제고유번호 | 1711023079 |
사업명 | 신진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7-11-25 |
키워드 | 공학교육.설계교육.트리즈.프로젝트 중심 학습.수업모형.수업모형 개발.문제해결능력.창의성 교육.수업모형 적용.Engineering Education.Design Education.TRIZ.Project based Learning.Instruction Model.Instruction Model Development.Problem Solving Skill.Creativity Education.Instruction Model Application.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5080 |
□ 연구결과
○ 설계교육에 적합한 트리즈 이론 추출
설계교육 수준별 설계교육의 동향을 파악해 본 결과 요소설계 교육에서는 트리즈를 수업에 활용한 경우를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요소설계 교육에서 트리즈를 사용하는 경우 주로 해결안 도출을 위해 일부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설계교육의 전공 및 유형별 트리즈 문제해결과정 모형과 PBL 수업모형 개발
PBL 적용 사례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해 공학설계교육과 트리즈, 그리고 PBL 수업모형 간의 비교 분석을 하고, PBL 수업 모형
□ Result
○ TRIZ theory extraction suitable for design education
As a result of comprehend the trend of level in design instruction, that hardly finding out in the case of using TRIZ in element design education and mainly for the suggested solutions derived for taking advantage.
○ Develop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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