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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용 가스터빈엔진 부품의 균열·마모 수리를 위한 핵심정비 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한항공(주)
연구책임자 김상백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9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700017460
과제고유번호 1615007953
사업명 항공안전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7-11-25
키워드 응력제거.진공열처리로.코팅시험실.자동화표면처리.Stress Relief.Vacuum Furnace.Coating Laboratory.Auto Peening.

초록

ㅇ 요약 : 상용항공기용 가스터빈엔진인 GE90, PW4000, CFM56-7B 엔진의 주요 부품에 대한 균열·마모 수리를 위한 아래의 핵심기술을 개발
1. 마모된 부품의 치수 복원을 위한 플라즈마코팅의 품질관리공정의 설계, 코팅 품질검사, 주요 품질 변수 확인 및 정비 현업 적용
2. 부품의 균열·마모에 대한 용접 후 응력 제거를 위한 진공열처리 공정의 설계, 열처리 특성 확인, 부품 품질검사 및 정비 현업 적용
3. 부품의 균열 방지를 위한 자동화 피닝 공정의 설계, 피닝 주요 변수 확인, 품질 검사 및 정비 현

Abstract

□ Results
1. Economical Result
A. Cost saving or import-substituting effect by application to the field
1) Cost saving and import-substituting effect by localization of the coating quality inspection, vacuum heat treatment, and computer monitoring peening processes
2. Academic Resul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국문 요약문 ... 4
  • SUMMARY ... 5
  • TABLE OF CONTENTS ... 6
  • 목차 ... 7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 1. 연구개발 목적 ... 8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8
  • 3. 연구개발 범위 ... 11
  •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15
  • 1. 연구개발 단계(TRL) ... 15
  • 2. 국내외 기술 동향 ... 16
  • 2. 국내외 주요 업체 ... 17
  •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21
  • 1. 코팅품질관리 공정 ... 21
  • 2. 진공열처리를 이용한 응력제거 기술 ... 104
  • 3. 자동화 피닝 공정 ... 182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217
  • 1. 목표 달성도 ... 217
  • 2. 관련 분야 기여도 ... 217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219
  •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221
  •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222
  • 1. 보안등급의 분류 ... 222
  • 2. 보안등급 결정 사유 ... 222
  •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 223
  •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실적 ... 224
  • 1. 용접장비 ... 224
  • 2. 코팅장비 ... 224
  • 3. 진공열처리로 ... 224
  • 4. 화공약품세척 ... 224
  •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225
  • 제11장. 기타 사항 ... 226
  • 제12장. 참고 문헌 ... 230
  • 끝페이지 ... 232

표/그림 (30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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