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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및 도로/교량 잉여에너지를 이용한 50mW/cm² 급 역 전기습윤 발전 모듈 개발 원천기술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영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700017890
과제고유번호 1615008113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
DB 구축일자 2018-03-03
키워드 역 전기습윤.회생에너지.신재생에너지.철도/차량.도로/교통.Reverse electrowetting.Regenerative energy.Renewable energy.Railroad/Train.Road traffic.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17890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 과제에서는 철도/차량 및 도로/교량에서의 잉여 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생산 기술인 역 전기습윤 기술의 원천 기술 연구를 목적으로 함
■특히, 기존 역 전기습윤 기술 대비 향상된 발전 성능을 지닌 발전 모듈의 개발 연구를 진행하며, 최종 성능 목표로 50 mW/cm² 급 역 전기 습윤 발전 모듈 개발을 목표로 함
■이를 위해 높은 커패시턴스와 절연 파괴 강도를 지니는 고성능 유전막의 개발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기존 연구 결과 대비 향상된 역 전기습윤 발전 모듈을 개발함
■또한 회

Abstract

Purpose & Content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he development of reverse electrowetting energy harvesting module that utilize surplus energy at the railroad/train and road traffic.
■Especially, the goal of performance is 50mW/cm², which is improved performance compared to existing resul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SUMMARY ... 5
  • Contents ... 7
  • 목차 ... 7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 1. 연구개발 목적 ... 8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11
  • 3. 연구개발 범위 ... 14
  •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15
  • 1. 국내외 현황 ... 15
  • 2. 본 연구 개발 과제의 연구 결과 ... 15
  • 제3장. 연구 수행 내용 및 성과 ... 16
  • 1. 진동 수집형 REWOD 발전 기술 연구 ... 16
  • 2. 회전 수집형 REWOD 발전 기술 연구 ... 24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30
  • 1. 목표 달성도 ... 30
  • 2. 관련 분야 기여도 ... 31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32
  •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35
  •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36
  •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37
  •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38
  •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39
  • 제11장. 기타 사항 ... 40
  • 제12장. 참고 문헌 ... 41
  • 끝페이지 ...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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