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
연구책임자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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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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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0-12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등록번호 |
TRKO201800000043 |
DB 구축일자 |
2018-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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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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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 정보경제로의 이행은 모든 경제주체들에게 기회이자 도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IT는 지식경제의 기반이자 견인차가 되고 있다.
그 동안은 IT 인프라 구축과 정보시스템의 활용에 대한 논의가 화두였다면 최근에는 IT를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 혁신, 그리고 그린 IT와 같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측정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또한 IT 활용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리더십과 IT 교육, 기업간 네트워킹, 개방과 비공개(closure), 비전 등 소프트 요인(soft factor)에 대한 중요성이
지식기반 정보경제로의 이행은 모든 경제주체들에게 기회이자 도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IT는 지식경제의 기반이자 견인차가 되고 있다.
그 동안은 IT 인프라 구축과 정보시스템의 활용에 대한 논의가 화두였다면 최근에는 IT를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 혁신, 그리고 그린 IT와 같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측정할 수 있는 항목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또한 IT 활용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리더십과 IT 교육, 기업간 네트워킹, 개방과 비공개(closure), 비전 등 소프트 요인(soft factor)에 대한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어 IT 활용과 관련된 조사 방향도 이런 부분을 수용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지식경제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2001년부터 조사해온 「국내 기업의 e-비즈니스와 IT 활용 조사」에서도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선행연구(2009년, 「IT 활용지수 개발 연구」) 결과를 기초로 2009년 조사부터는 “IT 활용지수” 산출 및 분석을 위해 설문 및 표본을 개편하여 실시하게 되었다.
올해 조사에서는, 국내 종사자수 10인 이상 기업 약 5,500개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약 2,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IT 활용지수를 산출하고 분석하였다.
IT 활용조사 및 지수 산출을 위한 통합 평가 프레임워크는 크게 기반(Resource), 관리(Governance), 수용(Acceptiveness), 리더십(Leadership), 프로세스(Process), 성과(Performance), 환경(Environment) 7대 평가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 중, 프로세스(Process) 영역에서 IT 활용지수가 산출된다.
가. 기반 :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현황
○ 업무 프로세스별로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기업 활동 지원 업무에서 정보시스템을 활용하는 기업이 77.4%로 나타나 가장 많았으며, 기업 활동 통합 38.5%, 운영 37.8%, 공급 28.2%, 고객접점 27.7% 순이었다.
○ 기업 활동 통합을 위한 주요 정보시스템의 활용률을 보면, ERP 활용 기업이 27.7%로 가장 많으며, 전자입찰 14.4%, CRM(고객분석및관리시스템)은 9.5%, SCM 7.1%, KMS 등 기업지식포털시스템 5.6% 등으로 조사되었다.
○ 최신 정보기술 개발에 따른 새로운 컴퓨팅 업무 환경도 점차 확산되고 있는 추세로, 휴대전화 무선인터넷, PDA 등을 이용한 모바일 비즈니스를 이용하는 기업은 14.4%로 2007년에서 2008년 두 배 이상 증가한 이후 매년 폭은 작으나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미래 유비쿼터스 사회의 핵심 인프라로 부각되고 있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전파인식시스템)의 도입률은 6.7%, 시험 운영 또는 구축중인 기업은 0.6%에 불과하지만, 1-2년내 도입 예정인 기업은 1.8%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RFID는 주로 출입통제(50.8%), 입출고 관리(40.5%)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위조방지 및 분실예방, 재고관리에서의 이용률은 30% 이상으로 나타났다.
나. 관리 : IT 투자
○ IT 투자 분야별 IT 투자 현황을 보면, IT 유지보수를 포함한 IT 서비스에서의 투자 기업이 70% 이상으로 가장 많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IT 인력 분야에서의 투자 기업은 50%대로 나타났다.
○ 2009년 IT 투자 규모별 기업 분포 현황을 보면, 70% 이상의 기업에서 IT 투자액은 ‘1천만원 미만’으로, 인터넷이나 PC 이용 등을 위한 기본적 지출만 하는 기업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타, ‘1-3천만원’ 투자 기업은 15.1%, ‘3천만원-1억’ 투자 기업은 4.0% 등이었으며, ‘3억 이상’을 지출하는 기업은 8.0%로 나타났다.
다. 관리 : IT 조직과 인력
○ 기업내 별도의 전임 CIO가 존재하는 기업은 4.7%이며, 12.9%는 과/부장 직급 겸직 등을 포함하여 전체 기업의 23.3%가 정보관리 최고 책임자(CIO, Chief Information Officer)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IT 업무만 담당하는 전담조직’이 정보화를 담당하는 기업은 19.2%, 다른 조직이 정보화 담당을 병행하는 기업은 12.6%로, 총 31.8%의 기업이 정보화 담당 전담부서가 있었으며, 68.2%는 정보화 담당 전담부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계약직, 파견 나와 자사에서 근무하는 아웃소싱 직원을 포함한 IT 인력은, 70% 이상의 기업에서 없거나, 전체 종사자수의 1% 미만이며, IT 인력 비중이 전체 종사자의 1-5%인 기업은 15%대, 5-10%인 기업은 약 7%, 10% 이상인 기업은 5.7%로 조사되었다.
○ 운영/유지보수 업무에서의 아웃소싱 기업이 19.8%이며, 개발 업무 아웃소싱 기업은 8.5%, 기획 업무 아웃소싱 기업은 3.8%로 나타나, 운영/유지보수에서의 아웃소싱이 상대적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라. 수용 : IT 활용 교육
○ 23.3%의 기업이 IT 담당 인력외의 직원들에게 IT 활용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15.6%와 10.4%의 기업은 IT 담당 인력과 경영진에게 IT 활용 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 프로세스 : IT 협업(전자적 협업) 현황
○ 기업간 협업 업무가 존재하는 기업은 전체 기업의 75.6% 이며, 기업간 협업시 IT를 활용하는 기업(이하 ‘전자적 협업 기업’)은 전체 기업의 49.6%(협업 기업의 65.6%)로 나타났다. 전체 기업의 28.0%는 기업간 협업 업무가 존재하지만, IT는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협업 기업의 34.4%).
○ 전자적 협업 기업의 IT 활용 수준을 살펴보면, 비제조업의 기업간 IT 활용 수준이 제조업의 기업간 IT 활용 수준보다 높게 나타났다.
- 기업들은 고객 기업과 ‘판매 정보’, ‘최종 수요 예측 정보’, ‘생산계획 정보’ 등의 공유를 원하고 있고, 공급 기업과 ‘수요 예측 정보’, ‘신제품 개발 정보’, ‘경영/개발/생산계획 정보’ 등의 공유를 원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전자적 협업 대응 수준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바. IT 활용지수 산출 결과
○ IT 활용 지수는 “기업이 업무 성과와 더불어 고객 가치 창출, 협업 성과 증진, 가치 사슬 혁신 등 IT로부터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기업 전반의 이해관계자들과 효과적으로 IT를 관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지수화 한 것”으로 정의하며, 통합평가 프레임워크 중 프로세스(Process) 영역에 대해, 기업의 부서내(‘기능내’), 부서간(‘기능간’), 기업간, 신사업 창출 및 기업의 전략적 운영(‘전략적 경영’) 면에서 각각 IT 활용 정도를 측정하여 산출하였다.
○ IT 활용지수는 평가 영역 중 IT를 업무에 활용하는 프로세스 분야의 4가지 영역에 대하여 업종별, 규모별, 영역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최종 IT 활용지수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전체 IT 활용지수는 46.7로 나타났으며, 기능내가 60.7로 가장 높고, 기능간 52.9, 기업간 43.0, 전략적 경영 30.3 순으로 나타났다.
○ 대-중소기업 격차는 전년 30.6에서 26.7로 감소하였으며, 전체 영역에서 모두 전년대비 격차가 감소하였다.
사. IT 활용 발전단계
○ IT 활용지수에 대하여, 본 조사 연구에서는 IT 활용을 통한 조직진화적 관점에서 다음과 같은 4단계 성숙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 국내 기업들의 84.5%가 IT 활용 발전 1단계인 ‘업무 효율화 단계’에, 6.5%가 2단계 ‘기업내 통합 단계’, 5.2%가 3단계 ‘기업간 통합 단계’, 마지막으로 3.8%가 4단계 ‘전략적 경영 및 신사업 창출 단계’에 위치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출처 : 주요 결과 요약 3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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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ngoing movement to a knowledge-based information economy is received as both an opportunity and challenges for all parties involved in economic activities. In this process, IT is the foundation and the drive for the knowledge economy. There has, accordingly, been a shift of the central topics.
The ongoing movement to a knowledge-based information economy is received as both an opportunity and challenges for all parties involved in economic activities. In this process, IT is the foundation and the drive for the knowledge economy. There has, accordingly, been a shift of the central topics. If IT infrastructure establishment and information system use have been top topics in the past, IT-using product and service innovation have recently become central topics, as well as those that can be measurable in terms of sustainable evolvement like green IT. Also, the importance of soft factors such as leadership and IT education, entire-enterprise networking, openness v. closure, vision, etc. has increased. The survey on IT use has, therefore, changed in a way that covers such new factors.
Since 2001, The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MKE) and Natio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NIPA) have conducted ‘the e-business and IT use survey of Korean enterprises’. The survey has reflected these changed, leading research (2009, A Study on IT Use Index Development)based on the results since 2009, revised sample and survey to calculate and analyse of “IT Use Index”.
This survey has been conducted with its target of 5,500 or more enterprises, which have 10 or more employees across the industries. The survey results of approximately 2,500 enterprises were calculated and analysed in ‘A Study on IT Use Index Development’.
A. IT Resource: Adopting and Use of Information System
○ Information systems are most often used for the support work of corporate activity(77.4%), followed by integrated work activities(38.5%), operating(37.8%), supply(28.2%), customer contact point(27.7%) in each business process by adopting and use.
○ Among the Adoption rate of Information system for Integrated work activities, ERP ranks highest with 27.7%, followed by e-procurement(14.4%),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9.5%), SCM(7.1%)%.
○ A novel business environment tend to be expanded due to a development of the latest information technology and the enterprises utilizing a mobile business such as mobile phone internet, PDA, etc occupied 14.4% amongst enterprises which have participated in survey. Furthermore, that figure has increased double in 2008 in comparison with 2007 and it is continually increasing.
○ The implementation rate of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which has been embossed as a core infrastructure of future ubiquitous society, is 6.7%. The survey results indicate that the enterprises, which are in trial operation of RFID or on the construction RFID system, occupies 0.6% and the enterprises, which are planning to implement RFID, were 1.8%. IT is predicted that implementation rate would continually increase based on the survey results. RFID is utilized for access control(50.8%), Input/Output management(40.5%) and etc, and the utilization rate of RDID for forgery prevention, loss prevention, and inventory management is higher than 30%.
B. IT Governance : IT Investment
○ The current status of investment on IT show that 70% of enterprises invest on IT service including IT maintenance and repair and approximately 50% of enterprises invest on H/W and S/W and IT human resources.
○ By IT investment scale in 2009, most of enterprises, over 70% invest ‘Less than 10 million won’ to using Internet and PC. While the investment scale of enterprises with ‘10-30 million won’ is ar 15.1% and ‘30-100 million won’ is ar 4.0%, whereas the rate of enterprises with ‘More than 300 million won’ is at 8.0%.
C. IT Governance : IT Human Resources and IT Organization
○ The number of the surveyed enterprises that appoint a CIO(Chief Information Officer) in 23.3%(has a full-time CIO 4.7%, section chief/director doubled 12.9%).
○ Out of total enterprises, 31.8%(the enterprises with ‘IT-dedicated organization’ is 19.2%, the other organization responsible for the information that enterprises is 12.6%) has IT organizations. While 71.7% doesn’t have any organization for IT.
○ Over 70% of enterprises do not have any IT employees(incl. contract worker, outsourcing) or with less than 1% employees, 15% and over of enterprises have IT employees 1-5%, 5-10% of enterprises about 7%, and more than 10% enterprises were 5.7% comparison with total employees,
○ Among IT outwourcing enterprises, maintenance in outsourcing ranks highest respectively-maintenance work in outsourcing enterprises is 19.8%, development work outsourcing enterprises is 8.5%, planning work outsourcing enterprises as 3.8%.
D. IT Acceptiveness : Conducting IT Use Education
○ According to the survey results, the 23.3% of enterprises conduct IT education for non-IT employees, the 15.6% and 10.4% of them are providing IT education for their IT employees and management as well, respectively.
E. IT Process : Analysis of IT Collaboration (Electronic Collaboration)
○ The enterprises, where collaborative tasks with other enterprises exists, account for 75.6% among entire enterprises, and 49.6% of enterprises use IT at the time of collaboration with others. 26.0% of enterprises among entire, do not use IT when they collaborate with other (34.4% of collaborative enterprises).
○ IT use level of electronic collaboration enterprises shows that IT use level of non-manufacturing enterprises is higher than that of manufacturing enterprises.
- Enterprises would like to share information of ‘sale figures’, latest ; demand forecasting’ and ‘manufacturing plan’ with customer enterprise, but a level of countermeasure for electronic collaboration turned out to be low.
- Enterprises would like to share information of ‘demand forecasting’, ‘development of new product’ and ‘management/development/manufacturing plan’ with supply enterprise, but a level of countermeasure for electronic collaboration turned out to be low.
F. Result of IT Use Index
○ IT use index is defined as ‘indexation of utilization capability of effective management for IT and third party to create values from innovation of value chain, business performance, customer values creation, and promotion of collaboration performance’, and it gauges respective IT utilization levels of process areas, which include ‘Inside-function(in enterprise’s division)’, ‘among functions(in enterprise’s division)’, ‘among enterprises’, ‘creation of new business and strategic management(strategic management)’, in integrated evaluation framework.
○ The IT use index have been calculated by applying weights for each size, type of industry, and area to 4 kinds of process area, which utilize IT for business, amongst evaluation areas. The whole IT use index has been calculated as 46.7 and the highest index was inter function(60.7), followed by among functions(52.9), aomong enterprises(43.0) and strategic management(30.3).
○ The gap between large enterprise’s IT use index and small and medium sized enterprise’s IT use index has decreased to 26.7% in comparison with the previous year’s IT use index gap, which was 30.6%.
G. Development Level of IT Use
○ In this research, we have developed the maturity model, which consists of 4 stages, as below in the perspective of organization evolution through IT use.
○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s, the level of IT use in Korea is in the 1st stage (efficiency improvement in business process by IT use). 84.5% of enterprises participated in the survey stay in 1st stage of IT use (efficiency improvement in business process), and 6.5% of enterprises stay in 2nd stage of IT use (integration of inside of enterprises), and 5.2% of enterprises are in 3rd stage (integration among enterprises), lastly only 3.8% of enterprises stay in 4th stage of IT use (strategic management and creating a new business model).
(출처 : SUMMARY 1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이용자 유의사항 ... 2
- 주요 결과 요약 ... 3
- SUMMARY ... 14
- 목차 ... 25
- 표목차 ... 29
- 그림목차 ... 31
- Ⅰ. 조사 개요 ... 37
- 1. 조사 목적 ... 38
- 2. 조사 연혁 ... 39
- 3. 조사 체계 ... 40
- 4. 조사 항목(내용) ... 41
- 5. 표본 설계 및 추출 ... 43
- 6. 실사 및 자료처리 ... 49
- 7. 추정 및 오차 ... 52
- 8. 표본 특성표 ... 55
- 9. 주요 항목 해설 ... 57
- II. e-비즈니스와 IT 활용 현황 ... 63
- 제1절. IT 기반(Resource) ... 64
- 1. 업무 프로세스별 정보시스템 활용 현황 ... 64
- 가. 업무 프로세스별 정보시스템 도입/활용 기업 ... 64
- 나. 업무 지원을 위한 정보시스템 활용 현황 ... 69
- 다. 기업 활동 통합을 위한 정보시스템 ... 71
- 2. 신기술 도입 현황 ... 73
- 가. 모바일 비즈니스 활용 현황 ... 73
- 나. RFID(무선전파인식시스템) 활용 현황 ... 74
- 3. 정보시스템 활용 환경 ... 78
- 가. 회사 업무시스템 접속 환경 ... 78
- 나. 환경 규제 대비 정보시스템 구축 현황 ... 79
- 다. Green IT 계획 도입 현황 ... 80
- 제2절. IT 관리(Governance) ... 81
- 1. IT 투자(지출) ... 81
- 가. IT 투자 여부 ... 81
- 나. IT 투자 규모 ... 82
- 2. 정보화 조직과 인력 ... 85
- 가. CIO ... 85
- 나. 정보화 조직 ... 87
- 다. 정보화 인력 ... 88
- 3. IT 아웃소싱 ... 90
- 가. 아웃소싱 현황 ... 90
- 나. 아웃소싱 계약 내용과 관리 ... 92
- 4. 정보보안 ... 93
- 제3절 IT 수용(Acceptiveness) ... 95
- 1. IT 활용 교육 ... 95
- 2. IT 조직 역량 ... 97
- 제4절. IT 프로세스(Process):전자적 협업 현황 ... 99
- 1. 협업 현황 ... 99
- 2. 고객 및 공급 기업과 협업 정보 요구사항 대비 전자적 협업 수준 ... 104
- 가. 고객 기업과 협업 정보 요구사항별 전자적 협업 수준 ... 104
- 나. 공급 기업과 협업 정보 요구사항별 전자적 협업 수준 ... 106
- 제5절. IT 환경(Environment) ... 109
- 1. IT 투자(지출) 저해 요인 ... 109
- 2. 협업 애로사항 및 대응 정책 수요 분석 ... 110
- 가. 보안 문제 관련 애로사항 및 정책 수요 ... 111
- 나. 프로세스 문제 관련 애로사항 및 정책 수요 ... 112
- 다. 기술 및 시스템 문제 관련 애로사항 및 정책 수요 ... 114
- 라. 비용 문제 관련 애로사항 및 정책 수요 ... 115
- 마. 협업 대상 문제 관련 애로사항 및 정책 수요 ... 117
- Ⅲ. IT 활용지수 ... 120
- 제1절. IT 활용지수 통합 평가 프레임워크 ... 121
- 1. IT 활용지수 산출 목적 및 정의 ... 121
- 가. IT 활용지수 산출 목적 ... 121
- 나. IT 활용 및 IT 활용지수 정의 ... 122
- 2. IT 활용지수 평가체계 ... 123
- 가. IT 활용지수 평가 영역 ... 123
- 나. IT 활용지수 평가 항목 ... 124
- 다. IT 활용지수 가중치 산정 ... 130
- 3. IT 활용지수 산출 방법론 ... 132
- 가. 해외 IT 활용 발전단계 문헌 조사 ... 132
- 나. e-비즈니스 인덱스(KEBIX) 성숙모형 ... 138
- 다. 기업정보화수준평가(Evaluation Indices of Industrial Informatization, EIII) ... 139
- 라. IT 활용 발전단계 정의 ... 142
- 제2절. 2010년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 145
- 1.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종합 ... 145
- 가. 총괄 ... 145
- 나. 업종별 IT 활용지수 ... 146
- 다.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 ... 151
- 2. 업무 프로세스 영역별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 154
- 가. 기능내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 154
- 나. 기능간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 158
- 다. 기업간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 162
- 라. 전략적 경영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 165
- 제3절.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 167
- 1. IT 활용 발전단계 산출 방법론 ... 167
- 2.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총괄 ... 169
- 가. 총괄 ... 169
- 나. 기업규모별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 171
- 다. 업무 프로세스 영역별 IT 활용 발전단계 ... 173
- 3. 제조-비제조업의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 176
- 가. 총괄 ... 176
- 나. 업무 영역별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 180
- 부록1. 설문지 ... 184
- 2010 국내 기업 e-비즈니스와 IT 활용 조사 ... 185
- 부록2. 통계표 ... 209
- 끝페이지 ... 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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