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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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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장무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1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800000117 |
과제고유번호 | 1615008893 |
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 |
DB 구축일자 | 2018-03-03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0117 |
제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1절 기술의 정의 및 분류체계
1. 기술의 정의
열차제어시스템은 “지상·전기·HW 중심”에서 “차상·통신·SW 중심”으로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제어의 효율성 향상과 운전시격 단축을 위해 지상 중심에서 차상 중심으로 차상의 기능이 확대되고 있으며 설비투자비용 및 유지보수비용 절감을 목표로 지상의 제어 설비를 단축시키는 방향으로 시스템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신의 열차제어시스템인 CBTC1) 방식은 차상과 지상 제어시스템 간 양방향 무선통신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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