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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기반 스마트철도 핵심기술 개발 기획 [PART II] 주행환경 감응형 스마트 주행장치(VDC)핵심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장무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800000118
과제고유번호 1615008893
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
DB 구축일자 2018-03-03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0118

초록

제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1절 기술의 정의 및 분류체계

1. 기술의 정의

주행환경 감응형 스마트 철도차량 동적제어(Vehicle Dynamic Control, VDC) 기술은 고속철도 고객(승객)편의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차량 핵심 성능의 지능형 제어기술로서 다음과 같이 정의 가능하다.

“고속철도 차량의 승객편의성 향상을 위한 핵심 요구사항인 승차감 및 정시성 향상을 위하여, 관련 핵심성능인 추진, 제동, 진동 특성을 주행환경을 감응하여 능동적으로 제어하는 기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5
  • 그림목차 ... 7
  • 제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 10
  • 1절 기술의 정의 및 분류체계 ... 10
  • 1. 기술의 정의 ... 10
  • 2. 기술 분류체계 ... 11
  • 3. 세부 기술내용 ... 12
  • 2절 기술개발의 필요성 ... 14
  • 1. 고부가가치 철도차량 기술개발의 필요성 ... 14
  • 2. EU의 승객편의성 향상 중심 R&D ... 15
  • 3. 국내 고속철도 서비스 선로용량 사용 극대화 필요 ... 16
  • 4. 4차산업혁명과 개발기술의 연계성 ... 16
  • 5. 기술 미개발시의 문제점 ... 17
  • 제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분석 ... 18
  • 1절 국내외 정책동향 ... 18
  • 1. 국내 정책동향 ... 18
  • 2. 국외 정책동향 ... 20
  • 3. 정책동향 분석 시사점(결론) ... 24
  • 2절 국내외 시장현황 및 전망 ... 25
  • 1. 국내외 시장현황 및 전망 ... 25
  • 2. 국내외 산업 동향 및 전망 ... 27
  • 3. 시장분석 결론 ... 29
  • 3절 기술(특허, 논문 등) 동향 ... 33
  • 1. 특허동향 ... 33
  • 2. 논문동향 ... 65
  • 3. 국내외 연구개발 동향 ... 68
  • 4. 기술동향 분석 결론 ... 75
  • 4절 기술수준 분석 ... 79
  • 1. 국내외 기술 수준 비교 ... 79
  • 2. 스마트 철도 ‘ 핵심기술개발’을 위한 기술수요 조사 ... 81
  • 3. 기술예측조사 ... 86
  • 4. 우선순위조사 ... 92
  • 5절 유사과제분석 및 기존기술(연구)와의 차별성 ... 103
  • 1. 과제 중복성 및 연관성 ... 103
  • 6절 국내 연구개발 인프라 분석 ... 105
  • 1. 연구인력 인프라 ... 105
  • 2. 연구 기자재 인프라 ... 107
  • 3. SWOT 분석 ... 114
  • 4. SWOT 전략 ... 115
  • 7절 (실용화 과제의 경우) 수요조사 및 활용가능성 ... 116
  • 1. 수요조사 및 활용가능성 ... 116
  • 2. 기대효과 ... 116
  • 8절 연구성과 실용화를 위한 관련법령 검토 결과 ... 118
  • 제3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 119
  • 1절 비전 및 목표 ... 119
  • 1. 스마트 현가시스템 기술개발 ... 119
  • 2. 능동 추진/제동 제어시스템 개발 ... 121
  • 2절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 123
  • 3절 연구개발과제 구성 ... 126
  • 4절 세부과제별 주요내용 및 추진전략 ... 127
  • 1. 실시간 주행환경 감응형 능동제어 현가시스템 개발 ... 127
  • 2. 가 감속 특성향상을 위한 / 능동형 추진/제동 제어시스템 개발 ... 130
  • 5절 연구개발과제 추진체계 ... 133
  • 6절 기술/성과 로드맵 ... 134
  • 1. 세부과제별 기술로드맵 ... 134
  • 2. 세부과제별 성과목표 ... 137
  • 제4장 사전타당성검토 ... 139
  • 1절 정책적 타당성 ... 139
  • 1. 국내 정책 동향 분석 및 제안과제의 부합성 ... 139
  • 2. 법/제도적 위험요인 검토결과 ... 143
  • 3. 정부의 추진 의지 ... 143
  • 2절 기술적 타당성 ... 144
  • 1. 논리모형 ... 144
  • 2. 기획과정의 적절성 ... 147
  • 3. 연구목표의 적절성 ... 147
  • 4. 기술개발 성공가능성(기술 추세, 기술수준 분석) ... 149
  • 5. 기존 사업과의 중복성 ... 152
  • 3절 경제적 타당성 ... 153
  • 1. 비용 추정 ... 153
  • 2. 편익 추정 ... 154
  • 4절 타당성 검토 종합 ... 162
  • 1. 정책적 타당성 검토 ... 162
  • 2. 기술적 타당성 검토 ... 162
  • 3. 경제성 타당성 검토 ... 162
  • 제5장 자원투입계획 ... 164
  • 1절 연구시설 및 장비 투입계획 ... 164
  • 2절 인력투입계획 ... 165
  • 3절 소요예산 투입계획 ... 166
  • 1. 총 연구비 ... 166
  • 2. 세부과제별 연구비 ... 166
  • 3. 세부기술별 소요예산 ... 167
  • 제6장 과제공모 방안 ... 170
  • 1절 과제제안 요구서 ... 170
  • 1. 연구단 : 주행환경 감응형 스마트 주행장치(VDC) 기술 개발 ... 170
  • 2. 1세부:실시간 주행환경 감응형 스마트 현가시스템 개발 ... 178
  • 2. 2세부 :가 /감속 특성향상을 위한 능동형 추진/제동 제어시스템 기술개발 ... 187
  • 2절 공모조건 ... 197
  • 3절 선정평가 방법 ... 198
  • 별첨 ... 199
  • 끝페이지 ... 218

표/그림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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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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