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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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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장무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1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800000120 |
과제고유번호 | 1615008893 |
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 |
DB 구축일자 | 2018-03-03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0120 |
제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1절 기술의 정의 및 분류체계
1. 기술의 개요
◦ 「신재생에너지개발 및 이용보급 촉진법 제2조 」에 따라 신재생에너지란 석탄, 석유, 원자력 및 천연가스가 아닌 에너지로 11개 분야를 지정하였고 재생에너지 8개분야(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와 신에너지 3개분야(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로 세분할 수 있음.
◦ 신재생에너지 가운데 외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철도차량의
제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1절 기술의 정의 및 분류체계
1. 기술의 개요
◦ 「신재생에너지개발 및 이용보급 촉진법 제2조 」에 따라 신재생에너지란 석탄, 석유, 원자력 및 천연가스가 아닌 에너지로 11개 분야를 지정하였고 재생에너지 8개분야(태양열, 태양광발전, 바이오매스, 풍력, 소수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와 신에너지 3개분야(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수소에너지)로 세분할 수 있음.
◦ 신재생에너지 가운데 외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철도차량의 추진동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적합한 에너지원으로서는 철도차량의 제한된 공간 및 중량, 연료공급의 용이성 및 안정성 등을 고려해보면, 바이오 디젤,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등이 적합하다고 분석되었으나 바이오 디젤은 환경과 품질에 대한 문제점(경유대비 NOx배출량 22% 증가 및 연비 8% 수준)과 공급 안정성 문제 등에 의해 친환경을 요구하는 대중교통 등에 적용하기는 어려움.
◦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발생이 가능한 수소를 적용한 연료전지는 자동차 및 버스등의 수송용 전원으로서 이미 상용화되어 있고 미국, 일본, 중국을 비롯한 유럽에서 철도차량의 수송용 전원으로 적용하려는 연구 및 실용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수송용 전원은 기존 에너지 효율이 30%인 내연기관보다 높은 50%이상의 효율을 나타내고 공해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 전원으로서 수소연료전지와 배터리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하면 화물 또는 승객 수송용 철도차량에서 요구하는 부하조건하에서 1회 수소충전시 주행거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수소연료전지를 철도차량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수소연료전지 및 주변장치를 구성하기 위한 비용의 저감, 1회 수소충전시 만족할 만한 수준의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수소탱크 고압화, 회생에너지의 효율적 사용 및 전력변환장치의 최적화 운용에 따른 수소연료전지의 장수명화 등에 대한 기술개발이 선행되어야 하고 더불어 수소사용에 따른 안전성 확보를 위한 법제도 및 관련 기술기준의 정비 등이 요구됨.
(출처 :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15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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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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