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제주대학교 Cheju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강경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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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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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11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00944 |
DB 구축일자 |
2019-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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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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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들어 외국인 유학생과 외국학위 취득자가 급증하였지만 외국의 교육제도 및 학위제도의 정보 부족으로 인해 사회적 문제도 증대되고 있다. 멕시코는 스페인 식민통치의 영향, 프랑스와 미국의 정치적 개입에 따른 교육부문의 변화, 멕시코혁명(1910-1917)과 이에 따른 사회주의 교육이념의 유입, 1980년대 이후 신자유주의 구조개혁의 영향 등으로 인해 복잡하고 이질적인 교육제도와 학위제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멕시코의 고등교육 제도 및 학위제도의 특징과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부적절한 박사학위 신고
21세기 들어 외국인 유학생과 외국학위 취득자가 급증하였지만 외국의 교육제도 및 학위제도의 정보 부족으로 인해 사회적 문제도 증대되고 있다. 멕시코는 스페인 식민통치의 영향, 프랑스와 미국의 정치적 개입에 따른 교육부문의 변화, 멕시코혁명(1910-1917)과 이에 따른 사회주의 교육이념의 유입, 1980년대 이후 신자유주의 구조개혁의 영향 등으로 인해 복잡하고 이질적인 교육제도와 학위제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멕시코의 고등교육 제도 및 학위제도의 특징과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부적절한 박사학위 신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대학교육 이전까지 멕시코 교육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정부에 의해 제공되는 기초교육의 유형이 다양하다는 점이다. 일반계, 원주민, 공동체 등 세 유형으로 구분된 취학전 교육과 초등교육, 그리고 일반계, 실업계, 방송통신, 공동체, 노동자 등 여섯 유형으로 구분된 중등교육이 그 예이다. 이는 멕시코 인종구성의 다양성과 도농 간 불균등 성장, 그리고 계절노동자 등 이주민의 유입 등을 반영한 ‘다문화 교육정책’의 결과라고 이해할 수 있다. 멕시코 기초교육에 있어 또 다른 특징은 취학전 교육부터 고등학교 교육에 이르기까지 총 15년의 광범위한 의무교육 체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고등학교의 의무교육은 2012년부터 2022년까지 점진적으로 적용될 것이다.
멕시코 대학 및 대학원의 교육제도는 대학교 수, 단과대학 수, 학과 수만큼이나 다양하다. 따라서 입학시험, 평점 규정, 교육연한, 이수할 학점, 졸업에 필요한 요구조건, 학위제도 등도 대학, 단과대학, 학과마다 다르다. 멕시코의 모든 대학 및 대학원을 아우르는 공통된 교육제도 및 학위제도의 특징은 전무하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공 교육부(SEP)와 대학고등교육기관국가협의회 (ANUIES)에 등록된 모든 대학들의 교육제도 및 학위제도률 장황한 표를 통해 소개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석박사 학위증서, 외국인학생의 입학제도와 학위제도 등과 같이 분명한 예시가 필요한 경우 멕시코에서 가장 대표적인 국공립대학인 멕시코국립자치대학교(UNAM)의 사례를 들었다. 또한 멕시코에서 외국인 학생의 현황도 전국의 데이터를 찾을 수 없어 UNAM의 사례에 한정해 설명하였다.
멕시코의 박사학위 인증절차에 대한 제언과 관련해서 본 연구는 대학(원)의 다양성과 비체계성을 고려할 것과 학위인증 기관의 다양성 및 부분성을 고려할 것을 지적했다. 또한 멕시코의 부적격 학위 사례는 매우 일상적이고 보편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이에 따라 부적격 학위를 방어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축 방안으로는 공공교육부의 학위조회 시스템을 활용할 것, ANUIES의 대학 목록 및 공식평가인증(RVOE)의 평가 유무를 확인할 것, 그리고 유학생의 학생비자 기록을 확인할 것 등을 제안했다. 이러한 모든 방안들도 또한 위조 가능성이 있음에 따라, 본 연구는 학위 수여자에 대한 양적 평가와 아울러 논문의 질 및 전공 지식과 관련된 질적 평가가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했다.
(출처 : 연구요약 3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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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ough the number of foreign students and foreign degree recipients is both rapidly increased in the 21st century, the social problems are also increased due to the lack of information related to foreign educational and degree systems. Mexico has such complex and different educational/degree systems
Though the number of foreign students and foreign degree recipients is both rapidly increased in the 21st century, the social problems are also increased due to the lack of information related to foreign educational and degree systems. Mexico has such complex and different educational/degree systems because of the influences of Spanish colonial rule, changes of educational sector in accordance with French and American political involvement, the inflow of socialistic ideas of education through Mexican Revolution(1910-1917) and neo-liberalistic structural reform since 1980s.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are to systematically organize the contents and characteristics of Mexican higher education and degree systems and also minimize the possibility of reporting inappropriate doctorate in Korea.
The biggest characteristic of Mexican educational system before college education is various types of basic education provided by the government. For example, there is a preschool & elementary education divided into three types including general, native and community lines while secondary education has six divided types including general, technical, broadcasting communication, community and labor lines. This can be understood as the results of 'multi-cultural educational policy' reflecting diversity of Mexican racial structure, inequal growth of work and inflow of emigrants like seasonal laborers. Another characteristic of Mexican basic education is that it has an extensive compulsory educational system for total 15 years from preschool to high school education. The compulsory education of high school will be gradually applied from 2012 to 2022.
Mexico has various educational systems of university and graduate school just as many as the number of university and college, faculty and department. Thus every university, college, faculty and department has different systems including entrance exam, GPA rules, educational terms, credit for completion, requirements necessary for graduation and degree system. There are almost no common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and degree systems including every Mexican university and graduate school. Thus this study has no other choice but to introduce educational and degree systems of every university registered in Ministry of Public Education(SEP) and ANUIES with a long-winded table. In case when it is necessary to have a clear example like certificate of master's & doctorate degrees, admission & degree systems for foreign students, the case of UNAM, the most representative national university of Mexico was used as an example. Since the national data of the current foreign students in Mexico could not be found, it was explained based on the case of UNAM.
In regard of doctorate certification procedures in Mexico, this study suggested to consider unsystematic features and diversity of university and graduate school and also variety and limitation of degree certification institutes. It was also mentioned that cases of unqualified degree are very common in Mexico. As measures to build system to prevent unqualified degrees, it suggested to use the degree inquiry system of SEP and check the list of universities with ANUIES, evaluation of RVOE and foreign students' visa records. However, there are still possibilities of counterfeit in all those measures so that this study emphasized that it would be necessary to have qualitative evaluation of degree recipients, quality of theses and also qualitative evaluation related to knowledge in major.
(출처 : SUMMARY 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연구요약 ... 3
- SUMMARY ... 4
- TABLE OF CONTENTS ... 5
- List of Tables ... 7
- List of Figures ... 7
- 목차 ... 8
- 표목차 ... 10
- 그림목차 ... 10
- 제1장 서론 ... 11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1
- 1. 연구의 필요성 ... 11
- 2. 연구의 목적 ... 12
-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3
- 제3절 선행연구 검토 ... 14
- 제2장 멕시코 교육제도의 개관 및 특징 ... 17
- 제1절 멕시코 교육제도의 개관 ... 17
- 1. 교육제도의 전개와 1993년 교육개혁 ... 17
- 2. 멕시코의 교육체계 개관 ... 18
- 제2절 기초교육 과정 ... 19
- 1. 단계별 기초교육 과정 ... 19
- 가. 취학전 교육 (유치원) ... 19
- 나. 초등교육 (초등학교) ... 19
- 다. 중등교육 (중학교) ... 20
- 2. 멕시코 기초교육의 특징 ... 20
- 가. 기초교육과 의무교육 ... 20
- 나. 특수한 유형의 기초교육 ... 21
- 제3절 중고등교육 과정(고등학교) ... 22
- 제3장 멕시코 대학(원)의 교육제도 ... 24
- 제1절 멕시코 대학(원)의 교육과정 ... 24
- 1. 멕시코 대학의 교육과정 및 유형 ... 24
- 2. 멕시코 대학원의 유형과 교육과정 ... 25
- 3. 대학기관 인증시스템의 체계성 부재 ... 26
- 제2절 멕시코 대학교육기관의 역사 및 유형 ... 27
- 1. 멕시코 대학교육기관의 역사 ... 27
- 2. 멕시코 고등교육기관의 유형 ... 29
- 제3절 멕시코 대학 일람 (유형별) ... 30
- 1. 연방(국공립)대학 ... 30
- 2. 과학기술대학 ... 32
- 3. 다문화대학(Universidades Interculturales) ... 37
- 4. 신설대학기관들 ... 37
- 5. 주립-공립대학(Universidades Públicas Estatales) ... 40
- 6. 공공연구센터 (Centros Públicos de Investigación) ... 41
- 7. 기타 공립대학 ... 42
- 8. 공과대학(Universidades Politécnicas) ... 43
- 9. 기술전문대학(Universidades Tecnológicas) ... 44
- 10. 기타 대학기관 유형들 ... 46
- 제4장 멕시코 대학의 학위제도의 특징 ... 49
- 제1절 멕시코 대학 학위제도의 이질성 ... 49
- 1. 입학제도 ... 49
- 2. 학위제도 ... 50
- 제2절 주별 대학기관 일람 (입학자격, 교육연한 포함) ... 52
- 1. 아구아스칼리엔테스(Aguascalientes)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52
- 2. 바하 칼리포르니아(Baja California)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53
- 3. 바하 칼리포르니아 수르(Baja California Sur)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56
- 4. 캄페체(Campeche)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57
- 5. 치아파스(Chiapas)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59
- 6. 치와와(Chihuahua)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 제도 특징 ... 62
- 7. 코아우일라(Coahuila)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65
- 8. 콜리마(Colima)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68
- 9. 멕시코시티(연방구: Distrito Federal)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69
- 10. 두랑고(Durango)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81
- 11. 과나후아토(Guanajuato)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83
- 12. 게레로(Guerrero)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88
- 13. 이달고(Hidalgo)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90
- 14. 할리스코(Jalisco)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93
- 15. 멕시코주(Estado de México)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97
- 16. 미초아칸(Michoacán)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06
- 17. 모렐로스(Morelos)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10
- 18. 나야릿(Nayarit)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13
- 19. 누에보 레온(Nuevo León)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14
- 20. 오아하카(Oaxaca)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18
- 21. 푸에블라(Puebla)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20
- 22. 케레타로(Querétaro)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29
- 23. 킨타나로(Quintana Roo)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30
- 24. 산 루이스 포토시(San Luis Potosí)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32
- 25. 시날로아(Sinaloa)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34
- 26. 소노라(Sonora)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38
- 27. 타바스코(Tabasco)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41
- 28. 타마울리파스(Tamaulipas)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42
- 29. 틀라스칼라(Tlaxcala)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46
- 30. 베라크루스(Veracruz)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47
- 31. 유카탄(Yucatán)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54
- 32. 사카테카스(Zacatecas) 주 대학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 특징 ... 157
- 제3절 기술전문대학 학위제도 사례 ... 158
- 1. 기술전문대학의 학사학위 종류 ... 159
- 2. 기술전문대학 학위수여 조건 ... 159
- 제5장 멕시코 대학원의 학위제도 ... 160
- 제1절 주별 대학원 일람과 학위제도의 특징 ... 160
- 1. 아구아스칼리엔테스(Aguascalientes)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60
- 2. 바하 칼리포르니아(Baja California)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61
- 3. 바하 칼리포르니아 수르(Baja California Sur)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62
- 4. 캄페체(Campeche)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62
- 5. 코아우일라(Coahuila)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63
- 6. 콜리마(Colima)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65
- 7. 치아파스(Chiapas)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66
- 8. 치와와(Chihuahua)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67
- 9. 멕시코시티(연방구: Distrito Federal)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69
- 10. 두랑고(Durango)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77
- 11. 과나후아토(Guamajuato)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78
- 12. 게레로(Guerrero)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81
- 13. 이달고(Hidalgo)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82
- 14. 할리스코(Jalisco)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83
- 15. 멕시코주(Estado de México)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85
- 16. 미초아칸(Michoacán)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88
- 17. 모렐로스(Morelos)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90
- 18. 나야릿(Nayarit)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91
- 19. 누에보 레온(Nuevo León)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92
- 20. 오아하카(Oaxaca)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94
- 21. 푸에블라(Puebla)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95
- 22. 케레타로(Querétaro)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199
- 23. 킨타나로(Quintana Roo)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200
- 24. 산 루이스 포토시(San Luis Potosí)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200
- 25. 시날로아(Sinaloa)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201
- 26. 소노라(Sonora)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204
- 27. 타바스코(Tabasco)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205
- 28. 타마울리파스(Tamaulipas)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206
- 29. 틀라스칼라(Tlaxcala)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208
- 30. 베라크루스(Veracruz)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208
- 31. 유카탄(Yucatán)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211
- 32. 사카테카스(Zacatecas) 주 대학원기관 일람 및 학위제도의 특징 ... 212
- 제2절 석박사 학위증서 ... 213
- 제3절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입학제도 및 학위제도 ... 220
- 제6장 멕시코 박사학위 인증절차에 대한 제언 ... 222
- 제1절 멕시코 박사학위 인증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언 ... 222
- 1. 멕시코 대학의 다양성과 비체계성에 대한 고려 ... 222
- 2. 멕시코 학위인증의 제도적 특징에 대한 고려 ... 222
- 제2절 부적격 학위에 대한 방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언 ... 223
- 1. 부적격 학위의 사례들 ... 223
- 2. 부적격 학위에 대한 방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제언 ... 224
- 가. 멕시코 공공교육부(SEP)의 학위조회시스템 활용 ... 224
- 나. ANUIES의 대학 목록 확인 및 RVOE 평가 유무 확인 ... 224
- 다. 학생비자 기록 확인 ... 225
- 참고문헌 ... 226
- 끝페이지 ... 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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