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폭력 관련 공격적 성향의 아동청소년 평가 및 추적관찰 예비연구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reening and Longitudinal Follow-Up Protocol for School Violence and Aggress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림대학교
HalLym University
연구책임자 홍현주
참여연구자 정경운 , 안송이 , 노법래 , 정은의 , 이나현 , 정다운 , 양지선 , 이재창 , 김효은 , 이지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2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과제관리전문기관 국립서울병원
등록번호 TRKO201800001533
DB 구축일자 2018-12-15
키워드 공격성.학교 폭력.아동청소년.선별.Aggression.School Violence.Children and Adolescents.Screening.

초록

■ 연구목적
본 연구는 공격적 성향이 있는 소아 청소년들을 효과적으로 선별하고 조기 개입을 확대할 수 있는 근간을 마련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공격성향군의 선별 및 관리 전략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연구방법
국내 실정에 유효한 대규모 로우데이터로서 2013년도 정서행동특성검사의 전수 결과를 바탕으로 공격성과 학교폭력과의 관련성. 공격성과 정서행동 특성과의 관련성에 대한 분석 및 경로 분석을 시행하였다. 또한, LCA 분석결과에 따른 장재집단을 바탕으로 공격성 집단별 분류기준을 도출하였다
또한 학교폭력

Abstract

■ Purpose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s for early screening and early interven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increased aggression and to suggest a screening and management strategy for the aggression group that is suitable to Korean children and adolescents.

■ Met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최종보고서 요약문 ... 3
  • Summary ... 4
  • 목차 ... 6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1장 서론: 연구 목적 ... 11
  •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1
  • 2장 연구 내용 및 방법 ... 13
  • 1절 2013 정서행동특성검사 기반 국내 아동·청소년의 학교폭력 및 공격성 실태 분석 ... 13
  • 2절 국내외 자료 수집 및 관련 문헌 고찰 ... 13
  • 3절 평가 도구 선정 ... 20
  • 4절 피험자 선정 및 연구의 진행 ... 25
  • 3장 연구 결과 ... 28
  • 1절 2013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 공격성과 기타 정서 특성의 관련성 ... 28
  • 1. 초등학생(CPSQ) ... 28
  • 2. 중고등학생 ... 37
  • 3. 공격성 유형별 괴롭힘 경험과 우울, 자살생각의 경로분석 ... 47
  • 4. 주요 결과 요약 ... 49
  • 2절 초등학교·중학교 공격성 관련 분석결과 ... 49
  • 1. 공격성 유형 분류를 위한 컷오프 제안 ... 49
  • 2. 초등학생 공격성 관련 분석 결과 ... 53
  • 2. 중학생 공격성 관련 분석결과 ... 64
  • 4장 결론 및 제언 ... 74
  • 1절 공격성 집단의 임상적 특징 및 학교폭력과의 관련성 ... 74
  • 2절 임상적 제언 ... 76
  • 3절 결론 ... 83
  • 5장 참고문헌 ... 84
  • 끝페이지 ... 8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