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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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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상희 |
참여연구자 | 이언경 , 전형모 , 강무홍 , 정동훈 , 이상혁 , 김갑환 , 김홍석 , 이상욱 , 김정오 , 김학봉 , 최연주 , 이경섭 , 김승남 , 이양규 , 홍석기 , 강상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5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
등록번호 | TRKO201800002380 |
과제고유번호 | 1525005507 |
사업명 | 첨단항만물류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8-03-24 |
키워드 | 컨테이너터미널.자동화.물류.저탄소.친환경.Container Terminal.Automation.Logistics.Low-carbon.Eco-friendly.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2380 |
■ 개발대안 개념
〇 OSS(Overhead Shuttle System)는 신규항만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으로써 셔틀과 플랫카 등을 통해 터미널의 완전무인 자동화가 가능한 시스템
〇 OHS(Overpass Handling System)는 기존 항만에 고가도로를 적용하여 무인영역과 유인영역을 구분하여 항만의 효율성을 높인 시스템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〇 본 연구과제는 고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완전 무인화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개발을 목표로 함
▶ 1차년도 : 물류시스템 개념 및 기본
■ 개발대안 개념
〇 OSS(Overhead Shuttle System)는 신규항만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으로써 셔틀과 플랫카 등을 통해 터미널의 완전무인 자동화가 가능한 시스템
〇 OHS(Overpass Handling System)는 기존 항만에 고가도로를 적용하여 무인영역과 유인영역을 구분하여 항만의 효율성을 높인 시스템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〇 본 연구과제는 고생산성을 달성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완전 무인화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 개발을 목표로 함
▶ 1차년도 : 물류시스템 개념 및 기본설계, 설계지원 시뮬레이터 개발(I), 운영 지원 시뮬레이터 개발(I), 운영 및 모니터링시스템 개발(I), 탄소 배출량 예측 시스템(I), 실현가능성, 타당성 검토 및 개념설계(전기 및 제어 측면), 실현가 능성, 타당성 검토 및 개념설계(기계 및 구조 측면)
▶ 2차년도 : 설계지원 시뮬레이터 개발(II), 운영지원 시뮬레이터 개발(II), 운 영 및 모니터링시스템 개발(II),탄소 배출량 예측시스템 개발(II),동적축소 모형 설계 및 제작( I )-전기•제어부문,동적축소모형 설계 및 제작( I )-기계• 구조부문,토목 구조물 실현가능성,타당성 검토 및 개념설계
▶ 3차년도 : 설계지원 시뮬레이터 개발(III),운영지원 시뮬레이터 개발(III),운 영 및 모니터링시스템 개발(III),탄소 배출량 예측시스템 개발(III),동적축소 모형 설계 및 제작(II)-전기•제어부문,동적축소모형 설계 및 제작 (II)-기 계•구조부문,토목구조물 기본설계(I)
▶ 4차년도 : 저탄소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시스템 사업화 방안,운영지원 시뮬레 이터 개발(IV),운영 및 모니터링시스템 개발(IV),탄소 배출량 예측시스템 개발(IV),동적축소모형 설계 및 제작(III)-전기•제어부문,동적축소모형 설계 및 제작(III)-기계•구조부문,토목구조물 기본설계(II)
(출처 : 보고서 요약 3p)
Ⅳ. Result of R&D
〇 Technological effect
- Technological preemption of new concept terminal design technologies.
- Securement of operational technologies of high performance, eco-friendly, fully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 Securement of practical construction technologies for the n
Ⅳ. Result of R&D
〇 Technological effect
- Technological preemption of new concept terminal design technologies.
- Securement of operational technologies of high performance, eco-friendly, fully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 Securement of practical construction technologies for the new concept terminal
〇 Industrial and economical effect
- Import-substituting effect for the new concept container terminal development and operational technologies
- Taking global automated container terminal development market share.
- Exporting the new concept terminal operating technologies to emerging market
〇 Strategic and political effect
- Satisfying the international greenhouse gas emission criteria
- Decreasing the burden of several large container terminals development (Because of high performance of the new concept terminal)
- Increasing container terminal competitiveness and operational efficiency
(출처 : SUMMARY 10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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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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