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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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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대상 |
참여연구자 | 정종덕 , 이안호 , 신정렬 , 김웅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09862 |
과제고유번호 | 1711062038 |
사업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5-26 |
키워드 | 도심지.법면 굴착.보강.용지 창출.침하.Urban area.Slope Excavation.Reinforcement.Create new space.Settlement.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9862 |
본 연구의 목적은 운행중인 기존 철도노반을 최소한의 침하 범위 내에서 절취하면서 짧은 대구경 인장보강재로 보강해 나가는 기술인 RCR(Reinforced Cut for Railways)에 대한 설계 및 시공기술을 개발하는 데 있다. 이를 통하여 현재 29.1°에서 33.7°범위로 건설 및 유지관리 되고 있는 철도 토공노반을 90°까지 임의의 각도로 급경사화 할 수 있는 기술과 선로변 근접시공이 가능한 기술을 확보하고 동 기술의 적용으로 새롭게 발생하는 도심지 등 용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2차년도 연구에서는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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