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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과학과 첨단 HMD기술을 활용한실감형 익스트림 스포츠 서비스 개발
The Development of a VR Service based on Sports Sciencefor Extreme Sports using Leading Edge HMD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쓰리디아이
연구책임자 김동혁
참여연구자 박상만 , 김광현 , 최복동 , 이종덕 , 이현민 , 강재신 , 윤홍상 , 김광엽 , 송진규 , 남택영 , 서문용 , 정주형 , 김성근 , 정찬민 , 김건우 , 박대훈 , 이윤정 , 김선우 , 강창수 , 김기완 , 전윤수 , 이성식 , 문용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0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800009923
과제고유번호 1375026474
사업명 스포츠산업기술기반조성
DB 구축일자 2018-05-26
키워드 스포츠과학 인터랙션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콘텐츠.Sports Science.HMD.Interaction.Virtual Reality.Simul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9923

초록

1. 기술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스포츠 과학과 ICT를 융합한 실감형 익스트림 스포츠 서비스 기술을 개발

◦ HMD를 활용한 다양한 가상 스포츠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세계 시장 선점 및 기술 경쟁력을 확보

◦ 사용자 중심의 재미요소를 적용한 훈련용/게임용 익스트림 콘텐츠로 신 시장 및 신성장 동력을 창출

◦ 비용적,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극복한 익스트림 스포츠의 대중화 및 저변을 확대하고자 함

2. 기술개발의 내용 및 결과
가. 사용성 평가 모델 개발
◦ 스포츠

Abstract

Ⅳ Results
1. Development of Usability Evaluation Model
◦ Analyze user behavior and major stimulus factors by sports experience elements
◦ Collect opinions of sports science experts by sports domain for user behavior analysis and type analysis

◦ Establish procedures and evaluation cr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약문 ... 7
  • SUMMARY ... 11
  • CONTENTS ... 17
  • 목차 ... 19
  • 제1장 기술개발과제의 개요 ... 21
  • 제1절 기술개발의 필요성 ... 21
  • 1. 기술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제2절 기술개발 목표 및 내용 ... 21
  • 1. 기술개발 최종목표 ... 21
  • 2. 연도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2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5
  • 제1절 산업현황 및 전망 ... 25
  • 1. 가상현실 국내 산업환경 ... 25
  • 2. 가상현실 시장 전망 ... 26
  • 제2절 국내외 관련기술의 현황과 차별성 ... 27
  • 1. 가상현실 관련 국내외 기술 현황 ... 27
  • 2. 연구개발결과의 차별성 ... 28
  • 제3장 기술개발 내용 및 결과 ... 29
  • 제1절 사용성 평가 모델 개발 ... 29
  • 1. 사용자-도메인 분석 기반 스포츠 체험 템플릿 개발 ... 29
  • 제2절 HMD 연동형 실감 인터랙션 통합 시뮬레이션 장치 개발 ... 51
  • 1. 실감 인터랙션용 앱세사리 개발 ... 51
  • 2. 실감 인터랙션 가상 스포츠 통합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발 ... 73
  • 제3절 실감 인터랙션 제어 기술 개발 및 제어/실행 프레임워크 개발 ... 111
  • 1. 독립 실행/배포 가능 인터렉션 제어 기술개발 ... 111
  • 2. 인터랙션 제어 및 실행 프레임워크 개발 ... 122
  • 제4절 실감 인터랙션 콘텐츠 제작 및 비즈니스 모델 구축 ... 131
  • 1. 항공 스포츠 VR 어트랙션 시제품 제작 ... 131
  • 2. 실감 인터랙션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구축 ... 150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59
  • 제1절 목표 달성도 ... 159
  • 1. 추진 계획 대비 실적 ... 159
  • 2. 성과지표 대비 결과 ... 162
  • 제2절 기술발전 기여도 ... 163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65
  • 제1절 사업화 추진 및 추가 연구 진행 ... 165
  • 1. 사업화 추진방안 ... 165
  • 2. 추가연구의 필요성 ... 165
  • 제6장 기술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67
  • 제1절 가상현실 분야 최신 해외 기술 ... 167
  • 1. Perceptually-Based Foveated Virtual Reality ... 167
  • 2. HapticWave : Directional Surface Vibration using Wave-Field Synthesis ... 167
  • 3. VR 3D 사운드 ... 168
  • 4. Google Glass ... 169
  • 제2절 VR 최신기술 적용 제품 ... 171
  • 제7장 참고문헌 ... 173
  • 끝페이지 ... 174

표/그림 (20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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