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경제를 활용한 친환경 소비 확산방안
A Study on Expansion of Pro-Environmental Consumption Using Social Econom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동현
참여연구자 김진형 , 박송미 , 송슬기 , 조성철 , 이동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14384
DB 구축일자 2018-06-02
키워드 친환경 행동.친환경 소비.사회적 경제.사회적 기업.협동조합.Pro-environmental behavior.Pro-environmental consumption.Social economy.Social enterprise.Cooperativ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14384

초록

친환경 행동과 소비는 지속가능한 사회·경제 공동체가 지향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이자 목적으로 논의될 수 있다. 하지만 친환경 행동과 소비의 확산은 소비자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신뢰 형성뿐 아니라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 유통 구조와 기업의 사회적인 관계 및 역할에 이르는 전 과정에 변화가 수반되어야 가능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매개이자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사회적 경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행동·소비 확산에 대한 요소와 사회적 경제의 개념과 요소를 연계할수 있는

Abstract

Pro-environmental behavior and consumption can be discussed for new value and purpose, aimed at creating a sustainable, social and economic community. However, expansion of pro-environmental behavior and consumption should be accompanied not only by the trust of consumers in products and services, b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5
  • 국문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제1장 서 론 ... 19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9
  • 2. 연구 범위 ... 22
  • 3. 연구 내용 및 체계 ... 23
  • 제2장 이론적 기반 ... 24
  • 1. 친환경 행동·소비에 관한 이론 ... 24
  • 2. 사회적 경제에 관한 이론 ... 57
  • 3. 환경영역의 사회적 경제 조직 ... 66
  • 4. 사회적 경제 조직을 이용한 친환경 행동·소비의 확장 모형 ... 76
  • 제3장 친환경 행동·소비의 사회적 경제 조직사례 조사 및 분석 ... 82
  • 1. 사례 조사 방법 ... 82
  • 2. 친환경 행동·소비 관련 사회적 경제 조직 인터뷰 결과 ... 84
  • 3. 결과의 시사점 ... 158
  • 제4장 친환경 행동·소비에 대한 행위자들의 인식 ... 174
  • 1. 분석자료 및 방법 ... 174
  • 2. 분석 결과 ... 176
  • 3. 결과의 시사점 ... 181
  • 제5장 결론 및 제언 ... 182
  • 1. 결론 ... 182
  • 2. 정책 제언 ... 186
  • 참고문헌 ... 193
  • 부록 ... 211
  • 부록Ⅰ. 정책결정자를 위한 요약 및 제언 ... 213
  • 부록Ⅱ. 사회 연결망 서비스(SNS)를 활용한 친환경 소비 분석 ... 222
  • Abstract ... 249
  • 끝페이지 ... 254

표/그림 (7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