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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PISA 2012 컴퓨터 기반 평가 결과 분석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Analysis of PISA 2012 Computer-Based Assessment Result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송미영
참여연구자 김성숙 , 구자옥 , 임해미 , 박혜영 , 한정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75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75

초록

PISA는 만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지식정보화 사회의 성공적 삶에 필요한 역량 준비정도를 점검하기 위해 새롭고 적절한 평가 방법을 모색해 왔다. 이에 PISA 2012에서는 수학·읽기·과학에 대한 지필평가와 함께 문제해결력(CBAPS)·수학(CBAM)·읽기(DRA)영역의 컴퓨터 기반 평가가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21세기에 요구되는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PISA 컴퓨터 기반 환경에서의 문제해결력과 수학·읽기 소양 수준을 파악하고, 문제해결력과 다른 소양 및 교육맥락변인들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Abstract

Targeting 15-years-old students, PISA has been searching for appropriate evaluation methods to examine the amount of capacity preparation for successful life in modern society. In PISA 2012, accordingly, implemented both paper-based test on mathematics, reading and science, and computer-based test 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9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6
  • I.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2. PISA 2012 컴퓨터 기반 평가 개관 ... 23
  • 가. PISA의 컴퓨터 기반 평가 ... 23
  • 나. PISA 2012 평가틀과 평가도구 ... 24
  • 다. PISA 2012 본검사 시행 및 채점 ... 28
  • 3. 연구 내용 및 방법 ... 29
  • 4. PISA 2012 컴퓨터 기반 평가의 주요 결과 ... 32
  • II.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력 평가(CBAPS) 결과 ... 35
  • 1. 문제해결력 평가틀과 CBAPS 평가도구 ... 36
  • 가. 문제해결력 평가틀 ... 36
  • 나. CBAPS 평가도구 ... 38
  • 2. CBAPS 결과 분석 ... 42
  • 가. 전체 결과 ... 42
  • 나. 성취수준별 결과 및 대표 문항 ... 50
  • 다. 문항 정답률 및 평가틀 하위요소별 결과 ... 70
  • 3. 문제해결력과 다른 영역 소양 간 관계 분석 ... 90
  • 가. 문제해결력과의 상관관계 및 설명력 ... 90
  • 나. 문제해결력과 다른 영역의 상위수준 비율 ... 94
  • 다. 문제해결력의 상대적 성취 ... 97
  • III. 컴퓨터 기반 수학 평가(CBAM) 결과 ... 103
  • 1. 수학 평가틀과 CBAM 평가도구 ... 104
  • 가. 수학 평가틀 ... 104
  • 나. CBAM 평가도구 ... 107
  • 다. CBAM 문항 예시 ... 110
  • 2. CBAM 결과 분석 ... 115
  • 가. 전체 결과 ... 115
  • 나. 성취수준별 결과 ... 121
  • 다. 문항 정답률 및 평가틀 하위요소별 결과 ... 129
  • 라. CBAM과 수학 지필평가 결과 비교 ... 134
  • IV. 디지털 읽기 평가(DRA) 결과 ... 138
  • 1. 읽기 평가틀과 DRA 평가도구 ... 139
  • 가. 읽기 평가틀 ... 139
  • 나. DRA 평가도구 ... 141
  • 다. DRA 문항 예시 ... 144
  • 2. DRA 결과 분석 ... 147
  • 가. 전체 결과 ... 147
  • 나. 성취수준별 결과 ... 154
  • 다. 문항 정답률 및 평가틀 하위요소별 결과 ... 161
  • 라. DRA와 읽기 지필평가 결과 비교 ... 168
  • V. 교육맥락변인과 관계 분석 ... 173
  • 1. 문제해결 특성 ... 174
  • 가. 문제해결에 대한 끈기 ... 174
  • 나. 문제해결에 대한 개방성 ... 178
  • 2. ICT 관련 특성 ... 181
  • 가. ICT 기기의 사용 가능성 ... 182
  • 나. 컴퓨터 사용 정도 ... 188
  • 다. 컴퓨터 관련 태도 ... 192
  • 라. 컴퓨터 활용 능력의 영향 ... 195
  • 3. 교육체제 효과 ... 197
  • 가. 학교 간 격차 ... 197
  • 나. 사회경제적 배경의 영향 ... 202
  • VI. 결론 및 정책 제언 ... 206
  • 1. 요약 및 결론 ... 207
  • 가.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력 평가(CBAPS) 결과 ... 207
  • 나. 컴퓨터 기반 수학 평가(CBAM) 결과 ... 209
  • 다. 디지털 읽기 평가(DRA) 결과 ... 210
  • 라. 교육맥락변인과의 관계 ... 212
  • 2. 정책 제언 ... 213
  • 가.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문제해결력 신장 ... 214
  • 나.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수학・읽기 소양 강화 ... 224
  • 다. 21C 역량 함양을 위한 ICT 기반 교수학습 및 평가 환경 구축 ... 231
  • 참고문헌 ... 240
  • Abstract ... 244
  • 부록 ... 249
  • 부록1. PISA 2003 문제해결력 국제비교 결과 ... 250
  • 부록2. PISA 2012 수학,읽기・과학 지필평가의 국제비교 결과 ... 251
  • 부록3. 문제해결 특성 설문 문항 응답에 따른 CBA 영역별 평균점수 ... 252
  • 부록4. ICT 설문 문항 응답 비율 ... 254
  • 끝페이지 ... 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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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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