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컴퓨터,정보 소양 특성 및 교육맥락변인의 영향 분석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in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and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수진
참여연구자 이재봉 , 박지현 , 이문수 , 이영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3009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3009

초록

세계적으로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필수역량이라고 할 수 있는 컴퓨터·정보소양은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세계각국에서는 컴퓨터·정보소양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교육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미래의 직업적 삶을 영위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측하고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다. 2013년에는 이러한 국제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컴퓨터·정보소양에 관한 최초의 국제비교평가인 국제 컴퓨터·정보소양연구(International Computer and Information Lit

Abstract

The importance of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which is regarded as the essential ability of the students to live in 21st century’s knowledge and information society, is being increasingly highlighted. Every country in the world is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 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I.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2
  • 3. 연구 방법 ... 23
  • Ⅱ. 컴퓨터·정보 소양 교육 동향 ... 25
  • 1. 컴퓨터·정보 소양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선행연구 ... 27
  • 2. 우리나라 컴퓨터·정보 교육 실태 ... 31
  • 3. 국제 컴퓨터·정보 소양 연구(ICILS) ... 38
  • 4. ICILS 2013 컴퓨터·정보 소양 상위국 교육 체제 ... 43
  • Ⅲ. 학생 컴퓨터·정보 소양 성취 특성 분석 ... 47
  • 1. ICILS 2013 문항에 대한 측정학적 분석 ... 49
  • 2. 성취도 상위국 학생의 컴퓨터·정보 소양 성취 특성 비교 ... 63
  • 3. 우리나라 학생의 성취수준별 컴퓨터·정보 소양 성취 특성 분석 ... 74
  • Ⅳ. 컴퓨터·정보 소양 격차 발생 요인 분석 ... 85
  • 1. 성별 컴퓨터·정보 소양 격차 발생 요인 분석 ... 87
  • 2. 지역규모별 컴퓨터·정보 소양 격차 발생 요인 분석 ... 108
  •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 133
  • 1. 결론 ... 135
  • 2. 정책 제언 ... 140
  • 참고문헌 ... 160
  • ABSTRACT ... 165
  • 부록 ... 171
  • 부록1. 분석 변수 - 학생 ... 173
  • 부록2. 분석 변수 - 학교, 교사, ICT 책임자 ... 176
  • 끝페이지 ... 176

표/그림 (9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