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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폐부품의 고효율 재활용기술 개발
Development of the High-Efficiency Recycling Technology for the End-of-Life Magnesium Scrap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재료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terials Science
연구책임자 유봉선
참여연구자 한유동 , 김하식 , 문병기 , 최재옥 , 김민수 , 이상은 , 양송이 , 우상규 , 조수미 , 양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8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23145
과제고유번호 1485013279
사업명 글로벌탑환경기술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8-06-30
키워드 마그네슘.폐부품.재활용.정제.유해원소.magnesium.end-of-life scrap.recycling.refining.impurit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3145

초록

개발 목적 및 필요성
자동차의 폐차과정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마그네슘 폐부품 스크랩은 해체과정에서 수집되지 못하고 슈레더로 투입되어 이물질과 혼재하게 됨으로써 철강의 탈황제나 알루미늄합금의 첨가제로 전락하게 된다.
본 과제에서는 저품위 스크랩으로 분류되는 마그네슘 폐부품으로부터 기계적,물리적, 화학적 방법에 의하여 고품위 마그네슘 소재를 회수하기 위한 실증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 최종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개발결과
(1) 스티어링휠에 포함된 폴리우레탄의 경우 기계적인 방법을 통해서는 완전한 제거가 어려운

Abstract

Ⅳ. Results
(1) The most famous magnesium components in domestic automotive market are seat frames, steering wheels, and headlamp housings. In case of seat frame module, although the plenty number and high quantity of foreign materials, dismantling and separation thereof were relatively easy beca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서 ... 4
  • 요 약 문 ... 7
  • SUMMARY ... 16
  • 목차 ... 25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6
  • 1-1. 연구개발 목적 ... 26
  • 1-2. 연구개발의 필요성 ... 26
  • 1-3. 연구개발 범위 ... 35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7
  • 2-1. 해외 기술개발 동향 ... 37
  • 2-2. 국내 기술개발 동향 ... 61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70
  • 3-1. 연구개발의 내용(범위) 및 최종목표 ... 70
  • 3-2. 연구개발 결과 및 토의 ... 72
  • 3-3. 연구개발 결과 요약 ... 201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 205
  • 4-1. 목표달성도 ... 205
  • 4-2. 관련분야 기여도 ... 206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207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07
  • 7. 연구개발결과의 보안등급 ... 208
  • 8.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208
  • 8-1. 기술적 위험요소 분석 시행 ... 208
  • 8-2. 안전관리대책 시행 ... 208
  • 9.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실적 ... 209
  • 10. 참고문헌 ... 210
  • 끝페이지 ... 213

표/그림 (177)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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