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조명연구원 |
연구책임자 |
신상욱
|
참여연구자 |
임종민
,
이세현
,
노재엽
,
권기태
,
이현영
,
송상빈
,
이윤철
,
정광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23288 |
과제고유번호 |
1711064140 |
사업명 |
다부처공동기획연구지원 |
DB 구축일자 |
2018-07-14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3288 |
초록
▼
I.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 (사업 목적) 교통사고 다발도로(국도, 지방도 등)에서 미래 지능형 ICT/IoT-안전기술융합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과 서비스 실증을 통해 획기적인 교통사고 저감 실현
□ (사업 필요성) 도로 조명을 스마트화(Safety), 서비스화(Data), 플랫폼화(Connection), 친환경화(Energy)하여 도로사용자에게 안전을 확보함으로써 교통사고 저감에 적극 활용하는 통합운용체계 마련
ㅇ 수요적 측면
- ‘15년 교통사고로 인해 사망자 4,621명, 부상자 350,4
I.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 (사업 목적) 교통사고 다발도로(국도, 지방도 등)에서 미래 지능형 ICT/IoT-안전기술융합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과 서비스 실증을 통해 획기적인 교통사고 저감 실현
□ (사업 필요성) 도로 조명을 스마트화(Safety), 서비스화(Data), 플랫폼화(Connection), 친환경화(Energy)하여 도로사용자에게 안전을 확보함으로써 교통사고 저감에 적극 활용하는 통합운용체계 마련
ㅇ 수요적 측면
- ‘15년 교통사고로 인해 사망자 4,621명, 부상자 350,400명 발생,이로 인한 사회적 피해손실 비용은 연간 약 28조원(GDP 1.8%) 규모에 달하는 상황, 인재형 국가 대형 사고로 국민 안전 위협
⇒ 교통사고 통계분석, 인지 등을 통해 사고다발도로에서 보행자
(교통약자 포함) 및 운전자의 소중한 생명 보호 솔루션 필요
- 정부의 “LED조명 2060프로젝트”(‘20년까지 기존 조명의 60%를 LED로 보급)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도로 조명의 도로조명 보급률이 100% 달성되어야 하지만, 초기 고가 시설비로 난항
⇒ 안전, 편의, 정보 등을 제공하는 스마트도로조명의 활용 필요
⇒ LED의 광량 및 광색 제어가 가능하고 디지털조명으로써 통신 및 제어가 쉬운 특성을 포함한 스마트도로조명의 활용 필요
ㅇ 기술적 측면
- 최근 도로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단순 속도 절감 및 신호 시설(안전시설물 등)의 설치와 각종 규제로 멈추고 있으며 연계 부재
⇒ 교통사고의 예측, 방지, 정보알림 등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첨단 기술(ICT, IoT, AI 등)을 활용한 기술 개발 필요
- 차세대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C-ITS) 등을 개발하여 교통안전을 확보할 계획이나, 초기 투자비와 한정된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
⇒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여 다양한 교통정보 및 안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저가 보급형 교통정보시스템 구축 및 C-ITS와 연계 필요
- 최근 제4차 산업혁명의 선두 주자인 자율주행차와 스마트시티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에 적합 도로조명 제공 플랫폼 부재
⇒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도로 사용자가 보행자와 운전자 중심에서 보행자와 차량 중심으로 급변할 것으로 예상되어 단순 조명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차량의 시인성 향상 고려 필요
ㅇ 서비스 확장성 측면
- 본 사업에서 구축될 도로조명 플랫폼을 Open API 플랫폼 기반으로 적극 활용한다면 민간사업자들의 교통사고 안전 서비스 개발 확대 유도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 가능
II. 사업의 내용 및 범위
□ (사업 개요) 횡단보도, 교차로, 터널, 결빙도로, 일방통행로 등 사고다발 5개 도로(국도, 지방도 등) 유형 중심의 교통사고 저감 맞춤형 스마트 도로조명 플랫폼(I2X, IoT, BigData 등) 개발과 서비스 실증
- 참여부처 :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지방자치단체/지방경찰청(3차년도 실증부터 참여)
□ (사업 비전 및 목표)
□ (사업 범위 및 구성)
ㅇ 국토교통부
- 5대 사고다발도로 서비스 시나리오 설계
- 스마트 안전융합 도로조명 플랫폼 및 교통정보센터 연계 인터페이스 개발
- 5대 사고다발도로 서비스 실증
- 5대 사고다발도로 도로조명 플랫폼 서비스 운영기준, 표준가이드 정립
ㅇ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근거리 통신을 이용한 스마트 조명노드와 차량간 통신 기술 적용성 검증 연구(I2V)
- 근거리 통신을 이용한 스마트 조명 노드와 보행자 간 통신시스템(I2P)
- 근거리 통신을 이용한 스마트 조명 노드 간 통신시스템(I2I)
- 플랫폼 연계 및 Local 정보 분석/제어 유무선 통신 Gateway(중계기) 개발
- I2V 연계정보 표준 프로토콜 및 국내외 표준 개발
ㅇ 산업통상자원부
- 보행자 및 차량 안전성 향상 신개념 도로조명 요소기술 개발
- 도로 환경정보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 인공지능 조명제어 및 시각기반 정보전달 기술개발
- 스마트 안전융합 도로조명 플랫폼 보급화를 위한 실증 및 표준화
- 실증을 통한 개발기술의 정확성 검증
□ (단계별 성과 지표 및 목표)
ㅇ 각 부처별 정성적 성과 목표와 통합적인 정량적인 성과 목표 제시
III. 사업 투자계획
□ (연차별 소요 예산)
ㅇ 1단계 사업(‘19~’21)과 2단계 사업(‘22~’23년)로 구분하여 5년간 총290억원 규모의 투자계획(안) 마련
□ (예산 요구 및 반영 현황)
IV. 추진방안
□ 공급부처·수요부처 역할 분담
ㅇ (공급부처) 스마트 안전융합 도로조명 플랫폼, 시설 장비 및 범용적으로 활용되는 통신시스템, 안전 융합 정보 DB 및 서비스, 운영·관리시스템 개발 및 공급
- (국토교통부) 스마트 안전 융합 서비스 및 실증이 포함되는 스마트안전융합 도로조명 플랫폼 실증 서비스 개발은 도로, 교통을 관장하는 국토교통부에서 주관
- (산업통상자원부) 스마트 안전융합 도로조명 플랫폼에 포함되는 스마트 가로등 개발은 조명산업 육성 및 조명 연구 개발을 관장하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 재난통신망의 활용 등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ICT-안전융합 조명이 여러 부처에서 운용되기 위해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유/무선 통신 시스템 개발
ㅇ (수요부처) 수요부처는 교통안전 임무에 소요되는 특화 임무장비 및 서비스 개발 및 활용
- (국토교통부) 국도, 지방도 등의 교차로, 횡단보도, 터널, 위험도로 등 사고다발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특화된 안전융합기술 개발과 스마트 도로조명을 활용하여 교통사고율 저감(ZERO화)을 수행하기 위한 활용기술 개발 담당
- (지자체/경찰청) 개발된 플랫폼 서비스 실증을 위한 장소 제공과,최종 제공서비스 및 안전대응 체계(기존 시스템과의 연계 등) 구축, 보급 활성화 경제성 분석을 통해 실제적인 교통사고 저감 및 보급 확대에 적극 활용
□ 주관부처와 협력부처간 연계방안
ㅇ 주간부처인 국토교통부와 협력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구분하여 부처 간 핵심기술개발과 제공서비스를 분류하여 연계방안을 수립하여 시행
ㅇ 3개 부처가 핵심 요소기술을 개발하고 주관부처에서는 통합 관리체계 구축과 지자체와 협력을 통한 실증 수행 및 통합 법제도 개선
□ 법·제도 개선 방안
V. 성과활용방안
□ 각 부처 간 상충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관계부처 협의체 구성 및 운영
ㅇ 사업의 결과물을 상용화 단계에서 각 부처 간 잠재적 피해발생 가능성을 다 각도로 검토하고 발생된 문제를 사전에 예방 및 개선하기 위한 협의체 운영
ㅇ 부처 간 관리주체 및 이해관계의 상충된 문제를 도출하고 해결하기 위한 협의체 운영
ㅇ 관련 부처 간 협조를 통해 법·제도 개선을 위한 자문그룹을 협의체에서 운영
□ 사업 성과물의 계속적인 발전 및 유지를 위한 교육 및 유지관리서비스 구축
ㅇ 성과물의 계속적인 발전 및 서비스 유지를 위해서 관리자가 플랫폼을 이해하고,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전문 교육 커리큘럼 개발 및 전문가 양성 교육 실시
ㅇ 신산업에 맞는 인재양성 및 관련 사업군의 인력 확대를 위해 신규 전문가 양성 교육 실시
ㅇ 스마트 안전융합 도로조명 플랫폼이 계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관련 플랫폼을 유지보수 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유지보수에 필요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ㅇ 유지보수에 필요한 전문 엔지니어 양성 커리큘럼 개발 및 엔지니어 양성 교육 실시
□ 전문 컨설팅 및 멘토링 사업 운영
ㅇ 사업 추진 주체(공공기관, 기업, 학교 등)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성과 확산을 위한 전문가 Pool을 구성하고 멘토링 사업을 운영
ㅇ 사업 확산을 위해서 사업의 기획, 설치, 운영, 유지관리 및 성과 분석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컨설팅 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여 전문컨설팅을 운영
□ 다양한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법·제도 개선 위원회 및 인증·표준 서비스팀 구성 및 운영
ㅇ 사업 추진 시 사전에 검토가 이루어졌던 법·제도뿐만 아니라 기술·제품·서비스에 대하여 실제 적용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사전에 검토하거나 문제를 탄력적으로 해결 할 수 있도록 별도의법·제도 개선 위원회 및 인증·표준 서비스 팀을 운영
ㅇ 기술전문가, 정책전문가, 법·제도 전문가, 시민사회 전문가, 최종사용자 그룹 및 이해관계자 등 관련 Pool 구축 및 자유롭게 참여할수 있는 위원회 운영
ㅇ 정부·지자체의 정책 및 제도에 따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관련 정책을 연계 할 수 있는 자문위원회 운영
□ 성공적인 성과 활용을 위한 홍보
ㅇ 언론, 인터넷 포털, SNS등 이용하여 사업내용 홍보 및 적극적인 양방향 소통 추진
ㅇ 우수 논문발표 및 국내외 특허 출원을 통한 기술의 우수성 홍보
ㅇ 주기적인 연구발표회를 통해 성공사례 및 사회 문제해결 성과 발표
ㅇ 산학연 통합 워크숍을 개최, 사업화 모델 개발 및 사업성과 공유
VI. 기대 및 파급효과
□ (기술적 측면) “한국형 ICT-안전융합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로 교통안전분야의 첨단융합 신기술 선도 및 경쟁력 강화
ㅇ 급성장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산업분야의 도로조명 및 차량-인프라(V2I)통신부문의 글로벌 표준 기술 선도, 7년 내 실제적 보급 적용
ㅇ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C-ITS),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등에 개발된 도로조명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정보 및 데이터 활용 가능
□ (사회적 측면) 인재형 대형 교통사고 예방으로 소중한 국민 생명과 재산 보호, 국가 온실가스 감축(파리협약) 목표 달성에 이바지
ㅇ 실제적인 교통사고 저감 ICT-안전융합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을 통해년간 약 36만명에 육박하는 교통사고 사상자 수를 획기적으로 저감
ㅇ LED조명을 기반으로 하는 도로조명 플랫폼으로 정부의 脫원전시대를 부합하는 대안 에너지 솔루션 제시(온실가스 감축에 이바지)
ㅇ 도로교통 안전 및 정보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비즈니스모델(국지 기상정보, 교통량 등)을 발굴하면 다양한 신규 산업 창출 가능
□ (경제적 측면) “한국형 표준 도로조명 플랫폼 개발”로 2020년 약1,000조원으로 추산되는 글로벌 스마트 시장 개척
ㅇ 스마트시티 시장 규모는 ‘16년 약 400조원 -> ’20년 1,000조원(국토교통부) 추정, 본 제안기술을 통해 수 십조원의 스마트시티 도로조명 플랫폼분야의 글로벌 시장 진입 가능
ㅇ 교통사고 예방-대응-관리-분석 등 단계별 대응서비스체계로 년간 28조원(15년 기준, GDP 1.8%)에 달하는 사회적 피해금액을 저감
ㅇ LED 도로조명 세계 시장(‘17년 42억달러, ’22년 96억달러)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기능 부가에 의한 부가가치 창출
( 출처: 요약본 3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본 ... 3
- 목차 ... 14
- 그림목차 ... 15
- 표목차 ... 17
- 제1장 제안 개요 ... 19
- 제1절 추진배경 및 사업 필요성 ... 20
- 제2절 현황 분석 ... 36
- 제2장 다부처 추진 필요성 ... 54
- 제1절 관련 법제도 및 인프라 현황 ... 55
- 제2절 부처별 기존사업 현황 ... 71
- 제3절 다부처 추진 타당성 ... 73
- 제3장 과학기술 기반 사회문제 해결방향 ... 76
- 제1절 사회문제 개요 ... 77
- 제2절 사회문제 주요 현황 및 원인 분석 ... 83
- 제3절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 및 과학기술의 역할 ... 106
- 제4장 사업 내용 ... 108
- 제1절 사업목표 및 범위 ... 109
- 제2절 세부사업 내용 ... 116
- 제5장 사업 추진 방향 ... 127
- 제1절 사업추진체계 및 역할 분담 ... 128
- 제2절 필요 자원 분석 ... 131
- 제3절 사업 추진 방안 ... 132
- 제6장 투자 계획 ... 143
- 제1절 각 부처 연차별 소요 예산 ... 144
- 제2절 재원마련방안 ... 144
- 제7장 성과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145
- 제1절 사업 성과 관리 및 사회문제해결 활용 방안 ... 146
- 제2절 기대효과 ... 150
- 끝페이지 ...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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