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정호성
|
참여연구자 |
김윤명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8-05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800037749 |
과제고유번호 |
1615008960 |
사업명 |
국토교통연구기획 |
DB 구축일자 |
2018-08-25
|
초록
▼
제1장 기술수준상세분석 세부내용
제1절 환경분석 세부내용
1. 환경분석
가. 정책현황
(1) 철도차량
❑ 철도차량은 기술분류체계 소분류에 근거해 일반철도차량, 고속철도차량, 도시철도차량, 자기 부상철도차량, 신교통철도차량 등 5개 분야로 구분하여 국내외 정책현황을 살펴봄
(가) 일반철도차량
❑ 해외
❍ (인도) 인도 정부 주요 투자계획(‛15~‛19)으로 총 8조 5,600억 루피 중, 차체 및 설비를 포함한 철도차량 분야에 약 1조 200억 루피 투자 계획1)
- 기관
제1장 기술수준상세분석 세부내용
제1절 환경분석 세부내용
1. 환경분석
가. 정책현황
(1) 철도차량
❑ 철도차량은 기술분류체계 소분류에 근거해 일반철도차량, 고속철도차량, 도시철도차량, 자기 부상철도차량, 신교통철도차량 등 5개 분야로 구분하여 국내외 정책현황을 살펴봄
(가) 일반철도차량
❑ 해외
❍ (인도) 인도 정부 주요 투자계획(‛15~‛19)으로 총 8조 5,600억 루피 중, 차체 및 설비를 포함한 철도차량 분야에 약 1조 200억 루피 투자 계획1)
- 기관차, 객차, 화물차의 차체 및 설비, 생산 및 보수 등의 투자로 5년간(‛15~‛19년) 약 1조 200억 루피 규모를 투자할 계획
❑ 국내
❍ 전 세계적으로 초고속 열차 기술개발의 필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관련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미래선도형 R&D 추진
※ 美: 1000km/h급 하이퍼루프 개발, 日: 580km/h급 자기부상열차 건설
- ‛17년부터 철도 속도경쟁력 향상의 일환으로 일반철도 고속화 추진 과제를 진행
(나) 고속철도차량
❑ 해외
❍ (독일) 차량 경량화를 통한 초고속철도 확보를 위해 대차 중량을 줄일 수 있는 기술확보를 목적으로 투자가 진행중
- Siemens(독)가 제작한 Combino-Supra는 현재 가장 긴 트램(6섹션, 53.99m)이며, 모터, 기어, 대차 등의 재구성을 통한 경량화로, 100~110km/h 속도까지 운행이 가능하며, 이와 더불어 경량화를 통한 속도향상 관련 기술개발을 지속적으로 시도 중
❍ (미국) 트럼프 정부는 약 1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정책 추진과 더불어, 민간 주도인 고속철도 및 차량시스템 사업 투자지원 부각(‛17.6월)
- 트럼프 정부는 민간 자본 확대의 일환으로 세제혜택 등을 지원하며, 특히나 민간 비중이 높은 고속철도 프로젝트(차량시스템 포함)가 호재로 작용
·이에 일본 아베총리는 미국 인프라에 1,50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공표(‛17.2월)
·또한 잠재력 높은 미국 고속철도 시장을 진입하기 위해 다양한 국가의 기업에서 미국 철도시스템에 대한 투자 병행과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노력 진행
❍ (인도) 인도 정부 주요 투자계획(‛15~‛19)으로 총 8조 5,600억 루피 중, 차체 및 설비를 포함한 철도차량 분야에 약 1조 200억 루피 투자 계획4)
- 특히, 고속철도 및 고가회랑 프로젝트의 경우 ‛15년부터 ‛19년까지 최대 6,500억 루피 규모로 투자가 이루어질 예정
❑ 국내
❍ 초고속 철도 수요에 대비한 차세대 초고속철도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미래선도형 R&D 추진
❍ 국토교통부 제3차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에 따르면, 고속철도차량의 기술수준을 ‛20년까지 최고기술국 대비 90%까지 상승을 목표로 제시(‛15년, 83.2% 수준)
(다) 도시철도차량
❑ 해외
❍ (일본) 한신철도는 도심내 완행열차 속도 향상을 위해 최고속도 개선 대신 가감속력 개선으로 속도향상을 도모
- 기동가속도 4.5km/h/s 수준인 5001형 전동차는 상용감속도 5.0km/h/s로 최고의 가감속 성능을 보유
- 이와 더불어 가감속력 개선으로 속도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가연구개발사업이 추진중
❑ 국내
❍ 국내에서는 대심도 급행 도시철도 및 개인용 철도시스템(PRT) 등에 대한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 중임
- 대심도 급행시스템(GTX)은 최고속도 시속 180km/h로 서울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대중교통 수단으로 4개 철도 노선 건설을 추진 중임
- PRT(Personal rapid transit)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자체예산으로 5년간 개발을 추진하여 향후, 공향, 관광단지, 테마파크 등에 적용하여 시설물 내의 이동 편의성 제고에 기여할 전망임
❍ 도시철도의 속도향상 방안은 신호체계 개선에 머물러 있으며, 일부 구간에서는 급행열차 운영을 통해 속도 효율성 향상을 추진 중임
(라) 자기부상철도차량
❑ 해외
❍ (일본) 국토교통성을 중심으로 초고속철도와 자기부상 철도시스템 개발, 유지보수 비용 저감, 승객 편의성 증대를 위한 기술개발을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 중5)
- 일본정부와 JR도카이는 세계 최고 시속 603km 자기부상열차 ‛45년 개통을 목표로 지속적
- 투자 진행 ·리니어 중앙신칸센(도쿄-오사카)은 건설비가 9조엔(약 96조6천억원) 규모인 거대 프로젝트로 전액 JR도카이가 부담
❍ (중국) 시속 600km 자기부상열차 개발을 위해 5년내 산둥성 지난-칭다오 구간에 5km에 달하는 시범 라인을 건설하고 기술검증을 거쳐 상용화에 돌입할 계획(‛16.10월)6)
- 최대 철도 제조사 중국중차를 주축으로 13차 5개년 계획에 포함된 ‘시속 600km 고속자기 부상열차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
·이 일환으로 국영 철도회사 중국철건은 20억위안(약 3400억원)을 투자해 중국 최초로 전문화·산업화된 신형 도시철도 투자건설회사를 설립
❍ (미국) 콜로라도주 hyperloop(초고속 진공열차)* 건설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계획(‛17.9월)7)
* 하이퍼루프는 파드(pod)와 튜브 시스템을 이용하여 시속 1,126km를 달릴 수 있는 열차
- 콜로라도주 덴버와 푸에블로, 베일, 와이오밍주 샤이엔을 있는 초고속 진공열차의 건설비용은 약 240억불로 추정되며, 프로젝트 타당성 조사는 Hyperloop One에서 수행할 계획
※ 1단계는 덴버공항과 그릴리를 있는 64km이며, 2단계는 실버트론/딜런 정거장을 포함 산악지대를 달리는 121km 구간
❍ (인도) 인도고속도로공사는 해외연기금으로부터 철도 관련 45억불 금융조달 추진(‛17.1월)
- 시속 1,200km의 초음속 자기부상열차인 하이퍼루프(hyperloop)를 개발중인 테슬라社에 뭄바이-뿌네 간 고속도로에서 하이퍼루프(hyperloop) 시험운행을 진행할 것을 제안
- 더불어 인도고속도로공사는 근로자적립기금(EPFO)로부터 약 15억불을 추가 조달할 예정
❑ 국내
❍ 국토부에서는 초고속 철도 수요에 대비, 차세대 초고속철도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정부차원의 R&D 투자 비중을 ‛20년까지 확대할 계획8)
- 초고속 철도 수요에 대비하여 기후변화에 대응 가능한 신재생에너지 동력 철도 개발과 더불어 차세대 초고속철도 핵심기술 관련 R&D 투자비중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
※ 도시형자기부상열차(`06~`12년 2,880억원), 동력분산식 고속열차(`07~`15년, 827억원), 무가선 저상 트램(`09~`15년, 359억원) 등 개발 진행
- 차세대 고속철 방식과 최종속도대역을 선정하여 개발여부를 결정하고(`17년), 시험운행을 통해 안전성 검증을 진행할 계획
※ 초고속 철도방식으로 유럽은 레일형(EMU 고속화), 일본은 자기부상형(초고속자기부상철도) 건설, 미국은 진공튜브형(하이퍼루프) 열차 개발 중
- ‛18년부터 초경량 부품 설계·적용 기술이나 소음·진동 저감을 위한 능동현가장치 등 핵심부품 개발을 위한 투자 본격화
·국내 차세대 철도 관련 핵심부품 국산화 및 고도화의 일환으로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 확대를 진행(‛16년 12개 → ‛20년 22개)
·이와 더불어 부품에 대한 표준화·모듈화를 진행 → 차종별 활용 가능한 국가표준을 제정할 계획
(마) 신교통철도차량
❑ 해외
❍ (네덜란드) 마스다르(Marsdar)시의 친환경 생태도시 개발 계획에 따라, ADFEC社(Abu Dhabi Future Energy Company)가 2getthere 차량시스템 개발
- 최고속도는 40kph로 가상궤도(경로자료 변경)에 의한 안내방식(분기)을 보유하고 있으며 AC유도 전동기를 통해 추진되는 방식으로 설계
- 마스다르시는 현재 운영중인 2getthere 차량시스템을 전 도시로 확대할 계획을 보유
❍ (일본) 교통정책기본계획(‛14년) 발표와 더불어 철도분야 경량철도 보급 확대를 목표로 철도 차체 기술개발 추진
- 철도차량 경량화를 위한 ‘혁신적 신구조재료 기술’ 연구를 ‛13년부터 착수하여 향후 10년간 4,500억 원을 투자할 예정
·RTRI 주관으로 난연 마그네슘 합금 등 신소재를 향후 신칸센 열차에 적용하는 것이 목표이며, 일부 내장재에 이미 적용을 진행
❑ 국내
❍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신재생에너지 동력 철도 개발 추진 및 첨단기술과 소재를 활용해 차량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승객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부품 개발(‛18년 이후)
- 초경량 부품 설계·적용 기술, 소음·진동 저감을 위한 능동현가장치 등
❍ 철도시스템 관련 글로벌 시장 선점을 목표로 신개념 추진제어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투자를 진행
- 무가선 저상트램, 무선급전 방식 철도 등 미래성장동력 확보 및 국내외 시장대응을 위한 신형식 철도 시스템 개발 및 실증 관련 투자가 진행중
(출처 : 본문 : 제1장 기술수준상세분석 세부내용 7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제1장 기술수준상세분석 세부내용 ... 7
- 제1절 환경분석 세부내용 ... 7
- 제2장 중점추진기술(유망~공백 기술) 기술카드 ... 71
- 제1절 중점추진기술(유망~공백 기술) 목록 ... 71
- 제2절 중점추진기술(유망~공백 기술) 상세내용 ... 73
- 제3장 프라운호퍼 기술검토 관련 세부내용 ... 283
- 제1절 프라운호퍼 일반사항 ... 283
- 제2절 KRRI~프라운호퍼 기술검토 연구교류 ... 303
- 끝페이지 ... 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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