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개혁 전망과 과제 : 고등교육영역
Prospect and Issues of Education Reform : in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서영인
참여연구자 김미란 , 이선호 , 장덕호 , 주영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893
과제고유번호 110501297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893

초록

본 연구는 미래 고등교육이 추진해야 할 정책과제를 발굴하고자 2차년에 걸쳐 추진되었다.
1차 년도 연구에서 미래사회 변화 전망과 고등교육 혁신의 방향을 설정하였고, 이를 토대로 2차 년도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 영역에서 추진해야 할 핵심 정책과제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한국 고등교육 2030의 기본 구상을 설정하여 2030년 고등교육이 지향해야하는 특징적 모습들을 도출해보았고, 둘째, 그동안 정부별 추진해온 주요 고등교육 정책 동향과 성과를 분석하여 앞으로 지향해야 할 정책과의 차별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

Abstract

Thi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for 2 years in order to develope models that higher education should pursue for the 2030 society. Based on the first year research, the second year research has developed key policy tasks to promote in the field of higher education.

To this end, the research f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6
  • 3. 연구 방법 ... 28
  • Ⅱ. 한국 고등교육 2030 기본 구상 ... 31
  • 1. 2030 한국사회와 고등교육의 기본 구상 ... 33
  • 2. 고등교육 개혁 과제 개발을 위한 분석틀 ... 52
  • Ⅲ. 정부별 고등교육정책 동향 및 성과 분석 ... 63
  • 1. 참여 정부 ... 66
  • 2. 이명박 정부 ... 77
  • 3. 박근혜 정부 ... 84
  • 4. 정부별 고등교육정책 공・과 분석 및 시사점 ... 92
  • Ⅳ. 고등교육개혁 우수사례 분석 ... 99
  • 1. 해외 ... 102
  • 2. 국내 ... 109
  • 3. 시사점 ... 112
  • Ⅴ. 고등교육개혁 정책 방향 및 과제 개발을 위한 델파이 분석 ... 115
  • 1. 조사 내용 ... 117
  • 2. 조사 방법 ... 120
  • 3. 조사 결과 ... 126
  • Ⅵ. 고등교육개혁 정책 과제 및 정책추진 로드맵 ... 191
  • 1. 정책 추진의 구조 ... 193
  • 2. 정책 과제 및 추진방안 ... 195
  • 3. 정책 로드맵 ... 254
  • 참고문헌 ... 267
  • Abstract ... 275
  • 부록 ... 279
  • 부록1. 제1차 델파이 조사지 ... 281
  • 부록2. 제2차 델파이 조사지 ... 290
  • 부록3. 주관식 응답 결과: 종합 ... 302
  • 끝페이지 ... 30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