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정광희
|
참여연구자 |
김신애
,
손찬희
,
이쌍철
,
김성미
,
김은영
,
정제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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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37896 |
과제고유번호 |
1105012983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8-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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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지능정보사회.4차 산업혁명.교육정책.교육혁신.혁신과제.주요국 사례.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education policy.education innovation.innovation tasks.cases of major coun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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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896 |
초록
▼
1 연구 개요
가. 연구 목적과 방법,범위
4차 산업혁명으로 통칭되는 각종 지능정보기술들에 의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는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기술, 사물인터넷, 각종 소프트웨어와 로봇 등 지능정보사회의 핵심적인 기술들의 발전이 사회, 문화, 경제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며, 교육 분야도 예외일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교육계에서는 지능정보사회에서 교육혁신 방향 및 방법에 대한 모색이 아직 본격화되었다고 말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1 연구 개요
가. 연구 목적과 방법,범위
4차 산업혁명으로 통칭되는 각종 지능정보기술들에 의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는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기술, 사물인터넷, 각종 소프트웨어와 로봇 등 지능정보사회의 핵심적인 기술들의 발전이 사회, 문화, 경제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며, 교육 분야도 예외일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교육계에서는 지능정보사회에서 교육혁신 방향 및 방법에 대한 모색이 아직 본격화되었다고 말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주요국의 지능정보사회 관련 교육혁신 동향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실천 사례를 발굴하고 심층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문헌 분석, 해외 방문 및 면담 조사, 주제별 전문가 원고 의뢰, 전문가 협의회운영 등의 연구 방법을 통하여 지능정보사회의 개념과 특징 및 교육에의 영향,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주요국의 교육혁신 동향과 실천 사례를 체계적으로 조사・분석하였다. 조사는 두 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
첫 번째 조사는 지능정보사회의 교육혁신 관련 주요국의 정책 동향 분석으로, 조사 대상국은 미국, 독일, 핀란드, 일본, 싱가포르, 중국 등이며, 여기에 국제기구(OECD와 UNESCO)를 추가하였다. 조사의 범위는 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국가 수준의 교육혁신 관련 주요 정책의 내용과 교육의 방향 및 목적,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평가, 진로・직업교육, 교원교육 관련 정책 동향이며, 이와 더불어 교육혁신 동향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고등교육의 정책혁신 방향 및 전략을 함께 다루었다.
두 번째 조사는 주요국의 교육 정책 동향 가운데 지능정보사회에서 교육혁신으로서 의미 있는 교육 목적, 방법·평가, 지원의 세 영역과 연결되면서 지능정보사회에서 교육의 과제로 주요하게 거론되고 있는 변화주도역량교육(창의융합교육), 변화적응교육(ICT 등 정보역량교육), 학습자 맞춤형 교육, 그리고 교원교육(교육지원)과 관련한 실천 사례를 발굴하여 심층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과 분석 과정을 요약적으로 정리하면 다음 [그림 1]과 같다.
나.주요국의 지능정보사회 대응 교육정책 및 실천 사례 분석을 위한 기초
Ⅱ장에서는 지능정보사회의 개념과 특징을 조망하고, 지능정보사회와 교육 관련 선행연구를 분석한 후, 한국의 지능정보사회 대응 교육정책 현황을 개괄하고 연구 수행에 필요한 조사영역과 주제, 구체적인 내용 등을 중심으로 연구의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지능정보사회는 개념적으로 ‘4차 산업혁명(사회)’과 유사한 맥락과 의미를 갖는다(용어 병용). 구체적으로 지능정보사회 혹은 4차 산업혁명 사회란 IoT, Cloud, Big Data, Mobile(ICBM) 등을 핵심기술로 하며, 이것이 인공지능과 결합하면서 데이터 기반의 현실·가상 연계시스템이 구현되는 사회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러한 지능화된 시스템에 의해 데이터의 수집, 분석, 적용이 가능하여,그 과정에서 초지능화, 초고속화, 초자동화, 융합화, 초네트화 등의 특징이 나타나는 사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능정보사회를 교육의 관점에서 ‘인간’에 초점을 맞추어 볼 경우, 지능정보사회는 인공지능, 디지털 정보 등 새로운 과학기술만이 아니라 인간의 창의성 등 고유한 역량이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과 결합하면서 도래한 사회로, 인간의 고유한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고, 삶의 향유 영역과 권한이 보다 확장되는 사회라고 이해할 수 있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능정보사회에서 지능정보기술은 교육 분야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지능정보사회를 이끌어 갈 전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판단능력을 신장시키는 교육이 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다. 구체적으로 문·이과 통합교육 실시, 대학교의 전공 할당제 폐지 등 교육제도의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함께 직업구조의 패러다임 변화뿐만 아니라 양극화, 비인간화,기술에 대한 맹신과 불신 등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교육적 책무성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지능정보사회에서는 학력과 교육의 분리 가속화로 인해 교육의 실질성과 책무성이 강화될 것으로 보이고, ‘학습관리시스템’ 활용의 본격화를 통한 학습의 개별화가 극대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다양하고 급속한 변화가 전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지능정보사회,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교육정책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UBS 보고서(2016)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한국의 4차 산업혁명 대비 정도(노동시장의 유연성, 기술 숙련도, 적응적 기술, 사회기반시설수준, 법적 보호)는 세계 25위로 평가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인적자본(교육 수준과 노동력)의 글로벌 경쟁력은 22위로 평가되었다. 이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 학교교육이 보다 적극적으로 변화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 조사 영역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주요국의 교육정책 동향은 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 접근하였다. 다만 고등교육에 대해서는 교육의 전반적인 변화와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국가 수준에서 추진, 혹은 주목할 만한 혁신정책을 개괄적으로 다루었다. 구체적인 조사 영역으로는 교육의 기본 영역(교육방향·목적, 내용,방법, 평가)과 진로·직업교육, 교육지원체제(교원교육)로 설정하였고, 각 영역별로 지능정보사회의 키워드, 핵심기술 등과 관련하여 국가별로 추진되고 있는 구체적인 정책 내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조사 1).
다음으로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주요국의 교육혁신 동향을 조사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영역별로 의미 있는 교육 실천 사례를 발굴하여 심층 분석하였다. 여기에서 조사 분석의 범위는초·중등교육 단계로 한정하여 접근하였고, 영역별 실천 사례가 단절적으로 접근되지 않도록 지능정보사회에서 주요하게 거론되고 있는 교육의 과제와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지능정보사회의 교육적 과제를 변화주도역량교육과 변화적응교육으로 대별하고, 이를 지능정보사회의 특징과 연계하여 창의융합교육, 정보역량교육, 테크놀로지 활용의 학습자 맞춤형 교육 및 평가, 현장교육 기반의 직업교육, 테크놀로지 활용과 체험 중심의 교원교육으로 세분화하는 등의 다중적인 조사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조사 2).
이상에서 언급한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주요국의 교육정책 동향 분석과 교육혁신 실천 사례의 심층 분석 영역을 교육의 과제들과 연계한 분석틀을 그림으로 제시하면 다음 [그림 2]와 같다.
2 주요국의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교육정책 조사 분석 결과
Ⅲ장에서는 지능정보사회의 도래에 따라 주요국들의 교육정책에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① 국가 수준의 주요 정책, ② 교육방향·목적(역량, 인재상),③ 교육내용, ④ 교수학습방법, ⑤ 교육평가, ⑥ 교원교육, ⑦ 고등교육의 혁신정책 변화를 개괄함으로써 주요국들의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전반적인 교육혁신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교육의 방향은 크게 인간 본연의 가치를 지향하는 창의성 교육 등의 변화주도역량교육과 산업과 직업구조의 변화에 직접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정보교육 등의 변화적응교육으로 대별된다. 이러한 두 가지의 교육 방향을 실현하기 위해 초중등교육의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진로·직업교육, 이를 지원하는 교원교육 등 각 영역별로 혁신적인 교육개혁이 계획,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조사 결과를 정리해 보면, ⅰ) 대부분의 국가들은 국가 차원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정책과 전략을 발표하고, 이에 대응한 국가 교육혁신을 추진하고 있었다. 주요 사례로 독일의「Digital Agenda 2014-2017」과 「Digital Strategy 2025」, 일본의 「일본재흥전략 2016」, 싱가포르의 「Singapore i4.0」, 「Infocomm 2025」 등을 들 수 있다. ⅱ) 주요국들은 교육 방향 및 인재상에서 인간 고유의 가치가 강조되는 변화주도역량교육과 4차 산업혁명과 첨단과학기술 발달에 따른 변화적응교육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교육내용과 관련하여서도 나타나는데, 변화주도역량교육의 사례로는 핀란드의 현상기반 융합교육을 위한 국가교육과정 개정, 미국의 STEM 교육, 메이커 교육, 독일의 MINT 교육 등을 들 수 있고 변화적응교육의 사례로는 일본, 싱가포르의 프로그래밍 교육(필수) 강화, 독일, 중국의 인공지능교육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ⅲ) 교육방법과 평가측면에서는 테크놀로지를 적극 활용한 교수방법과 다양한 평가 방법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한 특징적인 사례로서 일본의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싱가포르의 학습보조 로봇, 미국의 IoT와 AI 기반 적응형 평가와 개별피드백 사례 등을 들 수 있다. ⅳ) 각국은 미래직업의 변화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교육과정내에서 이루어지는 진로·직업교육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준비, 실제적인 기술 체득 등 학습자 맞춤형 직업교육, 현장과 연계된 직업교육을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ⅴ) 각국은 위와 같은 교육 관련 변화에 실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교원의 전문성 강화를 시급한 선행과제로 추진하고 있었으며, 이때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등의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체험형 교육방식이 주목되었다. ⅵ) 고등교육 분야에서는 사회로의 진입과 연결되는 교육단계라는 점에서 산업계의 최신기술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교육이 중시되는 한편, 지능정보사회에서 국제적인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문적인 고등 인재 양성을 공통의 과제로 삼고 있었다.
3 지능정보사회의 교육 실천 사례 심층 분석 결과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지능정보사회에서 교육혁신으로서 유의미한 사례들을 발굴하여 심층 분석하고, 한국 교육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 사례조사에서는 초·중등교육으로 조사의 범위를 국한하여, Ⅲ장의 영역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능정보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육의 과제(변화주도역량교육, 변화적응교육, 학습자 맞춤형 교육, 맞춤형 교원교육)와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조사 결과 확인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ⅰ) 교육방향 측면에서 접근한 핀란드의 통합교과활동주간 및 통합수업과 미국의 메이커 교육 사례는 인간의 고유한 가치를 고양시키는 교육이 지능정보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었으며, 창의성교육을 과학기술과 통합하여 접근하는 방법이 주목할 만 하였다. 또한 새로운 혁신적인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정착되는 과정에서 정부의 지원과 자율적인 환경 조성 및 학교문화의 적극적인 개선 등이 수반되어야 함이 주요한 시사점으로 도출되었다. ⅱ) 교육내용 영역에서 정보역량교육과 교육방법 상의 혁신 사례로 제시한 일본의 로봇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육은 현재의 교육 체제 속에서 자연스럽게 시행할 수 있도록 교과 교육과의 융합을 도모하고,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 모두가 자신의 수준에 맞게 활동하면서 학습 내용이나 대상에 대해서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도록 하는 것을 중시하고 있었다. 이와 함께 정책적으로 단위학교에서 교육과정 관리를 주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해 학교 전체 교사가 참여하고 정기적으로 연수를 받고, 지역의 교육위원회는 물론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프로그래밍 연수를 준비하고 관심을 확산시키고 있는 점이 특기할 만 하였다. ⅲ) 교육평가 영역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의 교육평가혁신을 통한 맞춤형 교육의 사례로 디지털게임과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을 활용한 미국의 평가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디지털게임을 활용한 교육평가시스템으로는 ‘글래스랩(GlassLab)’, ‘심시티에듀(SimCity Edu)’, 개별 맞춤형 학습을 위한 대시보드 활용의 서밋힐스(Summit Hills) 공립학교의 사례, 인공지능을 활용한 논술평가시스템으로는 밴티지 러닝(Vantage Learning)사의 ‘마이엑세스(MY Access! ® School Edition)’, 이 외에도 ICT를 활용한 맞춤형 독서교육으로는 미국 르네상스러닝사(Renaissance Learning Inc.)의 ‘스타리딩(STAR Reading)’과 ‘엑셀러레이티드 리더(Accelerated Reader)’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학습 분석, 인공지능 등을 활용한 교육평가시스템의 사례를 통해 통합형 학습 및 평가시스템,학습 평가 데이터의 효과적이고 올바른 활용, 공유된 기술 표준 세트의 필요성을 환기하였고,우리 교육에서 이해 당사자가 공감하고 새로운 교과과정에 맞는, 그리고 학습 경험에 초점을 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였다. 밴티지 러닝사의 ‘마이엑세스(MY Access! ® School Edition)’ 사례를 통해서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자연언어 처리 기술 등을 활용하여 사람 평가자와 거의 동등한 수준의 평가가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학생들은 각종 리포트 피드백을 통하여 개별 맞춤형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그 과정을 표준화된 데이터로 수집하여 교사, 학교 경영진, 교육부 등이 공유하는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다. ‘스타리딩(STAR Reading)’의 사례와 ‘엑셀러레이티드 리더(Accelerated Reader)’의 사례를 통해서는 개인의 독해 수준에 맞는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주기적인 테스트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하며,다양하고 상세한 리포트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에게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수치화된 데이터를 통해 학습관리와 상담이 용이하도록 돕는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개별 맞춤형 독서 교육 실현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ⅳ) 직업교육 영역에서는 독일의 학교-현장 연계 맞춤식 직업교육 사례를 통해 듀얼직업교육시스템을 중심으로 직업학교와 기업현장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개별 학생들의 필요를 최대한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교육모듈을 변경하는 등 산업계의 최첨단 기술변화가 바로 반영될 수 있는 교육의 구조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최첨단의 기술 전수와 더불어 개인의 권리와 행복을 목표로 하는 직업교육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반자동화 스마트공장에서는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디지털기기를 활용하여 공장노동자들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면서도 기술의 활용으로 발생하는 조직과 인간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고 있어 앞으로 학교에서 직업세계로 이어지는 직업교육 전반이 첨단기술과 결합될 때 필요한 관점에 대한 시사를 얻을 수 있었다. ⅴ) 교원교육 영역에서는 가상현실의 일종인 미국의 수업 시뮬레이션을 통한 교원교육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수업 시뮬레이션의 장점은 사범대학의 예비교사들이 많은 유형의 다양한 학생들을 가상으로 체험하고 교육을 실습해 볼 수 있는 특징 외에도 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 언어적인 다양성을 갖고 있는 학생들, 성취 및 동기 수준이 상이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습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었다. 수업 시뮬레이션은 다양하고 안전하게 반복적으로 실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교육실습 내실화 방안의 하나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예비교사들의 수업기술을 평가하는 방법, 현직 교원 연수 등 활용대상과 범위를 다양하게 확대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4 종합 논의 및 정책 제언
Ⅴ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우리 교육에서 보다 심층적으로 논의해야 할 교육정책 혁신의 방향과 핵심 과제가 무엇인지를 짚어보고 과제별로 정책 제언을 하였다.
지능정보사회에서의 교육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교육정책 혁신의 방향을 ‘유연화’,‘개별화(맞춤화)’, ‘융복합화’, ‘과학화(첨단화·지능화·디지털화)’, ‘네트화(공유화)’ 등을 키워드로 하여, 1) 지능정보사회 대응 중장기 교육혁신 방향 설정: 맞춤형 학습이 가능한 유연한 미래 교육 시스템 구축, 2) 개별화된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3) 첨단 기술을 활용한 지능형 교육방법 및 평가, 4) 미래사회 맞춤형 진로·직업교육 혁신, 5) 창의적 미래 교원교육 및 첨단형 연수 운영 등으로 구분하여 서술하였다. 그리고 이와 같은 정책 혁신 방향에 따른 미래 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핵심 과제를 다음과 같이 9개로 제시하였다.
□ 창의성교육을 위한 한국형 메이커 교육 모델 개발과 추진: 2017년 하반기 현재 시·도교육청별로 특색 있게 수립되고 있는 메이커 교육들을 전체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고 창의융합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의 전국적 형평성을 유지할 수 있는 ‘한국형 메이커 교육 모델’을 교육부 차원에서 개발, 보급하도록 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새로이 시행되는 시기이므로 메이커 교육에 맞춘 교육과정의 또 다른 개정보다는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교과융합 모델, 중등학교 단계에서는 우선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방과후 프로그램을 활용하도록 한다. 세부 실천 과제로는 집중 교사 연수와 더불어 오프라인·온라인 교재(동영상 시연 콘텐츠)를 개발하도록 하고, 컴퓨터실, 과학실험실, 학교도서관 등을 메이커스페이스로 전환하는 단위학교 차원의 노력을 지원하도록 하며, 필요한 첨단기자재들을 정부 주도로 저렴한 비용에 보급 또는 무상 보급하고, 메이커 교육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혁신학교, 미래학교를 운영하도록 한다.
□ 한국형 첨단맞춤학습생태계 지원체제 개발: 2017년 하반기 현재 교육부와 한국학술교육정보원(KERIS)이 추진하고 있는 ‘ICT 연계교육 서비스’의 디지털 교과서, 지능형 학습분석서비스(정부 100대 국정과제, 2020년 전면 시행 예정), 교육용 오픈마켓(2018년 시행 예정)의 성공적인 정착을 지원할 수 있는 보다 거시적인 ‘한국형 첨단맞춤학습생태계 지원체제’를 개발하도록 한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정규학교 온라인 콘텐츠(방송통신중고등학교 및 소규모 정규학교 온라인 프로그램에서 활용)와 EBS 등 관련 공·사기업간의 협력을 통한 디지털 교과서 연계 동영상 콘텐츠 메타데이터 표준을 개발하고, 이들의 활용에서 수집되는 학습데이터에 관한 정보보호 및 표준화 정책을 개발하고, 한국교육개발원 내 국가교육통계센터에서 공교육 학습 빅데이터 특임센터를 개설하여 국내 학습데이터를 관리하도록 한다. 더불어, 학습지원의 기술적 요소와 학교 교사 간 협업 모델을 현행‘학습코칭팀’을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으로 개발하고 시범학교 운영 후 일반화하도록 한다.
□ ICT를 활용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초·중등 단계에 있는 학생들의 독서 시간, 독서량, 독해 수준 등을 학생 스스로 독서 후 바로 확인하여 독서에 대한 흥미와 학습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ICT 활용 한글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한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초중등 단계별로 독서 수준을 설정하여 ‘한국형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생들의 독서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계속적인 프로그램 모니터링과 업그레이드를 실시하도록 하였다. 초기에는 시·도교육청을 통하여 초·중·고 학교급별로 시범 적용하다가 학교급별로 적용하도록 한다.
□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확대: 국제적인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시민교육 및 컴퓨터 사고력, 논리력 등의 역량 함양을 위한 소프트웨어교육을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방법을 통하여 확대하도록 한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정책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에 적합한 방식으로 연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교육 예산과 자원이 안정적으로 확보해야 하며, 소프트웨어 교육 담당교원 연수를 실시하고,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 방안을 수립하고, 관산학연 연계를 통하여 휴머노이드 로봇 및 조립형 교구 로봇을 개발하도록 한다.
□ 지능형 논·서술형 평가 도입을 위한 융합적 사고력 교육 강화: 현재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상의 평가 기술을 논·서술형 시험 답안의 평가에도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한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논·서술형 자동 채점 기준을 설정하고, 관산학 연계 협력을 통하여 지능형 논·서술 평가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학교 현장에서 지능형 논·서술형 채점 프로그램을 시범 적용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도록 한다. 프로그램을 학교에 적용하는단계에서 논·서술 평가의 종류를 다양화하여 최종적으로는 대입수능에 지능형 논·서술 평가를 도입하도록 한다.
□ 4차 산업혁명 유망 직종 직업교육 지원체제 개발: 한국고용정보원을 비롯한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하여 4차 산업혁명 관련 미래 유망 직종에 대한 최신의 정보가 직업교육으로 이어지는 종합적인 지원체제로서 ‘4차 산업혁명 유망 직종 직업교육 지원체제’를 개발하도록 한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초중등학교용 미래 유망 직종 및 직업교육 프로그램 국내현황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전문교과도 최신의 직업 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하고, 해당 교과들의 내용을 풍부히 하기 위하여 콘텐츠 오픈마켓을 활용해 전문교과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도록 한다. 초·중등 단계에서 미래 유망 직종 관련 직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직업계 고등학교의 듀얼직업교육 프로그램에서 맞춤형 교육 강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정규 학교교육을 통하여 신직종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 가상현실을 활용한 첨단형 교사교육: 지능정보사회에서의 교육혁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거의 모든 국면에서 교원연수를 실시해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 첨단 가상현실 기술(수업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사교육 시스템을 개발, 보급하도록 한다. 가상현실 시스템은 다양한 상황 설정과 가상 체험을 통해 교사가 현장에 투입되기 전 교육역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실습 기간, 실습 학교 섭외 등의 제한 문제를 일부 해소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교사의 선발과정 및 초임교사 교육에도 활용할 수 있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수업 시뮬레이션 요구 분석 및 학교급·학년별 적용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고, 나아가 교원양성, 선발, 초임교사 교육, 교원 연수 단계에서 시범 운영하도록 한다. 특히 평가방법을 연구하여 교원 선발 과정에 적용하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
□ 교원 연수에 ‘한국형 나노 디그리’ 도입: 최근 사회 변화 발전의 속도가 가속화되면서‘나노 디그리(nano degree)’라고 불리는 단기 교육과정 인증제도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교사 연수에 ‘한국형 나노 디그리’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교사 연수용 콘텐츠를 개발하고, 콘텐츠당 한 가지의 소주제나 개념을 중심으로 하는 마이크로 러닝(micro-learning)의 형태로 교육과정을 재 구성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교사 연수를 프로젝트 학습 중심으로 구성하고, 교사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온라인 강좌와 현장실습이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세부 실천과제로는 교원연수 과정에 나노 디그리를 도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운영하여 확대 적용하며, 나노 디그리를 포함하는 교사 개인별 e-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한다.
□ 국가교육회의를 통한 ‘중장기 인재육성 계획’ 수립: 국가 수준에서 4차 산업혁명의 사회적 변화에 다른 장기적인 전망에 근거하여 중장기 인재육성 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미래교육의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도록 한다. 점진적인 방식보다는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에 해당할 정도로 급진적인 변화도 함께 포함하는 ‘큰 그림(big picture)’을 공론화 과정을 거쳐 교육분야에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장기적 정책 수립은 2017년 9월에 만들어진「국가교육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에 근거하여 운영될 국가교육회의에서 시안을 작성하고,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얻기 위한 국민대토론회 및 설명회를 개최하여 중장기 인재육성 계획의 최종안을 확정하도록 한다. 지능정보사회의 중장기 인재육성 계획의 안정적인 시행을 위하여 제도의 입법화를 함께 추진하도록 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여 그림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출처: 연구요약 7p )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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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ternational community’s interest for Artificial Intelligence(AI), the Internet of things (IoT), Big data, and the cloud is on the rise. The reason why the world is paying attention to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is because due to the advancement of new technologies, which is referred
The international community’s interest for Artificial Intelligence(AI), the Internet of things (IoT), Big data, and the cloud is on the rise. The reason why the world is paying attention to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is because due to the advancement of new technologies, which is referred to as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 unprecedented change(in terms of its speed and scale) is expected to affect the society as a whole, from industrial structures to our daily life styles. Another reason is because areas, which were once thought to be inherent to humans such as thinking and decision-making, are prospected to be expanded to the roles of machines.
Hence, this research was conducted with the purpose of presenting implications for South Korea’s education system through the analysis of education policy trends of major countries and specific practical cases. In order to achieve this, in Chapter Ⅱ, an analysis of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and education, and South Korea’s main education policies was conducted. On this premise, the field and extent of the analysis for the major countries’ education policies and practical cases that will be conducted later, were categorized. In addition, tasks for future education were specifically classified as change-directed competency education, adaptation to change education, learner-centered personalized education, and teacher training. Also, the tasks above were designed so that they could be analyzed in their relationships with the education system’s main areas such as educational goals, educational contents, educational methods and evaluation, vocational education, and teacher education. In Chapter Ⅲ, an analysis of the main education policies for the United States, Germany, Finland, Japan, Singapore, China,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s(UNESCO and OECD) was conducted. By analyzing each countries’ major education policies such as - the United States’Every Student Succeeds Act and National Educational Technology Plan, Germany’s The High-Tech Strategy for Germany and The Digital Strategy 2025, Finland’s Learning and Competence 2025 and 2016 National Core Curricular Innovation for Pre-primary Education and for Compulsory Basic Education, Japan’s Revitalization Strategy 2016 and 5th Science and Technology Basic Plan(2016-2020), Singapore’s i4.0 Project and ICT Master Plan IV(2015-2020), China’s National Plan for Medium- and Long-term Education Innovation and Development(2010-2020) and 13th Five-Year Plan for National Education Development(2016-2020), UNESCO’s Digital Citizenship Education, and the Future Leader’s Core Competency reflected in OECD’s PISA – the following implications were proposed : First, policies and strategies in preparation for the changes brought upon by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are being presented and initiated on a national scale.
Second, from the aspect of the direction of the education system and future talent, a development of competency for students that can lead a changing vocational environment,is being emphasized. Third, from the aspect of educational curriculum, efforts are being made through education in schools in order to actualize the promotion of creativity, which emphasizes human nature and education for adaptation to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Fourth, from a teaching, learning, and evaluation standpoint, support for personalized learning is provided by actively utilizing advanced technologies, and an automatized and individualized evaluation is being emphasized. Fifth, from a vocational education perspective, vocational education’s structural change connected to new industries and learning that emphasizes field experience, are actively being pushed forward. Sixth, from the aspect of teacher training, teachers’ expertise are being considered as an important factor in order for schools’ education systems to change,and efforts to develop competency and expertise of teachers are also being channeled.
Last, from a higher education standpoint, education for the elite who will lead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and excellence education are what the higher education strives for.
In Chapter Ⅳ, practical cases specific to each of the main areas of education were analyzed. Specifically, for the part of the direction of the education system, Finland’s Integrated Subjects and Activities Week and the Integrated School Day case study and the United States’ Maker Education case study, which emphasize creativity and convergence education, were presented. For the area of educational contents, two practical Japanese cases were presented. The first one is about Koganei Municipal Maehara Elementary School engaging in software education by utilizing robots, and the second one is of Machida Elementary School also engaging in software education by utilizing a robot in cooperation with a private company, Softbank, In the educational methods and evaluation area, evaluation and personalized education were observed by using technology. Practical cases of Glasslab, a game-based evaluation system, SimCity Edu, and of Summit Hills Public School utilizing dash boards for personalized learning, were presented, For essay-evaluation systems utilizing artificial intelligence, Vantage Learning, STAR Reading(a reading skill diagnostic program), and Accelerated Reader(a book quiz program), were introduced. In the vocational learning area, two cases of Germany’s personalized vocational education, where the school and the working environment are closely connected and work together to fulfill each of the students’ needs, are introduced. The first one is of OSZ Tiem Berlin, an electrical electronics energy vocational school that operates a personalized dual vocational education system for each of the students. The second one is of OSZ Kraftfahrzeugtechnik, an automobile vocational technical school that practices the dual vocational education system by connecting the school and the work place. For the teacher training part, a case study where a simulation(using Virtual Reality technology) is used in the United States to train teachers is presented.
In Chapter V,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from this research, the direction of education policy innovation and the main tasks were identified and policy proposals were made, which need to be further considered and discussed in the future.
In order to actualize education innovation in an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the required direction of education policy innovation were classified and listed as the following while using keywords such as “flexibility,” “individualization (personalization),”“convergence,” “science (cutting-edge, intelligence, digital),” and “net (share)”: 1) Establish the direction of long-term education innovation in response to the Information Intelligence Society : build a flexible education system in the future where personalized education is possible, 2) Employ an individualized and flexible education curriculum, 3) Develop and evaluate intelligence-based education methods using cutting-edge technology, 4) Innovation personalized vocational education for the future society, 5) and Employ creative methods to train future teachers and cutting-edge training practices. In order to build the future’s education system, nine main tasks are presented as the following, based on the direction of such policy innovation.
□ Develop and initiate the Korean Maker Education Model for creative education: to develop a model that can as a whole support Maker Education that is currently being distinctively implemented by each of the city and provincial Education Offices in the latter half of 2017; also, to have the Ministry of Education develop and implement the Korean Maker Education Model that can maintain equity nationally in order to foster creative convergence capabilities.
□ Develop a Support Framework for the Korean Cutting-edge Personalized Learning Ecosystem: to develop a more robust Support Framework for the Korean Cutting-edge Personalized Learning Ecosystem that can support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digital textbooks for ICT Related Education Services, Intelligence Learning Analysis Services (government 100 tasks, full-scale implementation planned for 2020), and Educational Open Markets (planned to implement on 2018), which are currently being pushed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KERIS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in the latter half of 2017.
□ Develop a Reading Education Program utilizing ICT: to develop a Korean Reading Education Program utilizing ICT in order to increase interest and motivation for learning by letting primary and secondary level students check the duration, volume, and level of their own reading.
□ Expand Software Education for nurturing digital capabilities: to expand software education through individualized and personalized educational methods in order to nurture capabilities for digital literacy and digital citizen education, computer thinking skills, and logic.
□ Strengthen education for convergence thinking skills for the implementation of Intelligence-based descriptive evaluation: to develop a program for evaluating essays and descriptive type exams with the current online evaluation technology, diversify the evaluation methods for essays and descriptive type exams in the stage of implementing the program in schools, and ultimately implement the Intelligence-based descriptive evaluation method to the Korean College Entrance Exam.
□ Develop a Vocational Training Support Framework for Prospective Occupation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o develop a Vocational Training Support Framework for Prospective Occupation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comprehensive support framework where through the coordination with related institutions such as the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KEIS), latest information about the prospective occupations relat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an lead to vocational training.
□ Educate “cutting-edge” teachers utilizing virtual reality: In order to prepare for education innovation within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teacher training in almost all aspects is necessary; as a result,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teacher training system utilizing cutting-edge technology through virtual reality(class simulations) was proposed.
□ Implement a Korean Nano Degree Program in teacher training: to prepare measures to implement a Korean Nano Degree Program in teacher training as the need to implement certification for nano degrees, a short-term educational training program, is being discussed in a society where the speed of progress has recently accelerated.
□ Establish a Long-term Plan to Foster Leaders through the 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to propose the vision and policy for future education by establishing a long-term plan to nurture leaders based on long-term prospects in response to societal chang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on a national scale.
( 출처: Abstract 379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9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3
- Ⅰ. 연구 개요 ... 27
- 1. 연구 목적 및 과제 ... 29
- 2. 연구 내용 ... 33
- 3. 연구 방법 ... 36
- 4. 연구 범위와 방법상의 제한 ... 43
- Ⅱ. 이론적 탐색 및 선행연구 분석 ... 45
- 1. 지능정보사회의 개념과 동향 ... 47
- 2. 지능정보사회와 교육 ... 58
- 3. 한국의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교육정책 현황 ... 72
- 4. 연구 분석틀 ... 87
- Ⅲ.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하는 주요국의 교육정책 동향 ... 93
- 1. 미국 ... 96
- 2. 독일 ... 109
- 3. 핀란드 ... 119
- 4. 일본 ... 130
- 5. 싱가포르 ... 142
- 6. 중국 ... 156
- 7. 국제기구 등의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대응 동향 ... 166
- 8. 국가별 교육혁신의 특징 및 시사점 종합 ... 174
- Ⅳ. 지능정보사회의 교육혁신 사례 심층 분석 ... 181
- 1. 창의·융합교육 ... 184
- 2.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 ... 210
- 3. 테크놀로지 활용의 평가와 맞춤형 교육 ... 225
- 4. 학교-현장 연계의 맞춤형 직업교육 ... 257
- 5. VR 등 수업 시뮬레이션 기반의 교사교육 ... 271
- 6. 사례별 특징 및 시사점 종합 ... 296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305
- 1. 연구 요약 ... 307
- 2. 종합 논의: 지능정보사회의 교육혁신 방향 ... 317
- 3. 지능정보사회 교육혁신을 위한정책 제언: 9개의 핵심과제 ... 330
- 참고문헌 ... 359
- Abstract ... 379
- 부록 ... 387
- 부록1. 주요국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래사회 핵심역량 ... 389
- 부록2. 해외 SW/정보과학 교육 현황 ... 391
- 부록3. 미국 ESSA의 주요 내용 및 특징 ... 392
- 부록4. 미국 NETP의 주요 내용 및 특징 ... 393
- 부록5. 주요국의 창의・융합형 인재교육 ... 395
- 부록6. 일본의 페퍼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 자료 ... 396
- 부록7. 각 국가별 및 국제기구의 교육 정책 동향 ... 412
- 끝페이지 ... 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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