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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교육동향 연구 : 지능정보사회의 교육혁신 동향
Global Trend of Education : Educational Innovation in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정광희
참여연구자 김신애 , 손찬희 , 이쌍철 , 김성미 , 김은영 , 정제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896
과제고유번호 110501298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키워드 지능정보사회.4차 산업혁명.교육정책.교육혁신.혁신과제.주요국 사례.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education policy.education innovation.innovation tasks.cases of major countries.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896

초록

1 연구 개요
가. 연구 목적과 방법,범위
4차 산업혁명으로 통칭되는 각종 지능정보기술들에 의해 새로운 가치가 창출되는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기술, 사물인터넷, 각종 소프트웨어와 로봇 등 지능정보사회의 핵심적인 기술들의 발전이 사회, 문화, 경제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며, 교육 분야도 예외일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교육계에서는 지능정보사회에서 교육혁신 방향 및 방법에 대한 모색이 아직 본격화되었다고 말하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Abstract

The international community’s interest for Artificial Intelligence(AI), the Internet of things (IoT), Big data, and the cloud is on the rise. The reason why the world is paying attention to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is because due to the advancement of new technologies, which is referr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9
  • 표목차 ... 21
  • 그림목차 ... 23
  • Ⅰ. 연구 개요 ... 27
  • 1. 연구 목적 및 과제 ... 29
  • 2. 연구 내용 ... 33
  • 3. 연구 방법 ... 36
  • 4. 연구 범위와 방법상의 제한 ... 43
  • Ⅱ. 이론적 탐색 및 선행연구 분석 ... 45
  • 1. 지능정보사회의 개념과 동향 ... 47
  • 2. 지능정보사회와 교육 ... 58
  • 3. 한국의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교육정책 현황 ... 72
  • 4. 연구 분석틀 ... 87
  • Ⅲ.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하는 주요국의 교육정책 동향 ... 93
  • 1. 미국 ... 96
  • 2. 독일 ... 109
  • 3. 핀란드 ... 119
  • 4. 일본 ... 130
  • 5. 싱가포르 ... 142
  • 6. 중국 ... 156
  • 7. 국제기구 등의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대응 동향 ... 166
  • 8. 국가별 교육혁신의 특징 및 시사점 종합 ... 174
  • Ⅳ. 지능정보사회의 교육혁신 사례 심층 분석 ... 181
  • 1. 창의·융합교육 ... 184
  • 2.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 ... 210
  • 3. 테크놀로지 활용의 평가와 맞춤형 교육 ... 225
  • 4. 학교-현장 연계의 맞춤형 직업교육 ... 257
  • 5. VR 등 수업 시뮬레이션 기반의 교사교육 ... 271
  • 6. 사례별 특징 및 시사점 종합 ... 296
  • Ⅴ. 요약 및 정책 제언 ... 305
  • 1. 연구 요약 ... 307
  • 2. 종합 논의: 지능정보사회의 교육혁신 방향 ... 317
  • 3. 지능정보사회 교육혁신을 위한정책 제언: 9개의 핵심과제 ... 330
  • 참고문헌 ... 359
  • Abstract ... 379
  • 부록 ... 387
  • 부록1. 주요국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미래사회 핵심역량 ... 389
  • 부록2. 해외 SW/정보과학 교육 현황 ... 391
  • 부록3. 미국 ESSA의 주요 내용 및 특징 ... 392
  • 부록4. 미국 NETP의 주요 내용 및 특징 ... 393
  • 부록5. 주요국의 창의・융합형 인재교육 ... 395
  • 부록6. 일본의 페퍼 로봇 활용 프로그래밍 교육 자료 ... 396
  • 부록7. 각 국가별 및 국제기구의 교육 정책 동향 ... 412
  • 끝페이지 ... 43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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