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역량 개념틀 타당성 분석 및 역량 개발을 위한 교육체제 탐색
A study on OECD Education 2030 project: Analyzing validity of OECD competencies framework and exploring practices of competency-based education in South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최수진
참여연구자 이재덕 , 김은영 , 김혜진 , 백남진 , 김정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910
과제고유번호 1105012988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키워드 역량.학습 개념틀.미래 교육.역량기반 교육과정.Competencies.Learning Framework.Competence-based curriculum.Future educ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10

초록

OECD는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이런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 교육이 어떤 모습이어야 할지를 탐색하기 위해서 ‘교육 2030’ 사업을 2015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16년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했고, 한국에서도 2016년 사업 참여를 확정짓고 사업의 국가주관기관(및 국가 코디네이터)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을 지정하였다.1) 국가주관기관으로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 2030 사업 전체의 진행사항을 파악하고, 한국 교육에 대한 사업의 가능성과 한계를 분석하여 사업에 참여하는 것이 우리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Abstract

OECD’s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project (OECD Education 2030 project, henceforth) is intended to re-visit the DeSeCo (1997-2003) key competencies and has two main stages of activities. The first stage (from 2015 to 2018) aims to develop a conceptual learning/competencies fra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론 ... 18
  • 1. 연구의 배경 ... 20
  •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2
  • 3. 연구 내용 ... 24
  • 4. 연구의 방법 ... 26
  • 5. 연구의 한계 ... 35
  • Ⅱ. 선행 연구 분석 ... 36
  • 1. 역량 및 역량(학습) 개념틀 ... 38
  • 2.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체제 ... 55
  • 3. 논의 및 소결: 국내 역량기반 교육에 대한 주요 쟁점 ... 61
  • Ⅲ. OECD 교육 2030 사업 진행 사항 분석 ... 64
  • 1. 역량(학습) 개념틀 ... 66
  • 2. 교육과정 분석: 교육과정 내용 맵핑 ... 88
  • 3. 소결 ... 98
  • Ⅳ. OECD 교육 2030 역량 개념틀의 국내 타당성 ... 102
  • 1. 전문가 응답 현황 ... 104
  • 2. 전문가 의견 분석 ... 106
  • 3. 논의 및 소결 ... 125
  • Ⅴ.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체제 탐색: 역량기반 교육의 국내 실행 모습 ... 130
  • 1. 역량기반 교육의 실행 모습 ... 132
  • 2. 논의 및 소결: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체제의 특징과 선결과제 ... 205
  • Ⅵ. 정책적 제언 ... 212
  • 1. OECD 교육 2030 사업 측면 ... 215
  • 2. 국내 교육적 시사점 ... 222
  • 3. 결어 ... 233
  • 참고문헌 ... 236
  • Abstract ... 242
  • 부록 ... 250
  • 부록1. 전문가 델파이 1차 조사지 ... 252
  • 부록2. 전문가 델파이 2차 조사지 ... 262
  • 부록3. 교사 집단초점면담 참여자 섭외과정 및 기본 정보 ... 269
  • 부록4. 연구 참여자용 설명서 및 교사 FGI 질문지 ... 271
  • 끝페이지 ... 27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