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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ESP 사회정서역량 종단조사 국제공동연구
OECD ESP International Study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미숙
참여연구자 김양분 , 박희진 , 나종민 , 이윤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911
과제고유번호 1105012986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키워드 사회정서역량.학습환경.사회진보.행복도.social and emotional skills.learning contexts.social progress.Education and Social Progress.happiness scal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11

초록

본 연구는 OECD 사무국이 추진하고 있는 국제공동연구 OECD ESP(Education and Social Project)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2021년 시작될 예정인 대규모 종단연구의 1차년도 자료 수집을 위한 준비단계의 기초연구이다. 동 프로젝트의 핵심 목적은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의 형성과 발달을 장기간 추적하여 이 과정에서 학습환경이 사회정서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또 사회정서역량은 사회진보 변수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OECD는 2021년 본조사의 첫 종단 자

Abstract

This study is a part of the global joint study proceeded by OECD Secretariat, OECD ESP (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project, and is a exploratory study in preparation for a large longitudinal study planned to begin in 2021. This project intends to track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social an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0
  • Ⅰ.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가. 연구의 필요성 ... 25
  • 나. 연구의 목적 ... 26
  • 2. 연구 내용 ... 28
  • 가. OECD 사무국과의 사회정서역량 측정도구 신규 공동 개발 ... 28
  • 나. 사회정서역량 등 측정도구 타당화 제고 ... 30
  • 다. 2014~2017 4개년 종단자료를 이용한 사회정서역량 등 추이분석 ... 30
  • 라. 2014~2017 4개년 종단자료를 이용한 사회진보, 사회정서역량 발달과 학습환경 변화와의 관계 분석 ... 31
  • 마. 한국과 해외 학생의 사회정서역량 국제비교분석 추진 ... 32
  • 3. 연구 방법 ... 33
  • 가. 문헌 분석 ... 33
  • 나. 설문조사 ... 33
  • 다. 전문가 협의회 ... 34
  • 라. OECD 연구진 협의회(국제회의) ... 34
  • 마. IRB(생명윤리) 심의 ... 35
  • Ⅱ. 이론적 배경 ... 37
  • 1. OECD ESP 연구의 배경 및 추진 과정 ... 39
  • 가. OECD ESP 1라운드(2011~2013) 기초탐색연구 ... 39
  • 나. OECD ESP 2라운드(2014~2016) 예비종단연구 ... 40
  • 다. OECD ESP 연구 개념들의 발전 과정 ... 41
  • 라. OECD ESP 연구 초기 종단설계 ... 49
  • 마. OECD 본부 ESP 연구 추진 현황(2014~2020) ... 52
  • 2. 사회정서역량의 학습환경 및 사회진보와의 관계 ... 55
  • 가. 사회정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환경 ... 55
  • 나. 사회진보에 영향을 미치는 역량 ... 58
  • 다. 사회진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환경 ... 60
  • 3. 국내외 사회정서역량 실태 및 정책현황 개관 ... 63
  • 가. 한국 ... 68
  • 나. 싱가포르 ... 71
  • 다. 아일랜드 ... 73
  • 라. 영국 ... 75
  • 마. 인도 ... 77
  • Ⅲ. 연구 방법(설문조사) ... 79
  • 1. 연구대상 ... 81
  • 2. 측정도구 ... 83
  • 3. 연구절차 ... 84
  • 4. 분석방법 ... 85
  • 5. 해외 설문조사 추진 상황 ... 86
  • 가. 국제공동연구 참여 희망국 탐색 ... 86
  • 나. 인도와의 국제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현지 협의회 ... 87
  • 다. 설문지 영문 및 힌두어 번역 작업 ... 87
  • 라. 인도 학생 대상 자료수집 계획 ... 88
  • Ⅳ. 연구결과 ... 89
  • 1. 측정도구 타당화 제고를 위한 문항반응분석 ... 91
  • 가. 성격검사(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개방성) ... 92
  • 나. 동기검사(꾸준한 노력, 지속적 관심) ... 98
  • 다. 도덕성검사(정직, 신의, 배려, 헌신) ... 99
  • 라. 창의인성검사(유머감각, 모험감수, 자기확신) ... 100
  • 마. 가정환경(자유로운 의사소통, 새롭고 다양한 경험 권장, 엄격한 규칙과 지시적 분위기) ... 101
  • 바. 학교환경(친구들의 지지와 즐거운 반 분위기, 교사의 지지와 자유로운 의사소통, 엄격한 규칙과 지시적 분위기) ... 102
  • 사. 행복도검사(자신에 대한 인정, 친구관계, 학교에서의 학습, 만족감) ... 104
  • 아. 건강수준검사(건강지식, 식습관관리, 위생관리, 신체 및 스트레스관리) ... 105
  • 2. 2017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 107
  • 가. 성격검사(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개방성) ... 107
  • 나. 동기검사 ... 108
  • 다. 도덕성검사 ... 109
  • 라. 창의인성검사 ... 110
  • 마.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 ... 112
  • 바. 창의적 학교환경 검사 ... 113
  • 사. 행복도 검사 ... 114
  • 아. 건강수준 검사 ... 115
  • 3. 기술통계 ... 116
  • 가. 학생 배경변수 ... 116
  • 나. 사회정서역량 ... 117
  • 다. 학습환경 ... 120
  • 라. 사회진보 ... 125
  • 마. 요약 ... 137
  • 4. 4개년(2014~2017) 종단자료 추이분석 ... 139
  • 가. 학년에 따른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수준 변화 ... 139
  • 나. 학년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환경 변화 ... 170
  • 다. 학년에 따른 학생들의 사회진보 변수 변화 ... 179
  • 라. 요약 ... 183
  • 5. 4개년(2014~2017) 종단자료를 이용한 사회진보, 사회정서역량 발달과 학습환경 변화와의 관계 분석 ... 184
  • 가. 분석 방법 ... 184
  • 나. 학습환경이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영향 ... 187
  • 다. 학습환경과 사회정서역량이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 193
  • Ⅴ. 결론 및 제언 ... 203
  • 1. 요약 및 논의 ... 205
  • 가. 문항반응이론을 바탕으로 한 문항의 타당성 ... 205
  • 나.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측정문항의 적절성 ... 206
  • 다. 4개년(2014~2017) 종단자료에 나타난 추이 변화 ... 207
  • 라. 사회정서역량과 사회진보에 미치는 학습환경의 영향 ... 210
  • 2. 정책제언 ... 212
  •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지원 ... 212
  • 나. 낮은 학교급에서의 사회정서역량 강화 지원 ... 213
  • 다. 고등학교 서열화 완화를 통한 중학교 교육 정상화 ... 214
  • 참고문헌 ... 217
  • Abstract ... 225
  • 부록 ... 231
  • 부록1. IRB 승인 공문서 ... 233
  • 부록2. 연구 참여용 설명서 ... 235
  • 부록3. 2017 OECD/KEDI 교육과 사회진보 검사 ... 239
  • 부록4. 공동연구를 위한 인도와의 MOU 협약서 ... 248
  • 부록5. 인도 연구계획서(Research Plan) ... 251
  • 부록6. 2017 OECD/KEDI 교육과 사회진보 검사(영문 번역본) ... 259
  • 부록7. 2017 OECD/KEDI 교육과 사회진보 검사(영문 수정본) ... 269
  • 부록8. 2017 OECD/KEDI 교육과 사회진보 검사(힌두어 번역본) ... 281
  • 끝페이지 ... 29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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