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김미숙
|
참여연구자 |
김양분
,
박희진
,
나종민
,
이윤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37911 |
과제고유번호 |
1105012986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8-09-15
|
키워드 |
사회정서역량.학습환경.사회진보.행복도.social and emotional skills.learning contexts.social progress.Education and Social Progress.happiness scale.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11 |
초록
▼
본 연구는 OECD 사무국이 추진하고 있는 국제공동연구 OECD ESP(Education and Social Project)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2021년 시작될 예정인 대규모 종단연구의 1차년도 자료 수집을 위한 준비단계의 기초연구이다. 동 프로젝트의 핵심 목적은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의 형성과 발달을 장기간 추적하여 이 과정에서 학습환경이 사회정서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또 사회정서역량은 사회진보 변수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OECD는 2021년 본조사의 첫 종단 자
본 연구는 OECD 사무국이 추진하고 있는 국제공동연구 OECD ESP(Education and Social Project) 프로젝트의 일환으로서, 2021년 시작될 예정인 대규모 종단연구의 1차년도 자료 수집을 위한 준비단계의 기초연구이다. 동 프로젝트의 핵심 목적은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의 형성과 발달을 장기간 추적하여 이 과정에서 학습환경이 사회정서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또 사회정서역량은 사회진보 변수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OECD는 2021년 본조사의 첫 종단 자료수집에 앞서 기반조사로서 향후 2017~2020년 4개년 간 참여 회원국을 중심으로 각국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정책적 맥락에서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의 수준과 특징에 대한 국제비교분석(The Study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이하 The Study)을 우선적으로 시도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본조사에 사용할 측정도구의 국제적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고, 국제비교연구의 방법 및 절차의 실행가능성을 면밀하게 탐구할 뿐 아니라 연구결과물의 정책적, 학술적 유용성 등을 본조사 실시에 앞서 광범위하게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국내적으로는 그 동안 첫 번째(2011~2013), 두번째(2014~2016) 라운드에서 이미 수행하였던 한국에서의 자체적인 타당성 및 예비 실행가능성 탐색 결과를 반영하여, OECD와 함께 국제 공동의 ‘사회정서역량’ 측정도구를 개발(Instrument Development, 2017년 말 예정)하는 것이다. 둘째, 이처럼 OECD 사무국에 대응하여 협력함과 동시에, 국내 자체적으로 2014년부터 수집해 온 종단자료와 분석결과들을 바탕으로 보다 심층적인 추가 분석을 실시하여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제고하는 것이다. 셋째,2014~2017년 4개년 간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학습환경, 사회진보의 변화 추이 분석과 함께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넷째, 한국과 공동연구를 희망하는 해외 도시와 공동 설문조사를 실시해 사회정서역량 실태에 대한 소규모 국제비교분석이 가능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위의 목적에 따라 연구의 주요 내용은 OECD 사무국과의 사회정서역량 측정도구 신규 공동개발(국제회의 참석), 사회정서역량 측정도구 타당화 제고(문항반응이론의 GRM 분석), 4개년 종단자료(2014~2017)를 이용한 사회정서역량 등 추이분석(반복측정분산분석), 그리고 4개년 종단자료를 이용한 사회정서역량과 학습환경 및 사회진보 간 인과관계 분석(패널회귀분석),해외 도시(인도 뉴델리)와의 국제비교분석 추진으로 진행되었다(이 중 인도와의 공동연구는 2017년 10월말 현재 자료수집 중에 있으므로 자세한 연구방법과 분석결과는 2차년도(2018) 보고서에 싣기로 한다).
연구 방법은 문헌 분석, 설문조사, 전문가 협의회, 국제회의 등이 사용되었는데 그 중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는 대구시교육청 중학교 1학년 562명과 고등학교 1학년 424명 총 986명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2017년 6월 12일에서 23일까지 ‘OECD/KEDI교육과 사회진보 검사’라는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설문지는 이전 3년간(2014~2016) 연구에서 동일한 학생을 대상으로 사용되었던 거의 동일한 설문지(1문항 수정)로서 사회정서역량, 학습환경, 사회진보, 배경문항 등 총 15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지 응답자 수는 총 895명(회수율 90.7%)이고 그 중 동의서를 제출한 학생 수는 760명으로 최종 분석 대상자는 총 760명이었다.
다양한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해 2016년 자료에 대해 문항반응이론에 입각한 GRM 분석결과,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측정에 사용한 성격검사, 동기검사, 도덕성, 창의인성의 문항들은 적절한 것으로 타났다. 다만 성격검사 중 친화성은 다른 영역(외향성, 성실성,정서적 안정성, 개방성)보다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잠재능력 범위(-3 ~ 3)에서의 설명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를 보완할 필요성이 인지되었다. 또한 분석결과 창의적 가정환경과 창의적 학교환경 검사도구들의 문항들과 사회진보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행복도와 건강수준 검사도구들의 문항들은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2016년 측정도구와 비교하였을 때 성격검사의 외향성의 문항 하나(문항 29)만이 수정되었다.
둘째, 수정한 측정도구를 사용해 자료를 수집한 2017년 응답자료에서 측정도구의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측정에 사용된 성격검사(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개방성)의 모형적합도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기준(CFI 또는 TLI > .90) 보다는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2016년 결과와 비슷하였다. 하지만 그 외 대다수의 검사 즉 동기, 도덕성, 창의인성, 창의적 가정환경,창의적 학교환경, 건강수준의 모형적합도는 적정기준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도 검사의 모형적합도는 다른 검사들에 비해 다소 낮게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7년 행복도의 모형적합도는 전년도 연구결과에 비해서는 많이 향상되었다.
셋째, 4개년(2014~2017) 종단자료를 활용한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은 대부분의 영역에서 4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7학년, 10학년 순으로 역량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4학년 학생들이 4차년도에 7학년이 되었을 때의 역량점수가 7학년 학생들의 1차년도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학년이 올라갈수록 전반적으로 역량점수가 내려가는 추이임을 알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도덕성은 모든 학교급에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으나, 동기수준과 창의인성 검사에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하는 추이를 보였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초등학생과 중학생 모두에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 도덕성을 제외하고 성실성과 정서적 안정성, 창의인성 등 대부분의 사회정서역량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낮아지고 있다는 점은 우리나라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발달을 위한 학교교육의 노력이 일부 성공하였으나 여전히 미흡한 부분이 있음을 시사한다. 행복도의 변화 추이는 4학년의 경우 2차년도에 증가하였다가 3차년도와 4차년도에서는 감소하는 추이를 보였다. 특히,학교급이 변하는 4차년도의 행복도 수준은 현저하게 낮아지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생들의 행복도 수준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전환될 때 의미 있게 낮아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건강수준은 초둥학생과 중학생 모두 학년이 올라가면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수준의 경우 초등학생에서의 감소현상이 뚜렷하였다. 이처럼 종단자료 추이분석 결과를 통해 나타난 공통적인 현상은 대부분의 검사에서 초등학교와 중학교 때의 점수 차이가 중학교와 고등학교때의 점수 차이보다 크다는 것이다. 즉 학생들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진학하면서 겪는 변화가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전환할 때 겪는 변화보다 더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초등학생들이 중학생이 될 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지고 변화를 받아들이고 중학교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모색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넷째, 패널회귀분석 결과, 지역환경(지역 안정성 또는 지역체험 활동), 창의적 가정환경,창의적 학교환경은 학생의 사회정서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복도, 건강, 시민참여, 안전 등 사회진보 측면에 대해서도 창의적 학교환경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도덕성, 창의인성 등 사회정서역량들은 사회진보를 촉진하는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정서역량이 높을수록 행복도, 건강,시민참여, 안정 등의 수준이 높다는 것이다. 다만, 초등학교 단계에서 정서적 안정성이 시민참여 수준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안전 수준에 창의인성 수준이 별로 관련성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점은 왜 그러한 결과가 나타났는지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 사회정서역량 변인이 투입되면 사회진보에 대한 창의적 학교환경 변인들의 영향력이 크게 감소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창의적 학습환경이 사회정서역량을 높이고 그 결과로서 사회진보에 기여한다는 것을 암시하여 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학생들의 행복도를 좀 더 높이고 사회진보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사회정서역량 함양이 중요하며 그와 같은 사회정서역량을 발달시킬 수 있는 창의적 학교환경을 조성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진보의 가치를 실현해나가기 위해서는 학생의 창의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도록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함양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결론 부분에서 6가지의 정책제언을 제시하였다. 즉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정서역량 관련 교육내용 담당 교원 확보 및 연수 강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사회정서역량 관련 교육내용의 개발 및 교수·학습사례 보급, 초등학생의 사회정서역량 개발 지원을 위한 수업 지원 및 학생들의 학업부담 완화, 유아교육단계에서 사회정서역량 개발을 위한 누리과정의 개선 및 유·보통합 추진, 중학생들의 청소년기 발달 지원 및 사회정서역량 계발을 위한 학업부담 완화,고등학교 다양화 정책의 축소 및 폐지를 통한 중학생의 입시부담 완화 등이 그것이다.
( 출처: 연구요약 7p )
Abstract
▼
This study is a part of the global joint study proceeded by OECD Secretariat, OECD ESP (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project, and is a exploratory study in preparation for a large longitudinal study planned to begin in 2021. This project intends to track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social and
This study is a part of the global joint study proceeded by OECD Secretariat, OECD ESP (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project, and is a exploratory study in preparation for a large longitudinal study planned to begin in 2021. This project intends to track the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of students and to identify impact of learning contexts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and impact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on social progress variables. To do so, OECD first conducts the study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hereinafter referred to as The Study) to find out the level and characteristics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of students in different social, cultural background and policy context of each participating member state for 4 years from 2017 to 2020 as a base survey in advance before carrying out the first longitudinal data collection in 2021. In line with the survey, this study intends to verify international validity and reliability of measurement instruments to be used for the main study; to thoroughly explore feasibility of methods and procedures of an international comparison study; and to review the policy and academic usability of research results in a broader sense in advance of conducting the main study.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o develop international common instrument measuring “social and emotional skills”(expected to be complected by 2017) together with OECD by reflecting the result of Validity and Preliminary Feasibility studies that have been already carried out by Korea itself in the first (2011-2013) and the second(2014-2016) round; second, to enhance validity of the measurement instrument by conducting additional in-depth analysis based on the results of preceding analysis and longitudinal studies that Korea has domestically collected since 2014 besides cooperation with OECD Secretariat; third, to analyze trends i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leaning contexts and social progress among students for over the last four years during 2014 to 2017; and fourth, to collect available data necessary for small-sized international comparison analysis on current state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through a survey jointly carried out by Korea and other cities that seek joint studies.
In accordance with those purposes mentioned above, this study jointly developed a new instrument measuring social and emotional skills together with OECD Secretariat(participation in international conferences); enhanced the validity of the instrument(GRM analysis with item response theory); analyzed trends i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based on longitudinal studies of 4 years from 2014 to 2017(Repeated Measures ANOVA); analyzed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and social progress based on 4 years longitudinal studies(Panel Regression Model), and conducted international comparison analysis with New Deli, India (the joint research with India is in data collecting stage as of the end of October 2017, so detailed research methods and analysis results will be included in the 2nd year report in 2018).
Study methods include literature analysis, survey, expert conference, and international conference. To be specific for survey method, the survey was conducted on 986 students under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562 first-year middle school students and 424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Subjecting those 986 students, the survey titled “OECD/KEDI 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Test”was carried out from June, 12th, 2017 to June, 23th, 2017. The survey questionaries consist of totaled 158 questionnaires about social and emotional skills, learning contexts, social progress, and background, which are almost same questionaries, except for one revised, that have been asked to the same subjects for the last three years (2014-2016). The number of people who answered to the survey is totaled 895(Retrieval rate 90.7%) among which 760 submitted agreement, making the total number of final subjects to the analysis 760.
The findings of this study derived from various statistics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GRM analysis on 2016 data that was conducted based on item response theory to enhance validity of existing measurement instruments, personality test, motivation test, morality and creative personality items are appropriate to measure social and emotional skills of students. However, it was recognized that affinity area shall be complemented as its R-square is relatively low within the potential skill range (-3~3) that is generally received than that of other areas(extroversion, integrity, emotional stability, openness). In addition, the analysis reveals that test tools for creative contexts in family and school, and happiness and health level that are used to measure social progress are appropriate. Therefore, only one question(question 29) related to extroversion in personality test has been revised compared to measurement instrument used in 2016.
Seco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was carried out based on the date collected by using revised instruments to confirm the validity of measurement instruments of 2017 questionaries. According to the result, model goodness-of-fit of personality test(extroversion, integrity, emotional stability, openness) is relatively lower than the generally received standard (CFI or TLI > .90), which is similar level with that of 2016 instrument. However, the goodness-of-fit of other tests ―motivation, morality, creative personality, creative contexts in family and school, and health level are higher than the received standard. The goodness-of-fit of happiness test is relatively lower than that of other tests, but the goodness-of-fit of 2017 test is way higher compared to that of 2016.
Third, according to repeated measures ANOVA, fourth-grade students showed the highest level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in most areas, followed by 7th and 10th –grade students. In consideration of the fact that the level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that the fourth-grade students showed in the fourth year of the study when they were in 7th grade is on par with that of 7th grade students in the first year of the study, it was confirmed that the higher grade students are in, the lower level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they have in general term. To be specific, morality increases along with grade in all classes while motivation and creative personality rather decrease along with grade.
Overall, integrity, emotional stabi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other social and emotional skills have tendency to decrease along with grade, except for morality that increases along with grade both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indicating that the efforts of Korean education system for social and emotional skill development of students are proven partially successful, and that there are still more things to be done. As for the level of happiness, that of students in the fourth grade increased in the second year of the study, but the level was found to rather decrease in the third and fourth year of the study.
Especially in the fourth year of the study when students advanced from primary to secondary school, the level exponentially declined. This indicates that a meaningful decrease in the level of happiness is detected in transition period from elementary school to middle school. When it comes to health level, both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show decrease in health level along with grade, and the declining trend appears clearly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As seen above, common trend that appears in the most test areas is that the gap in points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s bigger than the gap betwee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at is, the changes that elementary school students experience when they advance into middle school is way bigger than the changes that middle school students experience when they move on to the next level of education. That highlights that it is necessary to find ways to help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embrace the changes with emotional stability and to successfully adapt to middle school life.
Fourth, panel regression analysis reveals that regional environment (local stability or local experience activities), creative contexts in family and in school have positive impact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of students. In addition, it also indicates that creative contexts in school have positive impact in terms of happiness, health, citizen engagement,safety and other aspects related to social progress as well. Meanwhile, integrity, emotional stability, morality, creative personality and other social and emotional skills are found to facilitate social progress. The higher level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the higher level of happiness, health, citizen engagement, and stability. However, trend analysis is required to identify the cause underlying the fact that emotional stability in primary education level have negative impact on the level of citizen engagement, and that creative personality seems nothing to do with safety level. As social and emotional skill factor is considered, the influence of creative school contexts on social progress declines.
This can be interpreted in a way that creative contexts of school increase social and emotional skills, resulting in making contribution to social progress.
In that sense, to increase the level of happiness of students and to facilitate social progress requires to nurture social and emotional skills, meaning that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creative environment of school that helps students to develop social and emotional skills. To realize social progress values requires close cooperation among schools, families, and local communities for creative learning and social and emotional skill development of students.
This led to six policy recommendations: securing faculties teaching social and emotional skill development of revised 2015 curriculum and developing training program for them; developing curriculum for social and emotional skills nurturing in revised 2015 curriculum, and sharing best teaching and learning practices; providing support for courses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 developmen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easing the studying pressure of the students; improving Nuri curriculum to foster social and emotional skills at early child education level, and integrating early childe education institutions with child-care center; providing support for youth development and easing studying pressure of middle school students for social and emotional skill development; and easing the pressure of middle school students for the entrance exam by downsizing or abolishing policies to diversify high schools.
( 출처: Abstract 225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20
- Ⅰ.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가. 연구의 필요성 ... 25
- 나. 연구의 목적 ... 26
- 2. 연구 내용 ... 28
- 가. OECD 사무국과의 사회정서역량 측정도구 신규 공동 개발 ... 28
- 나. 사회정서역량 등 측정도구 타당화 제고 ... 30
- 다. 2014~2017 4개년 종단자료를 이용한 사회정서역량 등 추이분석 ... 30
- 라. 2014~2017 4개년 종단자료를 이용한 사회진보, 사회정서역량 발달과 학습환경 변화와의 관계 분석 ... 31
- 마. 한국과 해외 학생의 사회정서역량 국제비교분석 추진 ... 32
- 3. 연구 방법 ... 33
- 가. 문헌 분석 ... 33
- 나. 설문조사 ... 33
- 다. 전문가 협의회 ... 34
- 라. OECD 연구진 협의회(국제회의) ... 34
- 마. IRB(생명윤리) 심의 ... 35
- Ⅱ. 이론적 배경 ... 37
- 1. OECD ESP 연구의 배경 및 추진 과정 ... 39
- 가. OECD ESP 1라운드(2011~2013) 기초탐색연구 ... 39
- 나. OECD ESP 2라운드(2014~2016) 예비종단연구 ... 40
- 다. OECD ESP 연구 개념들의 발전 과정 ... 41
- 라. OECD ESP 연구 초기 종단설계 ... 49
- 마. OECD 본부 ESP 연구 추진 현황(2014~2020) ... 52
- 2. 사회정서역량의 학습환경 및 사회진보와의 관계 ... 55
- 가. 사회정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환경 ... 55
- 나. 사회진보에 영향을 미치는 역량 ... 58
- 다. 사회진보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환경 ... 60
- 3. 국내외 사회정서역량 실태 및 정책현황 개관 ... 63
- 가. 한국 ... 68
- 나. 싱가포르 ... 71
- 다. 아일랜드 ... 73
- 라. 영국 ... 75
- 마. 인도 ... 77
- Ⅲ. 연구 방법(설문조사) ... 79
- 1. 연구대상 ... 81
- 2. 측정도구 ... 83
- 3. 연구절차 ... 84
- 4. 분석방법 ... 85
- 5. 해외 설문조사 추진 상황 ... 86
- 가. 국제공동연구 참여 희망국 탐색 ... 86
- 나. 인도와의 국제공동연구 협력을 위한 현지 협의회 ... 87
- 다. 설문지 영문 및 힌두어 번역 작업 ... 87
- 라. 인도 학생 대상 자료수집 계획 ... 88
- Ⅳ. 연구결과 ... 89
- 1. 측정도구 타당화 제고를 위한 문항반응분석 ... 91
- 가. 성격검사(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개방성) ... 92
- 나. 동기검사(꾸준한 노력, 지속적 관심) ... 98
- 다. 도덕성검사(정직, 신의, 배려, 헌신) ... 99
- 라. 창의인성검사(유머감각, 모험감수, 자기확신) ... 100
- 마. 가정환경(자유로운 의사소통, 새롭고 다양한 경험 권장, 엄격한 규칙과 지시적 분위기) ... 101
- 바. 학교환경(친구들의 지지와 즐거운 반 분위기, 교사의 지지와 자유로운 의사소통, 엄격한 규칙과 지시적 분위기) ... 102
- 사. 행복도검사(자신에 대한 인정, 친구관계, 학교에서의 학습, 만족감) ... 104
- 아. 건강수준검사(건강지식, 식습관관리, 위생관리, 신체 및 스트레스관리) ... 105
- 2. 2017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 107
- 가. 성격검사(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정서적 안정성, 개방성) ... 107
- 나. 동기검사 ... 108
- 다. 도덕성검사 ... 109
- 라. 창의인성검사 ... 110
- 마.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 ... 112
- 바. 창의적 학교환경 검사 ... 113
- 사. 행복도 검사 ... 114
- 아. 건강수준 검사 ... 115
- 3. 기술통계 ... 116
- 가. 학생 배경변수 ... 116
- 나. 사회정서역량 ... 117
- 다. 학습환경 ... 120
- 라. 사회진보 ... 125
- 마. 요약 ... 137
- 4. 4개년(2014~2017) 종단자료 추이분석 ... 139
- 가. 학년에 따른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수준 변화 ... 139
- 나. 학년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환경 변화 ... 170
- 다. 학년에 따른 학생들의 사회진보 변수 변화 ... 179
- 라. 요약 ... 183
- 5. 4개년(2014~2017) 종단자료를 이용한 사회진보, 사회정서역량 발달과 학습환경 변화와의 관계 분석 ... 184
- 가. 분석 방법 ... 184
- 나. 학습환경이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영향 ... 187
- 다. 학습환경과 사회정서역량이 사회진보에 미치는 영향 ... 193
- Ⅴ. 결론 및 제언 ... 203
- 1. 요약 및 논의 ... 205
- 가. 문항반응이론을 바탕으로 한 문항의 타당성 ... 205
- 나.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측정문항의 적절성 ... 206
- 다. 4개년(2014~2017) 종단자료에 나타난 추이 변화 ... 207
- 라. 사회정서역량과 사회진보에 미치는 학습환경의 영향 ... 210
- 2. 정책제언 ... 212
-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지원 ... 212
- 나. 낮은 학교급에서의 사회정서역량 강화 지원 ... 213
- 다. 고등학교 서열화 완화를 통한 중학교 교육 정상화 ... 214
- 참고문헌 ... 217
- Abstract ... 225
- 부록 ... 231
- 부록1. IRB 승인 공문서 ... 233
- 부록2. 연구 참여용 설명서 ... 235
- 부록3. 2017 OECD/KEDI 교육과 사회진보 검사 ... 239
- 부록4. 공동연구를 위한 인도와의 MOU 협약서 ... 248
- 부록5. 인도 연구계획서(Research Plan) ... 251
- 부록6. 2017 OECD/KEDI 교육과 사회진보 검사(영문 번역본) ... 259
- 부록7. 2017 OECD/KEDI 교육과 사회진보 검사(영문 수정본) ... 269
- 부록8. 2017 OECD/KEDI 교육과 사회진보 검사(힌두어 번역본) ... 281
- 끝페이지 ... 29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