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정동철
|
참여연구자 |
박효정
,
김현진
,
김진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37912 |
과제고유번호 |
1105012978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8-09-15
|
키워드 |
학교폭력 실태조사.개인특성.사회적 관계.School violence survey.personal characteristics.social relationship.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12 |
초록
▼
최근 초등학생의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피해 응답률이 다른 학교급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 저학년에 대한 조사도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최소한으로 개선하면서 조사대상을 초등학교 3학년까지 확대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실태와 관련자들의 개인 및 사회관계적 특성을 파악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중심의 학교폭력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적인 제안을 하였다.
1. 초등학생 학교폭력의 특성
□ 인구
최근 초등학생의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피해 응답률이 다른 학교급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 저학년에 대한 조사도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최소한으로 개선하면서 조사대상을 초등학교 3학년까지 확대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실태와 관련자들의 개인 및 사회관계적 특성을 파악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중심의 학교폭력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적인 제안을 하였다.
1. 초등학생 학교폭력의 특성
□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학교폭력 피해 경향
◦ 응답자의 11.37%가 실제 생활, 사이버 상, 또는 실제 생활과 사이버 상에서 동시에 학교폭력 피해가 있었다고 응답하였고, 여섯 가지 학교폭력 유형 중에서 언어폭력의 피해 경험이 제일 많았으며(8.57%), 그 다음으로는 따돌림(3.54%)이 많았고, 그 외의 유형은 1.54~1.80% 사이로 신체폭력 - 금품갈취 - 성폭력 - 강요 순으로 나타남
◦ 성별로 보면, 남학생이 13.16%로 9.64%인 여학생보다 3.52% 포인트 높고, 모든 피해유형에서 남학생의 피해 응답률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전체적인 경향은 언어폭력 피해가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따돌림 피해가 많은 것은 동일하게 나타남
◦ 학년 별로 피해 응답률을 보면 3학년의 경우 21.48%까지 나타나 상당히 높게 나타났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피해 응답률은 점차 줄어들어서 6학년은 5.63%까지 내려감
□ 학교폭력 피해 공간
◦ 실제 생활에서 피해를 당했다고 응답한 학생은 496명으로 전체의 10.78%이었고, 사이버상에서 피해를 당했다고 응답한 학생은 74명으로 1.61%로 나타나 최근에 사이버 폭력이 증가하고 있다는 기존 조사 결과의 경향과는 다른 양상을 보임
◦ 다만 사이버 상에서 폭력을 당했다고 응답한 학생들 중에서 63.51%가 실제 생활에서도 피해를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학교폭력 중복 피해 유형
◦ 학교폭력 유형을 여섯 가지로 구분하였을 때 학교폭력 피해를 중복으로 당하는 유형은 이론적으로는 57가지인데, 본 연구의 조사 결과에서는 모두 38가지의 중복 피해 유형이 있었음
◦ 전체 학교폭력 피해자 중에서 36.33%가 두 가지 이상 유형의 학교폭력 피해를 당하였고,세 가지 이상은 16.63%, 네 가지 이상은 8.22%, 다섯 가지 이상은 3.82%로 나타났으며,여섯 가지 유형의 모든 피해를 당했다고 응답한 학생은 1.91%이었음
□ 학교폭력 피해 발생후 힘든 정도
◦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후에 힘든 정도를 보면, 견딜만하다고 응답한 학생이 32.74%로 가장 많았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는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후 힘들어 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의 비율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남
◦ 성별로 구분하여 보았을 경우에는 남학생보다는 여학생들이 좀 더 힘들어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힘들어하는 정도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 학교폭력 가해자 유형
◦ 학교폭력 가해자의 경우 절반 이상이 같은 반 학생으로 나타나서, 남학생 피해자와 여학생 피해자 모두 같은 반의 학생에게서 피해를 당한 경우가 각각 51.46%, 55.77%이었음
◦ 동성 간에 발생한 학교폭력의 비율은 보면, 남학생의 경우는 75.44%, 여학생의 경우는 45.15%로 남학생 간에 발생하는 학교폭력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전반적으로 사이버 상의 학교폭력 피해를 빼고는 대부분 가해자가 단독인 경우가 조금 더 많은 편이었고, 여학생의 경우는 단독 가해와 집단 가해가 반반인 것이 특징임
□ 학교폭력 피해 시간
◦ 학교폭력 피해는 주로 쉬는시간(29.26%)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그 다음은 하교시간(15.15%)과 점심시간(14.58%)에 많이 발생하였음
◦ 전반적으로 학교시간 이후에 발생하는 학교폭력 피해의 비율이 27.76%로 낮지 않은 경향을 보였고, 방과후학교 시간까지 포함한다면 35.00%로 정규수업시간 이외에 발생하는 피해가 적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학교폭력 피해 장소
◦ 학교폭력을 당한 장소를 학교 안과 학교 밖으로 구분해서 보면, 67.62%가 학교 안에 해당하는 것에 응답하여 대부분 학교 안에서 피해를 본 것으로 나타남
◦ 학교폭력 피해 장소와 학교폭력 피해 유형 간의 관계를 보면, 신체폭력을 제외하고 모든 학교폭력 피해 유형이 교실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신체폭력은 복도 다음으로 교실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교폭력이 교실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학교폭력 피해 사실 알림
◦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후에 피해 사실을 처음 알린 사람은 가족이나 보호자가 42.19%로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고, 그 다음이 교사(16.94%)와 친구나 선후배(12.13%) 순으로 나타났음
◦ 아무한테도 알리지 않은 비율이 25.25%로 상당수의 피해 학생들이 피해 사실을 아무한테도 알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남학생의 경우가 여학생보다 높은 비율로 아무한테도 알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음
□ 학교폭력 목격 경험
◦ 학교폭력 목격률은 전체가 7.26%인데, 남학생은 8.82%가 목격했다고 하였고, 여학생은 5.76%가 목격했다고 하였고, 5학년의 목격률이 4학년의 목격률보다 조금 높기는 하지만,피해 응답률과 비슷하게 학년이 올라갈수록 목격률이 낮아짐
◦ 학교폭력을 목격한 후에 피해 학생의 입장에서 대응을 하거나 보호해준 학생의 비율이 높은 편으로,괴롭히는 아이를 말리는 적극적인 행동을 한 학생이 30.07%이었고, 피해를 당한 아이를 위로해주거나(35.23%), 가족이나 교사 등 다른 사람에게 알리거나 신고한(19.22%) 학생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음
□ 학교폭력 가해 경험
◦ 가해 경험은 남학생이 2.84%로 1.71%인 여학생보다 1.13%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언어폭력 가해(1.37%)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강요 가해(0.96%)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 학교폭력 가해 이유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상대방이 나를 괴롭혀서’(25.47%)이고, 남학생(28.45%), 여학생(21.88%) 모두 상대방이 나를 괴롭혀서 피해를 주었다는 응답을 가장 많이 하였음
□ 학교폭력 피·가해 경험
◦ 피해자는 모두 523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11.37%이고, 가해자는 104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2.26%인데, 이들 중에서 피해자이면서 가해자인 경우는 71명으로 전체 응답자의 1.54%로서, 피해자의 13.58%가 동시에 가해자이기도 하고, 가해자 중에서 68.27%가 피해자이기도 함
◦ 발달시기 별로 보면, 중학년의 12.58%가 순 피해자이고, 0.63%가 순 가해자, 2.60%가 피 ・가해자이었고, 고학년의 경우는 순 피해자가 7.23%, 순 가해자가 0.80%, 피 ・가해자가 0.55%이었음
2. 개인 및 관계적 특성에 따른 학교폭력의 특성
□ 자존감
◦ 자존감 점수는 가해를 하거나 피해를 입지 않은 무관자가 3.27점으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는 순 가해자 3.22점, 순 피해자 3.20점이고 피·가해자가 3.14점으로 가장 낮았음
◦ 피 ・가해자의 자존감은 중학년과 고학년 때 모두 다른 피 ・가해 유형자들에 비하여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순 피해자가 피·가해자 다음으로 자존감이 낮은데, 피 ・가해자에 비하여 고학년 때 자존감이 낮아지는 정도가 좀 덜한 것으로 나타남
□ 충동성
◦ 학교폭력 피해나 가해의 경험이 없는 학생은 2.18점으로 가장 낮았고, 순 피해자가 2.29점이고, 그 다음은 피 ・가해자로 2.43점, 그리고 순 가해자가 2.57점으로 가장 높았음
◦ 전반적으로 고학년이 중학년보다 충동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무관자의 충동성 점수는 중학년과 고학년 모두 다른 유형의 피 ・가해자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 피해자와 순 가해자의 중학년의 경우는 충동성 점수가 거의 비슷한데, 고학년의 경우는 차이가 많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고학년이 되면서 충동성 점수가 높아졌지만, 순 피해자보다는 순 가해자의 변화의 기울기가 훨씬 급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 ・가해자는 중학년의 경우나 고학년의 경우 모두 다른 유형의 사람들보다 충동성이 높고 중학년과 고학년의 변화의 기울기도 다른 집단의 사람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공격성
◦ 피 ・가해자의 점수가 2.86점으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이 순 가해자(2.74점)이다. 학교폭력 가해 경험이 있는 학생일수록 공격성이 강하고, 학교폭력 관련이 없는 사람보다 순피해자의 공격성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계적으로는 순 가해자와 순 피해자, 피 ・가해자와 순 피해자, 피 ・가해자와 순 가해자 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중학년 순 가해자의 공격성 점수는 2.21점으로 중학년 순 피해자의 공격성 점수 2.44점보다 낮은데 비하여, 고학년의 경우는 그 반대의 양상이 나타나서 순 가해자가 3.12점,순 피해자가 2.99점으로 순 가해자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가해자의 경우는 중학년과 고학년 모두 다른 유형의 학생들보다 공격성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부모와의 관계
◦ 부모와의 관계 점수가 낮은 집단일수록 순 피해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피 ・가해자도 전반적으로는 부모와의 관계 점수가 낮은 집단에서 높은 비율을 보였다. 순 가해자의 경우는 부모와의 관계 점수가 높지도 않고, 낮지도 않은 중간 정도 수준의 집단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다.
◦ 피 ・가해자와 순 가해자의 경우는 중학년보다 고학년이 부모와의 관계가 더 좋고, 무관자와 순 피해자의 경우는 고학년보다 중학년이 부모와의 관계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 또래와의 관계
◦ 전반적으로 모든 유형의 피해자가 또래관계 점수가 낮은 집단에서 발생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또래관계는 전반적으로 중학년보다 고학년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년의 또래관계 점수는 무관자 - 순 피해자 - 순 가해자 - 피 ・가해자 순이었다. 그러나 고학년의 경우는 무관자 - 순 가해자 - 피 ・가해자 - 순 피해자 순으로 바뀌게 된다. 가해 경험이 있는 학생의 또래관계 점수가 고학년이 될수록 더 급격하게 좋아진다는 것이다.
□ 교사와의 관계
◦ 무관자가 교사와의 관계가 가장 좋은 것으로 나타났고, 순 가해자의 경우가 교사와 관계가 가장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순 피해자와 순 가해자의 경우는 서로 별로 차이가 나지 않았다. 집단 간의 차이의 통계적 유의미성을 보면, 무관자와 순 피해자 간의 차이만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 중학년에서 고학년으로 갈수록 교사와의 관계가 더 좋아지는 경우가 있고, 더 안 좋아지는 경우가 있다. 전자의 경우는 순 가해자와 피 ・가해자이고 후자의 경우는 무관자와 순 피해자이다. 앞서 보았듯이 가해 경험이 있는 학생의 경우는 가해 경험이 없는 학생에 비하여 교사와의 관계가 상대적으로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발달시기로 구분하여 보면 그 변화의 양상은 반대로 나타났다.
3.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폭력 대응방안
◦ 초등학교 저학년의 발달 단계를 고려한 학교폭력 개념정의, 교육방안 마련을 위한 심층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함
◦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의 사이버 폭력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예방교육 실시 및 활성화 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음
◦ 초등학교 저학년의 특성을 고려한 건전한 또래문화 조성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과 활동이 마련될 필요가 있음
◦ 학교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예방활동과 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함
◦ 학교폭력 파 ・가해, 피해 초등학생들의 ‘낮은 자존감’, 가해 학생의 높은 충동성과 공격성 등 개인의 부정적인 심리사회적 특성을 완화시키고 긍정적인 심리사회적 역량강화를 위해 발달단계를 고려한 초등학교 학년별 학교폭력예방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 출처: 연구요약 7p )
Abstract
▼
Recently, school viol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increasingly interested.
According to the Survey on School Violence, the percentag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port being violated or bullied is higher than students i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Therefore, it is required to inv
Recently, school viol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increasingly interested.
According to the Survey on School Violence, the percentag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port being violated or bullied is higher than students i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Therefore, it is required to investigate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chool violence condition in elementary school and the characteristics of school violenc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make a basic proposal for the countermeasures against school violence in elementary school.
1. Characteristics of school violenc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 Trends in school violence b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 11.37% of the respondents answered that they had suffered school violence in real life, cyber space, or real life and cyber space. Among the six school violence types, the most experienced victims were verbal abuse victims(8.57%), rejection victims (3.54%), and the other types were between 1.54% and 1.80%, followed by physical violence - theft - sexual violence- forced order
◦ By gender, the percentage of male student victims (13.16%) is higher than that of female student victims (9.64%). In all types of school violence, the percentage of male victims is higher than that of female victims, but overall tendency is same between male and female victims: verbal abuse followed by rejection.
◦ In terms of grade, the percentage of victims in grade 3 is up to 21.48%, but the percentage decreases as the grade increases.
□ School violence space
◦ 496 students (10.78%) answer that they are victimized in real life, and 74 students (1.61%) answer that they are victimized in cyber violence while cyber violence is increasing recently.
◦ However, 63.51% of the victimized students on cyber space report that they are also victimized in real life.
□ School violence overlapping
◦ When the school violence is categorized in six types, there are 57 types of overlapped victimization theoretically. There are 38 types of overlapped victimization in this study.
◦ Among the victims of school violence, 36.33% are victimized by two or more types of school violence, 16.63% are in three or more, 8.22% are in four or more, and 3.82% are in five or more. 1.91% of students report that they are victims of all types of violence.
□ Aftermath of school violence
◦ After victimization of school violence, 32.74% of the respondents answer that they are able to bear it. In general, however, the proportion of students who have suffered from the school violence and that of those who have not are almost same.
◦ By gender, female students have suffered more than male students. Overall, the older have suffered less than the younger.
□ Perpetrator of school violence
◦ More than half of the perpetrators of school violence are in the same class, and 51.46% and 55.77% of the victims of both boys and girls are victims of the same class.
◦ For boys, 75.44% of school violences occur in same sex, and for girls, 45.15% of school violences do in same sex.
◦ In general, except for the school violence on the cyber space, more than half of perpetrators to male students are alone, while half of those for female students are alone and the other half of them are grouped.
□ School violence time
◦ School violences are occurred most frequently during the breaks (29.26%), followed by after school (15.15%) and lunch breaks (14.58%).
◦ You can see that not a few school violences(35%) have occurred after regular school hours.
□ School violence place
◦ 67.62% of respondents answer that they have experienced shool violence in the school.
◦ All types of school violence except for physical violence, have occurred most frequently in the classroom. However, physical violences also have occurred in the classroom frequently following corridor. It reveals that school violence occurs most commonly the classroom.
□ Notification of school violence
◦ After the victimization of school violence, 42.19% of victims notify to the family or guardian showed followed by teachers (16.94%) and friends and seniors (12.13%).
◦ 25.25% of the respondents do not notify to anyone, especially male students less inform anyone than female students.
□ School violence experience as victim
◦ 7.26% of students report that they witnessed school violences: 8.82% of boys and 5.76% of girls report.
◦ 30.07% of witnesses have helped victims to stop harassing, 35.23% of them comforted the victims, and 19.22% of them reported or notified others such as family or teachers.
□ School violence experience as perpetrator
◦ 2.84% of male students report that they are perpetrator and 1.13% of female students do.
◦ The most common cause of school violence is that because “the other person bullied me” (25.47%).
□ School violence experience as victim and perpetrator
◦ The number of victims is 523, 11.37% of all respondents, and the number of perpetrator is 104, 2.26% of respondents. However, the number of both victim and perpetrator simultaneously is 71, 1.54% of all respondents, 13.58% of victims, and 68.27% of the perpetrators.
◦ By developmental stage, 12.58% of junior grades students are the net victims, 0.63% of them are net perpetrator, and 2.60% of them are victim-perpetrators. In the case of senior grade students, the net victims are 7.23%, net perpetrators are 0.80%, the victim-perpetrators are 0.55%.
2 Characteristics of school violence by personal and relational characteristics
□ Self-esteem
◦ Self-esteem score of the irrelevant is highest, 3.27 points, followed by net perpetrator 3.22, net victim 3.20, and victim-perpetrator 3.14, respectively.
◦ Self-esteem of the victim-perpetrator is lowest both in junior and senior grades compared to the irrelevant, net perpetrator, and net victim.
□ Impulsivity
◦ The impulsivity score for the irrelevant is 2.18, the lowest, followed by the net victim of 2.29, the victim-perpetrator of 2.43, and the net perpetrator of 2.57.
◦ Overall, the senior grades students showed higher impulsivity score than the junior grades students. The impulsivity score of the irrelevant is lower than those of the net victim, the net perpetrator, and the victim-perpetrator both in junior and senior grades students. In the case of the junior grades, the impulsivity scores of the net victim and the net perpetrator are almost same to each other. However, in the case of senior grades, there are a lot of difference in impulsivity score between them.
□ Aggression
◦ The aggression score of the victim-perpetrator is 2.86, followed by the net perpetrator (2.74).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tudents who experienced school violence were more aggressive than those who were not related to school violence.
◦ The aggression score of the net perpetrator in junior grades is 2.21, which is lower than that of the net victim in junior grades of 2.44. However, in the senior grades is the opposite, 3.12 for net aggrieved victims and 2.99 for the net victims.
□ Relationship with parents
◦ The lower the score of the parents' relationship, the higher the percentage of the net victims.
◦ In the case of victim-perpetrator and net perpetrator, the relationship with their parents is better in the senior grades than in the junior grades. In the case of the irrelevant and the net victims, the junior grades showed a better relationship with their parents than the senior grades.
□ Relationship with peers
◦ Overall, victims and victim-perpetrators have low peer relationship score than other groups.
◦ Peer relationship score of the senior grades is higher than that of in junior grades. The peer relationship score of junior grades is in descending order– the irrelevant - net victim - net perpetrator – victim-perpetrator. However, in the case of the senior grades, it is changed in the order of the irrelevant- net perpetrator – victim-perpetrator - net victim. The point is that the peer relationship score of students who have the experience of perpetrator is getting better as they are older.
□ Relationship with teachers
◦ The irrelevant shows the best relationship score with teachers, and net perpetrator shows the worst relationship score with teachers. There was no difference between the net victims and the net perpetrators. Only thedifference of relationship score with teachers between the irrelevant and the net victims is statistically significant.
◦ From junior to senior grades, the relationship with the teacher is better and sometimes worse. The former case is the net perpetrator and the victim-per petrator, and the latter case is the irrelevant and the net victim. As shown in the previous section, the students who have the experience of aggression is lower than those who have not. However, considering the developmental stage, there is opposite phenomenon.
3. School Violence Measure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In-depth study should be carried out to define the concept of school violence and to prepare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considering developmental stag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Various preventive education programs should be prepared to raise awareness about cyber violenc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Customized programs and activities should be set up to create healthy peer culture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school junior grades
□ Various preventive activities and policies should be continuously implemented to improve the school environment.
□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s considering developmental stage to mitigate individual negative psychological and social characteristics and to strengthen students' self-esteem should be prepared.
( 출처: Abstract 147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8
- 3. 연구 방법 ... 29
- Ⅱ. 학교폭력 관련 연구 및 정책 동향 ... 31
-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 33
- 2. 초등학생의 심리사회학적 발달 특성과 학교폭력 경험 ... 36
- 3. 학교폭력 실태조사 현황 ... 38
- 4. 학교폭력 관련 정책 동향 ... 42
- Ⅲ. 초등학생 학교폭력의 실태 ... 53
- 1. 자료 ... 55
- 2. 인구학적 특성과 학교폭력의 특성 ... 64
- 3. 개인의 특성과 학교폭력 피·가해 ... 98
- 4. 관계의 특성과 학교폭력 피·가해 ... 112
- 5. 학교폭력 피해와 스트레스 ... 125
- Ⅳ. 초등학생 학교폭력 대응 방안 ... 133
- 참고문헌 ... 143
- Abstract ... 147
- 부록 ... 155
- 부록1. 설문지 ... 157
- 부록2. 설문 문항 빈도 ... 178
- 끝페이지 ... 2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