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학교폭력 실태와 대응 방안
Research on the elementary school violence condition and plan for countermeasur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정동철
참여연구자 박효정 , 김현진 , 김진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37912
과제고유번호 1105012978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8-09-15
키워드 학교폭력 실태조사.개인특성.사회적 관계.School violence survey.personal characteristics.social relationship.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12

초록

최근 초등학생의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피해 응답률이 다른 학교급에 비하여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초등학교 저학년에 대한 조사도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최소한으로 개선하면서 조사대상을 초등학교 3학년까지 확대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실태와 관련자들의 개인 및 사회관계적 특성을 파악하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중심의 학교폭력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적인 제안을 하였다.

1. 초등학생 학교폭력의 특성
□ 인구

Abstract

Recently, school viol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increasingly interested.
According to the Survey on School Violence, the percentag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port being violated or bullied is higher than students i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Therefore, it is required to inv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8
  • 3. 연구 방법 ... 29
  • Ⅱ. 학교폭력 관련 연구 및 정책 동향 ... 31
  •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 33
  • 2. 초등학생의 심리사회학적 발달 특성과 학교폭력 경험 ... 36
  • 3. 학교폭력 실태조사 현황 ... 38
  • 4. 학교폭력 관련 정책 동향 ... 42
  • Ⅲ. 초등학생 학교폭력의 실태 ... 53
  • 1. 자료 ... 55
  • 2. 인구학적 특성과 학교폭력의 특성 ... 64
  • 3. 개인의 특성과 학교폭력 피·가해 ... 98
  • 4. 관계의 특성과 학교폭력 피·가해 ... 112
  • 5. 학교폭력 피해와 스트레스 ... 125
  • Ⅳ. 초등학생 학교폭력 대응 방안 ... 133
  • 참고문헌 ... 143
  • Abstract ... 147
  • 부록 ... 155
  • 부록1. 설문지 ... 157
  • 부록2. 설문 문항 빈도 ... 178
  • 끝페이지 ... 21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