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김창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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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임후남
,
박성호
,
박경호
,
안해정
,
김본영
,
이기준
,
박재민
,
오요섭
,
이한승
,
엽승현
,
김정겸
,
박종효
,
송기상
,
이찬희
,
채재은
,
Roshan Bajrachar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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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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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7-12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800037917 |
과제고유번호 |
1105012993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8-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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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교육통계.교육지표.통계 컨설팅.개도국.지속가능발전목표.education statistics.education indicator.statistical capacity building.statistics consulting.developing country.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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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7917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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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의 결과
첫째, 개도국 교육지표 및 개발 협력 사업의 개념과 의미,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의 개념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개도국 교육지표와 관련된 연구,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과 관련된 연구,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관련 연구물들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개도국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지표의 개념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개도국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지표의 개념, 영역, 개발 현황, 개발 조건 등을 분석하였다. 개도국 교육지표는 개도국 교육 수준을 진단하고 교육 분야에서 향후 나아가야
□ 연구의 결과
첫째, 개도국 교육지표 및 개발 협력 사업의 개념과 의미,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의 개념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개도국 교육지표와 관련된 연구,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과 관련된 연구,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관련 연구물들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개도국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지표의 개념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개도국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지표의 개념, 영역, 개발 현황, 개발 조건 등을 분석하였다. 개도국 교육지표는 개도국 교육 수준을 진단하고 교육 분야에서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지표라고 할수 있다. 좋은 지표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통계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인데, 많은 개도국에서는 품질 좋은 통계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를 생산하기 위한 역량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양질의 통계와 지표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통계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사업에서는 개도국 교육통계역량 개발의 의미와 효과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개도국 교육통계역량이란, 개도국이 교육통계를 생산하고 교육통계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역량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육통계를 생산하기 위해 교육통계 조사를 실시하고, 또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기반 마련과 이를 위한 지원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개도국 교육통계역량을 크게 교육통계 조사 역량, 교육통계 서비스 역량, 교육통계 제도・기반 역량 등 3가지로 구분하였다.
개도국 교육통계역량이 증진될 경우, 통계 품질, 정책 품질, 교육 품질이 향상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개도국 교육통계역량 개발 컨설팅의 가치와 의미와 성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교육통계역량 개발 컨설팅을 개도국의 교육통계역량 개발을 지원하는 전문적인 활동으로 정의하고, 교육통계역량 개발 컨설팅의 1차 목표는 개도국의 통계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지만, 궁극적으로는 개도국이 역량을 개발하여 자생적으로 교육통계를 생산하고 자국의 교육발전을 기획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개도국이 자생력을 보유하기 위해서는 공여국이 제공하는 컨설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공여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공동으로 협력하여 발전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고, 스스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사업에서 추진하는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은 개도국들의 실질적인 통계 역량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수요 기반 컨설팅, 참여적 컨설팅, 경험 기반 컨설팅, 현장 기반 컨설팅이라는 4가지 주요 특징을 지닌다.
둘째,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개도국 교육지표를 개발하고 개도국의 교육통계 생산 역량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개도국의 교육현황과 교육통계시스템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중점협력국가 3개국(몽골, 베트남, 스리랑카)의 교육시스템 및 교육통계시스템을 파악하여 정리하고 특징, 강・약점 등을 분석하였다.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시스템은 1차년도(2016년) 연구 결과, 국제기구(UIS)의 공식 제출 자료,국가 공식 발간 자료, 그리고 현지 출장을 통하여 파악하였다. 이를 기초로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조사 도구를 개발하고, e-mail 조사와 현지 출장 조사를 통해 교육통계 실태를 체계적으로 파악하였다.
셋째,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 사업을 내실 있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원국인 개도국들의 수요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수요조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수요조사 도구를 교육통계 프레임워크에 기초하여 개발하고, 사전 e-mail 조사와 현지 출장조사를 통해 교육통계 수요를 체계적으로 파악하였다.
넷째,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역량에 대한 진단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진단조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역량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사전 e-mail 조사와 현지 출장 조사를 통해 교육통계역량을 진단하였다.
다섯째, 아시아 3개국에 대한 교육통계 컨설팅 계획을 수립하였다. 개도국의 교육통계 생산 역량과 활용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개도국의 교육통계 실태조사, 진단조사,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이에 기초하여 개도국의 교육통계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컨설팅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사업에서는 개도국의 교육통계역량을 증진하기 위해서 개도국 교육통계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컨설팅계획안(마스터플랜)을 수립하였다. 아시아 3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진단조사, 수요조사 결과에 기초하여 컨설팅 계획안을 수립하였고, 2017년 8월 개최된 한국 초청 워크숍에서 본 컨설팅 계획안에 대하여 협의하고 최종안을 도출하였다.
국가별로 연구 진행 상황을 살펴보면, 몽골의 경우 교육통계 컨설팅을 위하여 컨설팅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기초하여 컨설팅 과제를 도출하였다. 조사 기반 확충, 조사 내용 확충, 조사체제 구축, 조사 방법 효율화, 조사 결과 분석․서비스 확충 등 5가지 영역에서 총 8개의 과제를 선정하여 컨설팅을 추진하기로 확정하였다. 베트남의 경우에도 교육통계 컨설팅을 위하여 컨설팅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기초하여 컨설팅 과제를 도출하였다. 교육통계 법․제도 기반 구축,교육통계 담당자 역량 강화, 교육통계 최적화 시스템 구축 등 3개 영역에서 총 10개의 과제를 중심으로 컨설팅을 추진하기로 확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스리랑카의 경우 교육통계 컨설팅 모형을 개발하고, 이에 기초하여 컨설팅 과제를 도출한 결과, 교육통계 법·제도·인프라, 교육통계조사 체제, 교육통계 담당자 역량 강화, 교육통계 활용 체제 구축 등 4개 영역에서 총 9개의 과제를 중심으로 컨설팅을 추진하기로 확정하였다. 이와 같이 수립된 아시아 3개국 대상 교육통계 컨설팅 계획안에 기초하여 2018년부터 2019년까지 교육통계역량을 강화하는 컨설팅이 본격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 출처: 연구요약 7p )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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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develop of statistical capacity of developing countries. It plans to carry out for a total of nine years, and it include a ‘3-years-long Consulting Project’ for a period of three years by countries.
The first period from 2017 to 2019 of the 3-years-long consulting project h
This study aims to develop of statistical capacity of developing countries. It plans to carry out for a total of nine years, and it include a ‘3-years-long Consulting Project’ for a period of three years by countries.
The first period from 2017 to 2019 of the 3-years-long consulting project has a purpose to be carried out to develop education statistics capacity of developing countries through establishment a comprehensive consulting plan according to determine current status of education statistics of three Asian countries and conduct a demand survey and statistics survey.
In 2017, the research has a main purpose to establish a comprehensive consulting plan for three Asian countries (Mongolia, Viet Nam and Sri Lanka). In the first half of the year, it analyzes the educational statistical system in depth, figures out the needs of the consulting and assesses educational statistics capacity with a field consulting in selected countries, and then it establishes the education statistical consulting plan. And in the second half of the year, it shares the education statistical development experiences of three Asian countries and determines finally educational statistics consulting plan with discussion.
The research takes the following steps to establish the educational statistics consulting plan for three Asian countries: 1) It starts with a literature review to analyze the concept and meaning of ‘educational indicators and international cooperation’ and ‘educational statistics consulting’ in developing countries. 2) It conducts the statistics survey of three Asian countries and analyzes its results. It develops the survey tools for statistics and identifies requirement of educational statistics through the pre-survey by e-mail and field analysis. 3) It also conducts the demand survey of three Asian countries and analyzes its results. It develops the demand survey tools and figures out the needs of educational statistics through the pre-survey and field analysis. 4) It makes the survey tools and carries out the statistical quality assessment of the three Asian countries and analyzes its results. 5) And finally this study establishes education statistics consulting plan. In other words, the consulting plan is established based on statistics survey, demand survey and statistical quality assessment conducted by three Asian countries.
For Mongolian education statistics consulting plan, the research develops the consulting model and presents it, and based on this, the consulting project is set out. It selects 8 subjects of research in 5 areas (building up the education infra and contents of survey, improvement in educational statistical system, efficiency survey methods and analysis of the survey results and utilization of it) and determines to proceed the consulting project.
For Vietnamese education statistics consulting plan, the research develops the consulting model and presents it, and based on this, the consulting project is set out.
It selects 10 subjects of research in 3 areas (establishment of educational statistical law,organization, etc., improvement in educational statistical manpower training and establishment of optimization system for education statistics) and determines to proceed the consulting project.
For Sri Lanka’s education statistics consulting plan, the research develops the consulting model and presents it, and based on this, the consulting project is set out.
It selects 9 subjects of research in 4 areas (educational statistics law, organization, infrastructure, etc., educational statistical survey system, statisticians’ capacity and utilization of educational statistics) and determines to proceed the consulting project.
On the basis of the education statistics consulting plan by three Asian countries, the consulting project will be carried out to improve the capacity building of education statistics from 2018 to 2019.
( 출처: Abstract 225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1
- Ⅰ. 연구사업의 개요 ... 23
- 1. 전체 10년(2016~2025) 연구사업의 계획 ... 25
- 2. 2017년 연구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 30
- 3. 2017년 연구사업의 내용 ... 34
- 4. 2017년 연구사업의 방법 ... 36
- Ⅱ. 이론적 배경 ... 49
- 1. 선행연구 분석 ... 51
- 가. 개도국 교육지표와 관련된 연구 ... 52
- 나. 개도국 교육통계 컨설팅과 관련된 연구 ... 54
- 다.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관련 연구 ... 56
- 라. 본 연구사업에 주는 시사점 ... 57
- 2. 개도국 교육지표에 대한 이론적 고찰 ... 58
- 가. 개도국 교육지표의 개념과 의미 ... 58
- 나.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 개발의 의미와 가치 ... 62
- 다. 개도국 교육통계 역량 개발 컨설팅의 의미 ... 65
- Ⅲ.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실태조사 결과 분석 ... 69
- 1.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실태조사 도구 개발 ... 71
- 2. 몽골 교육통계 실태조사 결과 분석 ... 79
- 3. 베트남 교육통계 실태조사 결과 분석 ... 94
- 4. 스리랑카 교육통계 실태조사 결과 분석 ... 107
- Ⅳ.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 125
- 1.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수요조사 도구 개발 ... 127
- 2. 몽골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 134
- 3. 베트남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 142
- 4. 스리랑카 교육통계 수요조사 결과 분석 ... 152
- Ⅴ.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분석 ... 163
- 1.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역량 진단 도구 개발 ... 165
- 2. 몽골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분석 ... 167
- 3. 베트남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분석 ... 170
- 4. 스리랑카 교육통계 역량 진단 결과 분석 ... 173
- Ⅵ. 아시아 3개국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방안 ... 179
- 1. 몽골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방안 ... 181
- 2. 베트남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방안 ... 189
- 3. 스리랑카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 방안 ... 198
- Ⅶ. 결론 및 정책제안 ... 207
- 1. 연구의 요약 ... 209
- 2. 결론 및 논의 ... 213
- 3. 정책제안 ... 217
- 참고문헌 ... 221
- Abstract ... 225
- 부록 ... 229
- 부록1. 컨설팅 약정서 ... 231
- 부록2. 조사 도구 ... 237
- 부록3. 2017 아시아 교육통계전문가 역량강화를 위한 국내 초청 워크숍 기본계획 ... 294
- 끝페이지 ... 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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