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경희대학교 Kyung Hee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경전
|
참여연구자 |
김진호
,
황보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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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1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1800039212 |
과제고유번호 |
1711056760 |
사업명 |
ICT진흥및혁신기반조성 |
DB 구축일자 |
2018-09-15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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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본 연구진은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되어 제공되는 형태와 기술이 제조업에 결합되어 제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변화한 사례 모두를 ‘제조서비스화’로 정의하고, ‘가치사슬의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두가지 형태로 분류하며, 가치사슬의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는 구독모형, 공유모형, 맞춤형 모형, SOMI 모형 등 4가지로 세분화하고, 기술의 발전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는 AI, SCP, 3DP, 3가지로 분류하였다.
제조서비스화에
4. 연구 내용 및 결과
본 연구진은 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되어 제공되는 형태와 기술이 제조업에 결합되어 제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 변화한 사례 모두를 ‘제조서비스화’로 정의하고, ‘가치사슬의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두가지 형태로 분류하며, 가치사슬의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는 구독모형, 공유모형, 맞춤형 모형, SOMI 모형 등 4가지로 세분화하고, 기술의 발전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는 AI, SCP, 3DP, 3가지로 분류하였다.
제조서비스화에서 Value Chain의 변화는 1) Value Chain에서 Value Shop으로의 변화, 2) Value Chain에서 Value Network으로의 변화, 3) Value Chain과 Value Shop의 결합, 4) Value Chain과 Value Network의 결합 등 네가지 사례로 분류 가능하다.
‘Value Chain에서 Value Shop으로의 변화’는 기존 제조기업들이 고객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의 공급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경우로, 대표적인 것이 구독 모형이다. ‘Value Chain에서 Value Network으로의 변화’는 기존 제조기업들이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공유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하는 경우로 대표적인 것이 공유 모형이다. ‘Value Chain과 Value Shop의 결합’은 대량 생산된 기성품이 아닌 고객의 요구 사항이 집중하여 고도의 맞춤형 제품생산을 통해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경우로, 대표적인 것이 맞춤형 제품 생산 모델이다.
‘Value Chain과 Value Network의 결합“은 제품의 전달이 아닌, 제품을 통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경우로, 대표적인 것이 SOMI(Service Only by Manufacturing Itself) 모델이다.
전통적 제조업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에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통합을 통한 가치사슬의 변화이외에 신기술의 등장이 제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현상이 발견되는데, 국내외 제조서비스화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SCP를 활용한 사례가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3DP, AI사례가 많이 수집되었다. SCP사례의 경우에 헬스케어, 스마트 홈 등 다방면의 산업에 다양하게 부가가치를 높이는 기술로 작용하고 있는데, 센서를 부착하여 그 데이터를 분석하여 서비스 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제품자체가 서비스가 되는 등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므로 단순히 IoT로 분류하는 것이 아닌, Smart Connected Product(SCP)로 포괄적으로 명명하였다(Porter &, Heppelmann 2014, Porter &, Heppelmann 2015). 3DP를 활용하고 있는 제조기업들은 빠르고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3DP의 장점을 살려 맞춤형 제품 제작에 집중되어 있다. AI를 활용하고 있는 제조기업의 특징은 성능 최적화 또는 자동화를 통해 거래비용을 줄이거나, 제조기업이 제공하고 있었던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등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
사례 분석 연구 결과에 따라 본 연구팀에서는 Artificial Intelligence (AI), Smart Connected Product (SCP), 3D Printer (3DP)를 제조서비스화 촉진에 기여하는 기술로 판단하고 세 가지 기술로 분류하였다.
AI 기술은 방대한 데이터에서 패턴을 발견해 내는 기술뿐만 아니라, 공정 자동화 및 기타 생산 공정에 여러 형태로 기여하며, 이를 통해 기존 불가능했던 공정 혁신이나 생산 과정의 변화가 가능하며, 데이터 분석, 사물 인식 등을 통해, 기계 설비의 고도화, 공정 효율화, 고객 사례별 맞춤형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 가능하며, SCP 기술은 IoT를 기반으로 하는 사물 인터넷 기술로써, 공정 내에서는 공정 전반의 효율성 향상, 기존 자산의 수명연장, 에너지 최소화 등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사용자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 및 유지보수가 가능하게 하며, 제품에 대한 위치 및 상태 파악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기계간의 통신 및 실시간 현황 및 상태 체크 등을 통해 사전 서비스, 개인화 서비스를 도입 가능하다. 3DP 기술은 연속적인 계층의 물질 분사를 통해 3차원 물체를 만들어 내는 제조 기술로 다른 제조기술에 비해 사용하기 쉬우며, 복잡한 형태의 물건을 쉽게 가공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생산하는데 활용 가능하다. 3DP의 발전으로 제조업의 전형적 패러다임인 생산, 유통, 소비 등 3단계 프로세스가,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하는 하나의 프로세스가 되면서 제조업의 서비스업 속성이 가속화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팀의 분류방법인 비즈니스 모델 관점과 기술 관점을 반영하여 다양한 제조서비스화 사례를 분석하였는데,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제조서비스화를 위한 7가지 요소(공유, 구독, 맞춤형, SOMI, AI, SCP, 3DP)를 사전에 정의하였다.
상기 기준에 따라 제조서비스화 7개 핵심 요소별 대표사례를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다.
구독모형의 대표 사례인 미국의 Dollar Shave Club,은 스타트업으로 시작하여, 질 좋은 면도날을 저렴한 가격에 지속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구독 서비스를 기반으로 신규 구독 시장을 창출하였는데, 기존 면도기 제조기업 (P&G, 질레트)에 대항하여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다. 가격별/단계별 구독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성장가능성을 보이고 있어 대표 사례로 선정하였다.
공유모형의 대표 사례인 중국의 Mobike는 중국 자전거 제조 기업으로, 기존 자전거 판매에서 자전거 공유를 통한 사업모델을 통해 창립 2년 만에 기업가치 3조원, 이용자 1억 명을 달성하였고, 중국 내부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중국 포함 해외 200개 도시에 진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유모형의 성공 사례 중 가장 큰 규모를 보이고 있으며, 제조사로서의 자전거 제조 기술과 새로운 기술 (SCP)의 적극적인 도입을 통해 Ofo와 같은 경쟁업체와의 격차를 벌리고 있다는 점 등에서 대표 사례로 선정하였다. 맞춤형의 대표 사례인 한국의 맨솔은 찾아가는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구두를 제작하는 업체로 국내에 대표적인 맞춤형 구두 제작 업체이다. 기존 고객의 매장 방문을 최소화하고, 제작 전 과정의 서비스화를 통해 지속적인 고객 유치 및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점에서 대표 사례로 선정하였다.
SOMI의 대표 사례인 한국의 노루페인트은 2016년 칼라페인트서비스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페인트를 구매하지 않고 방의 사진을 찍어 보내는 것으로 맞춤형 페인트 선택부터 다양한 전문 컨설턴트를 통한 도색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본 서비스의 출시 이후, 경쟁 기업과의 수입 격차를 따라잡고 있으며, 지속적인 매출의 상승세를 보이는 점에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선정하였다.
AI 활용 제조서비스화의 대표 사례인 한국의 고영 테크놀로지는 AI 솔루션을 통해 불량의 원인을 자동으로 찾아 제거 또는 수정하여 불량률을 낮춰 공정을 최적화하는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였다. 기존의 2D 차원의 불량 검사를 3D로 확장하여 PCB검사 장비 1위를 차지하였으며, 검사장비에 AI 기술을 적용한 토털 솔루션을 판매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는 점에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선정하였다.
SCP 활용 제조서비스화의 대표 사례인 중국의 BOE는 디스플레이 제조업체로, 기존 디스플레이 개발 및 판매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디스플레이에 SCP 기술 중 IoT를 활용하여 고부가가치 상품을 성공적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디스플레이에 IoT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컨텐트를 제공하는 지능형 플랫폼의 구축을 통해 신규 시장을 개척하였을 뿐만 아니라 고객의 요구사항을 쉽게 파악하여, 본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한 사례로, 다양한 시장에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 최대 디스플레이 제작사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선정하였다.
3DP 활용 제조서비스화의 대표 사례인 미국의 SOLS는 3DPrinter를 통해 고객이 SOLS앱을 통해 고객의 발 사진을 전송하면 깔창을 고객에게 맞춤형 깔창을 제작하여 배송까지 해주는 제조업체다. 기존에 맞춤형 깔창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의사의 진단을 받고 제작해야 했으나, 3DP 기술을 통해 일반인들도 쉽게 개개인에 발에 맞는 깔창을 제작할 수 있고,3DP 맞춤형 깔창 제작의 선도 기업으로써 관련 산업에 다양한 파급 효과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선정하였다.
본문에는 위의 채택된 사례에서 어떠한 제조서비스화를 진행하였고,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 가를 상세하게 분석하고 있다.
각국의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현황은 크게 두 가지 분류로 나누어지는데, 미국, 독일, 일본은 AI, SCP, 3DP 등 다양한 ICT 기술의 접목을 통해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펴고 있다면, 중국, 인도는 제조 공정 혁신을 통한 비용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및 ICT 기술의 접목을 통한 경쟁력 제고를 꾀하고 있다. 각 국의 경우 제조업의 기술적 혁신을 위주로 정책이 형성되고 있으며, 제조서비스화는 각 기업에 자율적 가치 창출의 영역으로 두고 있다.
초연결 플랫폼에 의한 부가가치의 상향에 따라 모든 국가는 초연결 플랫폼을 위한 기반 기술에 집중하고 있으며 , SCP, AI, 3DP, 기술 활용을 위한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의 기술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 미국, 독일, 일본은 기 보유한 원천 기술을 강화하고, 이를 산업 전반에 적용하여 부가가치의 상향에 주력하고 있고, 중국의 경우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기반 기술에 집중하는 한편, 가격 경쟁력 하락에 따른 대비를 위한 정책을 강조하고 있다. 각국은 위 정책들을 기반으로 제조서비스화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투자 및 지원 정책, 제도적 완화 등을 지원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고도화된 기술과 국가 지원의 다양한 제조업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제조 프로세스의 서비스화를 중심으로 촉진 방안이 형성되며, 이를 위한 IoT와 3DP, 기초 기술 고도화에 대부분의 정책이 집중된다. 독일은 스마트 팩토리와 소프트웨어를 통한 제조 공정 유지 및 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Smart Factory 관련 기술에 대부분의 정책을 집중하면서,타 국가에 비해 원천 기술에 대한 폭 넓은 연구보다는 세부 기술 분야의 시장화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일본은 IoT와 관련된 기술에 대부분의 정책이 집중되어 있으며, AI 로봇분야를 활용한 새로운 제조시스템을 통한 인프라 구축을 중심으로 정책이 집중된다. 중국은 가격 경쟁력 중심이 흔들림에 따라, ICT 기술 도입을 통한 제조 생산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정책이 중심이며, 기술에 대한 폭 넓은 확산을 위주로 정책이 집중된다.
제조서비스화는 2장에서 언급한 바와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모델이 변화하고 서로 융합하는 것이므로 기존 영역의 관점에서 설계된 제도 및 규제와 부딪힐 가능성이 존재한다.
새로운 기술(AI, IoT, Blockcahin)의 단기적 유행과 달리 정부가 지속적으로 개발 해야 하는 아이템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한데, 기술은 변화하지만 제조서비스화가 가지는 속성은 계속 유지되고, 사례로 제시한 제조서비스화 정의 및 분류, 사례 분석을 통해 비추어 볼 때,기술의 발전만으로는 제조서비스화 촉진을 발생시키기는 어려우므로, 대부분 지금까지의 국내외 제조서비스화 촉진 정책은 기술 진흥 정책을 통해, 제조서비스화를 지원하는 형태이나,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이제는 달라질 필요가 있다.
제조서비스화는 가치 사슬의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 도입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의 관점으로 접근해야하는데, 기업의 관점에서는 현재 생산하고 있는 물건의 가치를 전달할 때 소모되는 거래 비용을 줄이는 방식으로의 발전을 꾀한다. 즉, 기존 Value Chain에서 Value Shop, Value Network로의 이동/결합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가 발생하는데, 반면 정책의 관점에서는 모든 제조업의 부가가치가 향상될 수 있는 방안인 원천기술 개발 및 적용을 지원하는 방식으로의 발전을 꾀할 필요가 있다. 미국, 독일, 일본,중국 등 제조업 주요 국가들 모두 기술에 대한 발전을 주요 정책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국내 정책 역시 기술에 대한 발전을 주요 정책으로 제시하고 있다.
제조서비스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는 기업주도의 형태로 이루어져야 하며, 기업의 변화를 위한 지원 정책들이 주를 이루어야 한다. 제조서비스화를 위한 기업의 애로사항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정책, 기존 제조 기업의 서비스화를 위한 지원 정책,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 정책, 공유 경제 등 산업 영역 파괴 관련 규제개혁 및 제도 개선 정책이 필요하다.
국내 기존 제조기업의 대부분은 전통적인 제조업의 가치사슬 내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는데, 제조서비스화를 위한 인력 및 노하우, 정보가 매우 부족하여 변화가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지식의 갭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며, 기존 제조기업에 대한 정책과 스타트업을 위한 정책으로 나누어져 전문화된 교육, 인력 양성 사업,조직 신설 등의 정책이 필수적이다.
자금 부족으로 제조서비스화 사업의 진행이 어려워지는 문제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데,구독 모형의 경우, 기존 제조 기업에서 제조서비스화를 통해 수익이 발생하기 전 까지는 상당한 시간과 자금이 요구된다.
공통 인프라 부족에 따른 한국 글로벌 대기업의 전략적 SCP 표준에 힘을 실어주는 정책이 필요한데, 삼성전자의 TIZEN, ARTIK 등 한국 글로벌 대기업의 SCP 표준, 인코어드 테크놀러지스(Encored Technologies)의 에너톡, 벤플(Benple)의 스마트 버튼 등 한국 벤처기업의 고유 SCP 플랫폼 및 인프라 보급 및 확대 등에 대한 국가적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
가칭 “첨단제조서비스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제조서비스화를 위한 기술, 경영, 사례,실습 교육 및 인력 양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제조서비스화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및 기술을 임원과 실무자를 대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성공적인 사례들을 조사 및 발굴하여, 각 제조 기업에 배포하여 제조서비스화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에 제조-서비스화를 위한 컨설팅 자금을 지원하고, 컨설팅 조직이 각 기업에 맞춤형 제조-서비스화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수행할 수 있는 과제 및 지원이 필요하다.
기존 기업의 전환 이외에도, 첨단 제조-서비스화 스타트업 육성 및 관리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제조서비스화 시장을 목표로 삼는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을 할 수 있는 펀드를 조성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SCP제품 기반 스타트업 양성 엑셀러레이터 양성을 통해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이들이 기존 제조기업과 협업할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기존 제조기업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와,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를 결합하여 신규시장을 창출하고 기술력으로써 뒷받침 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 지원정책 및 신규 과제 발굴이 필요하다. 고가 완성제품의 생산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제조-서비스를 융합한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역량을 지원 할 수 있는 R&D과제 및 지원 정책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첨단제조서비스화펀드(가칭) 신설을 통해 지속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제조서비스화를 통해 산업 영역의 경계가 허물어짐에 따라, 각 기업들을 보호하기 위한 규제 및 제도를 단계적으로 완화해나가는 개선이 시급하다. 혁신을 거부하는 규제, 혁신에 우호적인 규제를 구분하여 혁신에 대응하여 적극적으로 기존의 규제를 재검토하여 일정기간 비규제 영역으로 두면서 서비스의 전개양상을 지켜보는 정책을 수립 해야 한다. 산업융합의 영역을 포괄적으로 관할하는 제도적 장치를 통해 시장의 경합성을 높일 수 있도록하는 것이 관건이며, 기존 산업의 영역을 대체하거나 잠식하는 이른바 ‘창조적 파괴’에 대비하여 선제적 대응 방안 구축이 필요하다.
구독 모형의 경우,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약칭 : 국가계약법)에는 구독모형을 통한 서비스를 수용할 수 있는 관련 법제도 항목이 없으며, 이에 따라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구독모형을 서비스하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또한, 현재 배송 금지 품목에 대한 규제가 구독 모형의 확산을 어렵게 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다양한 구독 모형의 확산을 위해, 배송 및 배달에 대한 다양한 법규/규제의 선택적 완화가 필요하다.
소유가 아닌 공유를 통하여 경제 활동을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오래된 규제에 가로막혀 시장을 넓히지 못하는 문제가 상존하고 있다. 한국에서의 공유 모델은 기존의 규제와 새로운 규제 양쪽으로부터 시달리고 있다.
맞춤형 모형의 경우,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온라인 주문에서 택배배송까지 제공하고 있는 사례가 많으나 대면 판매를 원칙으로 하는데 곳곳의 규제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는 신규 시장 진입자는 영업이 불가한 상황이다.
SOMI의 경우 대기업이 제품 제조부터 서비스까지 통합 제공하게 되면, 기존 골목상권의 시장축소 위험이 존재 하므로 영역 침범에 대한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며, 규제의 틈을 이용하여 외국계 업체들의 시장 잠식 및 국내 기업의 역차별을 피해야 한다.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되고 있는 AI도 의료, 금융 등 여러 분야에서의 ‘비대면 제한’에 막혀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못하고 해외로 눈을 돌리는 사례가 존재한다. 안정성 부족, 불완전 판매등의 이유로 비대면 일임을 허용하지 않고 있는 분야가 여전히 많다.
3DP 역시, 적절한 제도적 장치의 부재로 발전이 저해되고 있다.
제조서비스화의 글로벌 주도를 위한 포럼 및 공론장의 활성화 정책도 필요한데, 스마트 커넥티드월드 2016, 2017에 이어 스마트커넥티드월드와 같은 제조서비스화를 위한 학술행사를 국제적 행사로 정부가 적극 육성할 필요가 있고, 한국공학한림원 대독제조혁신위원회, 한국 CDE학회 (기존 CAD/CAM 학회) 등 기존 SCP관련 포럼을 정부가 적극 지원하여,제조서비스화를 위한 포럼 및 공론장의 활성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학계와 산업계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 출처: 요약문 9p )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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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In this study, we analyzed various cases of Servitization of the Manufacturing Industry reflecting the view of business model and technology. Based on the theoretical and case background, we defined 7 factors (Sharing, Subscription, Customization, SOMI, AI, SCP, 3DP) for Servi
4. Research Results
In this study, we analyzed various cases of Servitization of the Manufacturing Industry reflecting the view of business model and technology. Based on the theoretical and case background, we defined 7 factors (Sharing, Subscription, Customization, SOMI, AI, SCP, 3DP) for Servitization of the Manufacturing Industry. In addition, the success factors of Servitization of the Manufacturing Industry were derived from detailed analysis in the case of adoption. The change of business model for Servitization of the Manufacturing Industry should be done in the form of enterprise –led and confirmed that support policies for change of company should be focused. In this study, we propose a policy to support the company 's difficulties in manufacturing services, support policy for service provision of existing manufacturing companies, support policy for start–up to newly enter the market, Reform and institutional improvement policies are needed.
( 출처: SUMMARY 19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7
- 요 약 문 ... 8
- SUMMARY ... 18
- CONTENTS ... 20
- 제 1 장 제조서비스화 촉진 방안 연구의 필요성 ... 22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2
- 1. 연구의 필요성 ... 22
- 2. 연구의 목적 ... 24
- 제2절 제조서비스화 개념 및 정의 ... 25
- 1. 제조서비스화 선행연구 검토 ... 25
- 2. 제조서비스화 정의 ... 33
- 제 2 장 제조서비스화 도입 사례 ... 42
- 제1절 제조서비스화 성공 사례 정의 ... 42
- 제2절 제조서비스화 사례 ... 46
- 1. 구독모형 – Dollar Shave Club (미국) ... 46
- 2. 공유모형 – Mobike (중국) ... 51
- 3. 맞춤형모형 – 맨솔 (한국) ... 55
- 4. SOMI모형 – 노루 페인트 (한국) ... 59
- 5. AI모형 – 고영 테크놀로지 (한국) ... 62
- 6. SCP모형 – BOE (중국) ... 65
- 7. 3DP모형 – SOLS (미국) ... 69
- 제 3 장 각 국의 제조서비스화 촉진 방안 정책 현황 ... 73
- 제 1 절 국내 제조서비스화 촉진 방안 정책 현황 ... 76
- 제 2 절 국외 제조서비스화 촉진 방안 정책 현황 ... 79
- 제 4 장 제조서비스화 촉진을 위한 정책 방안 도출 ... 92
- 1. 제조서비스화를 위한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정책 ... 93
- 2. 기존 제조 기업을 위한 정책 ... 95
- 3. 스타트업을 위한 정책 ... 96
- 4. 펀드 신설을 통한 지속적인 자금 지원 ... 97
- 5. 관련 규제 개혁 및 제도 개선 시급 ... 97
- 6. 제조서비스화의 글로벌 주도를 위한 포럼 및 공론장의 활성화 ... 101
-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 102
- 제 6 장 정부정책반영현황 ... 106
- 참 고 문 헌 ... 107
- 부록 1. 제조업의 서비스화 국내 사례 모음 ... 110
- 부록 2. 제조업의 서비스화 국외 사례 모음 ... 118
- 끝페이지 ...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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