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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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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kW급 자동차용 연료전지 스택부품 국산화 및 Stacking 자동화 기술 개발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현대자동차(주)
Hyundai Motor Company
연구책임자 김세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7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800039490
과제고유번호 1415140139
사업명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8-11-03
키워드 연료전지 스택.전극막 접합체.기체확산층.분리판.가스켓.체결부품.

초록

핵심기술
▪ 자동차용 연료전지 스택 부품 국산화 및 생산기술 확보를 통해 연료전지 차량 운전조건에서 최대 100kW 성능이 발현되는 스택 개발

최종목표
▪ 연료전지 스택을 구성하는 막전극 접합체(MEA), 기체확산층 (GDL), 분리판, 가스켓 등을 국산화하고, 국산화된 부품으로 스택을 제작하기 위한 생산 기술, Stacking 자동화 기술을 개발하며, 개발된 부품의 성능 신뢰성을 확보함

개발내용 및 결과
▪ 주관기관인 현대자동차와 각 참여기관 간의 협업을 통해 연료전지 차량의 엔진 부분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 4
  •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7
  • 목차 ... 19
  • 제 1 장 서론 ... 20
  • 제 1 절 과제의 개요 ... 20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 ... 23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23
  • 제 2 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33
  • 제 3 절 수행 결과의 보안 등급 ... 87
  • 제 4 절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현황 ... 87
  • 제 3 장 결과 ... 90
  •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90
  •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 90
  • 2. 연구개발 추진 실적 ... 115
  • 3. 기술개발 결과의 유형 및 무형 성과 ... 503
  •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503
  • 1. 각 기관/기업별 역할 및 추진 내역 ... 503
  • 제 3 절 고용 창출 효과 ... 506
  • 제 4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507
  • 제 4 장 사업화 계획 ... 517
  • 제 1 절 시장 현황 및 전망 ... 517
  • 제 2 절 사업화 계획 ... 517
  • 제 3 절 향후 추가 기술 개발 계획 ... 520
  • 부 록 ... 521
  • 끝페이지 ... 625

표/그림 (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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