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전기연구원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엄승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7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800040093 |
과제고유번호 |
1415146309 |
사업명 |
창의산업거점기관지원 |
DB 구축일자 |
2018-10-13
|
키워드 |
중·대형 이차전지.성능.안전성.평가기반.동남권.기술지원.
|
초록
▼
핵심기술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를 중심으로 한, 중 · 대형 이차전지의 성능, 신뢰성 및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 대응, 평가 기술확보 및 평가설비 구축 등의 평가기반을 구축 ◦ 연구 · 개발기관 (산업체, 연구소, 학교)이 단독으로 갖추기 힘든 고가의 필요 연구 설비를 이차전지산업 관련 연구체 공동사용의 목적으로 정부에서 지원하여 갖춤
최종목표
◦ 중·대형 이차전지의 환경 안전성 및 기계적 안전성시험 평가 설비 구축
- EVB 시스템 충방전기, EVB 셀 사이클수명 시험기, 항온 챔버
핵심기술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를 중심으로 한, 중 · 대형 이차전지의 성능, 신뢰성 및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 대응, 평가 기술확보 및 평가설비 구축 등의 평가기반을 구축 ◦ 연구 · 개발기관 (산업체, 연구소, 학교)이 단독으로 갖추기 힘든 고가의 필요 연구 설비를 이차전지산업 관련 연구체 공동사용의 목적으로 정부에서 지원하여 갖춤
최종목표
◦ 중·대형 이차전지의 환경 안전성 및 기계적 안전성시험 평가 설비 구축
- EVB 시스템 충방전기, EVB 셀 사이클수명 시험기, 항온 챔버
- 방폭시험 룸 구축
∙ 중· 대형 이차전지 안전성 평가를 위함
- 강제내부단락 시험설비 구축
- 충돌/낙하 시험설비 구축 (IEC 62619, ISO 12405-3 및 ISO 16750-3)
∙ 전기자동차에 전지를 탑대할 때의 발생가능한 안전성 검증설비
- 가열 시험설비 구축 (IEC 62619, IEC 62660-2 및 IEC 62660-3)
∙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의 열안전성 검증 설비
- 복합시험챔버 구축 (IEC 62619, IEC 62660-2, IEC 62660-3 및 SAE J 2464)
∙ 전기자동차용 셀의 관통, 외부단락 및 외부단락 상황을 모의하기 위한 장비
- 습도사이클 시험기 구축 (ISO 12405-1, ISO 12405-2, ISO 12405-3)
∙ 외부습도 환경에 대한 저항성능 평가용 설비
- 관통압착 시험기 구축
- 비파괴 분석장치 구축
- 충격시험기 구축
◦ 동남권 이차전지 산업체 기술 지원
- 동남권 이차전지 및 소재업체 기술 지원
- 차세대 이차전지 관련 인력양성 및 워크셥 개최
◦ 이차전지 정보서비스 및 관련홍보
- 전지시장동향 보고서 제공
- 전지업체의 성과 전시회개최 및 기반구축관련 홍보
기반구축 내용
중 · 대형 이차전지의 성능, 신뢰성 및 안전성 평가 기반구축
◦EVB 시스템 충방전기, EVB 셀 사이클수명 시험기, 항온챔버 등 주요장비 3종 구축
- ISO 및 IEC 국제수준 만족, 성능/전기적 안전성 장비
◦중·대형 이차전지 안전성 평가를 위한 방폭시험 룸 구축
- 사이즈 : 10 mx5 m, 챔버두께 : 약 10 cm 내외
- 자동소화 설비, 화재센서, 배기시설 구비
◦강제내부단락 시험설비 구축
- 드라이룸 구축 : 공간 20평, 제습능력 > 2500CMH
- 내부단락시험기 구축 : 압착 힘 400~800 N, 압착 속도 ≤ 6 mm/min)
◦외부단락시험기 구축 : 전압 ~400 V, 단락전류 ~50,000 A, 단락회로 저항 5 mΩ~30 mΩ(5 mΩ단위 가변), Sampling: 0.05 ms 이내 ◦충돌/낙하 시험설비 구축 (낙하 높이 / 낙하방법 : 최대 1m / 자유낙하)
◦가열 시험설비 구축 (가열 온도 : 상온 ~ 200℃)
◦복합시험챔버 구축 (전기자동차용 셀의 관통, 압착, 단락시험)
◦습도사이클 시험기 구축 (습도/온도제어 범위 : 30%~98%(±5%) / -40℃ ~100℃(±1℃))
◦관통압착 시험기 구축 (최대하중 : 500 kN, 압착 속도 : 0.1mm/s ~ 10mm/s 가변)
◦비파괴 분석장치 구축 (Focus size : ≤ 5μm / Voltage : ≥ 150kV [75W], Max length of component : 500(ø) x 600 (H) mm, 부가기능 : CT and 3D rendering)
◦충격시험기 구축 (◦중력가속도 : 10 ~ 300G, Drop hight : ~ 2m, 최대 시험시료 무게 : 80kg 이상)
◦관련 평가기술 확립 : 국제수준의 평가기술 확보 : IEC 62660-2, IEC 62660-3, IEC 62619, ISO 12405-1, ISO 12405-2, ISO 12405-3 규격
◦기 구축 또는 신규 구축된 장비의 공동활용 ◦결과활용기관을 위한 개방형 공동연구실 운영 (개발 단계의 전지 평가 지원 가능)
이차전지 표준화사업 및 인증규격 제정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 국제표준대응
- ISO TC22/SC21, IEC TC21/JWG69
◦xEV 국제표준 정보 확보 및 관련업체에 제공
동남권 이차전지 산업체 기술 지원
◦이차전지 관련 전문가 현장방문 기술지원 ◦이차전지 및 소재 관련 기술 자문
◦차세대 이차전지 관련 워크셥 개최
이차전지 정보서비스 및 관련홍보
◦결과활용 기업에 전지시장동향 정보 서비스 제공 ◦전지개발업체의 성과홍보 지원 ◦기 구축 장비 사양 등의 정보 제공
기반구축 활용실적 및 성과 목표구분 실적 중·대형 이차전지의 성능, 신뢰성 및 안전성 평가 기반구축
◦개방형 공동연구실(장비공동활용) 전용공간 구축
- 규모 : 330m2
- 성능평가실, 신뢰성평가실, 안전성평가실
◦EVB 시스템 충방전기
- 1,000V 800A x 1채널 (또는 1,000V 400A x 2채널
- 2013년 10월 설치 ◦EVB 셀 사이클수명 시험기
- 6V 2,400A x 1채널 (또는 6V 300A x 8채널
- 2013년 10월 설치
◦항온챔버
- 내용적 : 1500x1500x1500mm (WxDxH)
- 온도범위 : -40 ~ +120℃
- 습도범위 : 25% ~ 98%
◦중대형 이차전지 평가를 위한 방폭시험룸 구축
- 컨트롤 챔버 (3m x 8m, 안전성시험 제어장치)
- 방폭챔버 (직경 6m, 높이 7m, 두께 30cm 강화콘크리트 설계, CO2/스프링클러2중소화설비,레일이송장치)
- 2014년 9월 설치완료 ◦강제내부단락 모의 안전성시험 기반 구축
- 강제내부단락시험기, 드라이룸, 외부단락시험기 구축
- 국제수준의 평가기술 확보 : IEC 62660-2, IEC 62660-3, IEC 62619, ISO 12405-1, ISO 12405-2, ISO 12405-3 규격의 전기적 안전성평가 100% 구현
◦충돌/낙하 시험설비 구축 (낙하 높이 / 낙하방법 : 최대 1m / 자유낙하)
◦가열 시험설비 구축 (가열 온도 : 상온 ~ 200℃)
◦복합시험챔버 구축 (전기자동차용 셀의 관통, 압착, 단락시험)
◦습도사이클 시험기 구축 (습도/온도제어 범위 : 30%~98%(±5%) / -40℃ ~100℃(±1℃))
◦관통압착 시험기 구축 (최대하중 : 500 kN, 압착 속도 : 0.1mm/s ~ 10mm/s 가변)
◦비파괴 분석장치 구축 (Focus size : ≤ 5μm / Voltage : ≥ 150kV [75W], Max length of component : 500(ø) x 600 (H) mm, 부가기능 : CT and 3D rendering)
◦충격시험기 구축 (◦중력가속도 : 10 ~ 300G, Drop hight : ~ 2m, 최대 시험시료 무게 : 80kg 이상)
◦관련 평가기술 확립 : 국제수준의 평가기술 확보 :
IEC 62660-2, IEC 62660-3, IEC 62619, ISO 12405-1,
ISO 12405-2, ISO 12405-3 규격
이차전지 표준화사업 및 인증규격 제정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차전지 국제표준 제정 대응
- 표준기구 : IEC TC21/JWG69Li, ISO TC22/SC21 WG3
- 주요업무 : EV용 리튬전지 셀 안전성규격
동남권 이차전지 산업체기술지원
◦이차전지 관련 기업체 대상 현장방문 기술지원 (22건)
- 한국특수전지 (2013. 02. 07~08)
- 알엔에프(주) (2013. 02. 14~15)
- ㈜고려이노테크 (2013. 03. 14~15)
- ㈜세방전지 (2013. 03. 21~22)
- ㈜에너텍 (2013. 05. 14~15)
- ㈜후성 (2013. 12. 04~ 05)
- ㈜중앙폴리텍 (2014. 01. 07)
- ㈜옥산IMT (2014. 03. 20~21)
- ㈜에너택 (2014. 05. 15)
- ㈜후성 (2015. 03. 26~27)
- 리켐㈜ (2015. 04. 09~10)
- 조선내화㈜ (2016. 01. 22)
- ㈜CORN (2016. 01. 25)
- ㈜후성 (2016. 02. 24~25)
- ㈜디앤에이치테크 (2016. 02. 01)
- ㈜정관 (2016. 02. 24)
- ㈜후성 (2017. 02. 02)
- 리켐㈜ (2017. 04. 04~05)
- 파나스이텍㈜ (2017. 04. 13~14)
- ㈜알엔에프 (2017. 02. 08)
- 썬테크 (2017. 02. 24)
- ㈜그래핀올 (2017. 03. 09~10)
◦이차전지 핵심소재 기술 워크셥 개최 (10건)
- 일시/장소 : 2013. 02. 05 / CECO
교육대상자 및 참석인원 : 이차전지 연구기관, 기업체 및 학계 (50여명)
주요교육내용 : 이차전지 4대 핵심소재기술
- 일시/장소 : 2013. 04. 04 / CECO
교육대상자 및 참석인원 : 이차전지 연구기관, 기업체 및 학계 (50여명)
주요교육내용 : 슈퍼캐캐시터 저장기술
- 일시/장소 : 2013. 12. 03 / 경상대학교
교육대상자 및 참석인원 : 이차전지 연구기관, 기업체 및 학계 (50여명)
주요교육내용 : 이차전지 4대 핵심소재기술
- 일시/장소 : 2014. 03. 28 / KERI
교육대상자 및 참석인원 : 이차전지 연구기관, 기업체 및 학계 (50여명)
주요교육내용 : 이차전지 기초 분석/평가 기술
- 일시/장소 : 2014. 11. 26 / 한국전기연구원
교육대상자 및 참석인원 : 이차전지 연구기관, 기업체 및 학계 (50여명)
주요교육내용 : Post Li이차전지 기술
- 일시/장소 : 2015. 04. 07 / 한국전기연구원
교육대상자 및 참석인원 : 이차전지 연구기관, 기업체 및 학계 (50여명)
주요교육내용 : 전기자동차 기술
- 일시/장소 : 2015. 12. 08 / 한국전기연구원
교육대상자 및 참석인원 : 이차전지 연구기관, 기업체 및 학계 (50여명)
주요교육내용 : 전고체 Li이차전지 기술
- 일시/장소 : 2016. 04. 12 / 한국전기연구원
교육대상자 및 참석인원 : 이차전지 연구기관, 기업체 및 학계 (50여명)
주요교육내용 : ESS 기술
- 일시/장소 : 2016. 09. 29
교육대상자 및 참석인원 : 이차전지 연구기관, 기업체 및 학계 (50여명)
주요교육내용 : 리튬이차전지 분석기술
- 일시/장소 : 2017. 02. 28
교육대상자 및 참석인원 : 이차전지 연구기관, 기업체 및 학계 (50여명)
주요교육내용 : 수송 기기용 전원기술
이차전지 정보서비스 및 관련홍보
◦이차전지 시장동향 보고서 작성 (4건)
- 전기차, ESS 등 이차전지 관련 시장 및 기술동향 자료수집 보고/배포
◦이차전지 워크샵 개최 및 기반구축 관련 홍보 진행 ( > 8건)
- 공존과 상생을 위한 이차전지 정보공유 포럼 개최 및 지원 (4회)(판넬 전시, 포럼 책자 과제소개서 수록 및 배포, 과제발표 등)
- 녹색산업 선도형 이차전지기술개발사업 통합워크샵 참석 및 과제홍보 (2회)
- 과제홍보 리플렛 제작, 외부행사 他 정부사업 회의 다수 배포 ( > 2건)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국가경쟁력 확보 및 소비자안전 보호
- 본 사업으로 구축되는 이차전지 안전성평가기반 시설을 이용하여 전기자동차 안전성 검증의 국가적 검증시스템 구축 가능
- 전기자동차의 폭발사고발생 시 인명피해는 물론 국가경쟁력이 실추되는 등 그 피해가 매우 크므로 사업의 파급효과가 매우 큼
◦ 인증ㆍ표준화 일원체계 구축
- 평가인증·표준화 일원시스템 모델 개발로 국가 안전인증 체계 구축가능
- 국내 기술의 국제표준 반영 및 국외의 평가 수요 흡수 기대
- 향후 중국을 대상으로 안전성평가·인증 대행 산업수요의 창출기대
◦ 평가기반/기술 자립으로 생산기술 발전 시너지효과 기대
- 관련 기관 및 기업의 중복 투자 방지효과 기대
- 개발과정 중의 완성도 평가로 생산 단계별 (소재개발 → 전지개발 → 전기자동차개발) 안전성 강화 및 단점 보완의 기회 제공
- 국외제품의 국내평가 유치로 경쟁국의 개발진척도 평가의 부수효과 기대
(출처 : 최종보고서 초록 6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최종보고서 제출서 ... 2
- 제출문 ... 3
- 기반구축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 4
- 기반구축사업 주요 성과 ... 15
- 목차 ... 17
- 제1장 서론 ... 19
- 제 1 절 과제의 개요 ... 19
- 1. 사업의 정의 및 비전 ... 19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기반구축 내용 및 방법) ... 24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24
- 1. 최종목표 ... 24
- 2. 최종결과의 자체평가 항목 ... 27
- 제 2 절 연차별 추진 내용 및 범위 ... 28
- 1. 연차별 중점 추진 내용 ... 28
- 2. 연도별 주요 추진 일정 ... 30
- 3. 중·대형 이차전지의 성능, 신뢰성 및 안전성 평가 기반구축 ... 31
- 4. 이차전지 표준화사업 및 인증규격 제정 ... 41
- 5. 동남권 이차전지 산업체 기술 지원 ... 44
- 6. 이차전지 정보서비스 및 관련 홍보 ... 48
- 제 3 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 64
- 제 4 절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현황 ... 65
- 제 3 장 결과 ... 66
- 제 1 절 사업추진 최종결과 ... 66
- 1. 월별 주요 일정 ... 66
- 2. 추진실적 현황표 ... 68
- 3. 계획대비 추진 실적 ... 69
- 4. 정량적 성과 ... 71
- 5. 추진실적의 대표적 사례 ... 71
- 제 2 절 기반구축 추진 체계 ... 73
- 1. 주관기관 및 참여기관의 주요 사업추진 실적 ... 73
- 2. 주관기관 및 참여기관의 현황 ... 76
- 제 3 절 파급효과 ... 77
- 1. 파급효과, 간접적 성과, 해당분야 산업발전 EH는 지역발전에의 기여도 ... 77
- 제 4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78
- 제 4 장 자립화 방안 ... 79
- 제 1 절 자립화 계획 ... 79
- 1. 과제 종료 후 기관 운영방향, 수익금 발생현황 ... 79
- 제 2 절 수익금 확보 계획 ... 80
- 제 3 절 지출 예상 ... 80
- 끝페이지 ... 8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