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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전진씨에스엠(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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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진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7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800040123 |
과제고유번호 | 1415145851 |
사업명 | 기계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8-10-13 |
키워드 | 전지형 크레인.붐 인출 시스템.조향 및 구동시스템.온 타이어.원형붐. |
□ 핵심기술
○ 1 telescopic cylinder를 가진 원형붐 설계 및 제작 기술
○ 소선회 다축 조향 시스템 설계 및 제작 기술
○ 크레인 안전 관련 제어 기술 및 표준안 개발
□ 최종목표
OFF Road 주행, On Tire 작업 및 하중인양 후 주행이 가능한 인공지능형 120ton급 전지형 크레인(AT Crane)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 1 telescopic cylinder를 가진 원형붐 설계 및 제작 기술
- 1 telescopic cylinder의 구
□ 핵심기술
○ 1 telescopic cylinder를 가진 원형붐 설계 및 제작 기술
○ 소선회 다축 조향 시스템 설계 및 제작 기술
○ 크레인 안전 관련 제어 기술 및 표준안 개발
□ 최종목표
OFF Road 주행, On Tire 작업 및 하중인양 후 주행이 가능한 인공지능형 120ton급 전지형 크레인(AT Crane)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 1 telescopic cylinder를 가진 원형붐 설계 및 제작 기술
- 1 telescopic cylinder의 구조 설계 기술 개발
- 1 telescopic cylinder의 다단붐 인출 제어 기술 개발
- 고하중물 인양에 적합한 원형붐 설계 및 제작 기술 개발
○ 소선회 다축 조향 시스템 설계 및 제작 기술
- 다축 조향 크레인의 주행 및 조향 시스템 설계 기술 개발
- 다축 조향 알고리즘 기술 개발
- 주행 구동계 및 조향계 최적 제어 기술 개발
○ 크레인 안전 관련 제어 기술
- 인공지능 동작제어기(Auto Moment Limit) 기술 개발
- 자동 과부하 방지, 작업 영역 제어, 지반 붕괴 감지, 작업 이력 저장, 선회 자동 정지등 안전 제어 기술 개발
○ 크레인 관련 용어, 구조, 안전실 및 안전 기준의 표준안 개발
- 전지형 크레인 용어, 운전실에 대한 단체 표준 제정
- 안전기준, 구조, 제한장치 및 지시장치에 대한 단체 표준 제정
- 전지형 크레인 용어, 운전실, 안전기준 국가 표준 제정
- 전지형 크레인 구조, 제한장치 및 지시장치 국가 표준 제정
□ 기술개발 배경
○ 전지형 크레인은 빠른 이동 속도와 짧은 회전반경, 높은 인양하중 물 이동의 장점을 보유하고 있어, 미국(테렉스), 일본(타다노), 유럽(립헬) 중심으로 기술 개발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고하중 인양 작업에 적합하게 대형화로 발전되고 있음
○ 또한, 최근 기술 발전 트랜드인 인공지능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인간의 작업 안전성 및 작업효율 관점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개발되고 있음
○ 하지만, 국내 상황으로 건설기계 관련 국내 전체 생산량 중 굴삭기, 지게차가 차지하는 비율이 95%에 해당되어 전세계 2위(18%)의 큰 수요를 가지고 있는 크레인 개발에는 일부 중소, 중견 기업에서만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 건설기계 기종 편중 효과를 개선해야 될 필요가 있음
○ 그리고, 세계 건설기계 산업의 주도권이 유럽과 미국 중심에서 일본으로 이동 후 21세기에는 세계 건설기계 산업의 중심축이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쪽으로 이동이 예상되고 있으며, 전지형 크레인은 중국에서도 시장도입 초기 단계로 중국 시장 선점을 통한 세계시장 점유율 증대할 필요가 있음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국내 최초 신규 개발 및 국산화 진행
- 본 과제로 개발된 120톤급 전지형 크레인의 경우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신규 장비이며, 향후 국내외 그 수요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측되는 120톤급으로 맞추어 국산화로 제작됨
○ 국내 최초 핵심 기술 구현
- 1 telescopic cylinder를 이용한 인출 인입 원형붐 제어 기술과 5개의 축을 한 번에 제어하여 5가지 모드로 주행 및 조향이 가능한 다축 조향 제어 기술은 국내 최초로 전지형 크레인 개발을 통해 구현된 핵심 기술임
○ 국산화 및 상용화를 통한 기술 수출 가능성 높음
- 현재, 국산화 개발이 약 90%정도 진행되었으며, 세부 장비 세팅 및 일부 추가 작업을 통해 향후 1년 이내 국산화 및 상용화가 이루어 질것으로 예측됨
□ 적용 분야
○ 대형 건설 현장에서 고하중물 인양 작업
- 도심지 대형 건축 공사의 인양 작업에 적용
- 화학·플랜트 공장, 원자력 발전소, 풍력 발전소 등 대형 건축물에서 고하중 인양작업
○ 다양한 장비 및 기계에 지능형 안전 제어 기술의 적용
- 개발된 안전 관련 제어 기술의 경우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장비 및 기계로 적용이 가능
( 출처 : 최종보고서초록 - 3. 개발결과 요약 4p )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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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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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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