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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동성화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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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주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5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800040158 |
과제고유번호 | 1415145557 |
사업명 | 산업소재핵심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8-10-13 |
키워드 | 에어로겔.멜라민 발포체.유리섬유강화 폴리우레탄 발포체.열전도율.융합. |
핵심기술
열전도율 0.019 W/mK 이하의 멜라민/에어로겔 복합소재 기술 개발 및 LNG 운반선 화물창용 단열패널 적용 기술
최종목표
o 초저온 보냉재용 고성능 융합단열소재 개발
o 융합단열소재 적용한 LNG 운반선 화물창 시스템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o 미세 다공성 구조로 단열성과 난연성이 매우 뛰어나며 작업성을 향상시킨 에어로겔 복합화 멜라민 발포체 제조기술
o 발포제, 폴리올, 경화제 등의 원료 및 공정 최적화를 통한 유리섬유강화 폴리우레탄 발포체의 단열성 및 강도 개선<
핵심기술
열전도율 0.019 W/mK 이하의 멜라민/에어로겔 복합소재 기술 개발 및 LNG 운반선 화물창용 단열패널 적용 기술
최종목표
o 초저온 보냉재용 고성능 융합단열소재 개발
o 융합단열소재 적용한 LNG 운반선 화물창 시스템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o 미세 다공성 구조로 단열성과 난연성이 매우 뛰어나며 작업성을 향상시킨 에어로겔 복합화 멜라민 발포체 제조기술
o 발포제, 폴리올, 경화제 등의 원료 및 공정 최적화를 통한 유리섬유강화 폴리우레탄 발포체의 단열성 및 강도 개선
o 융합단열소재 적용 LNG 화물창 기초 설계 및 mock up 제작
기술개발 배경
o 단열 효율을 향상 시키는 기술 개발 필요성의 증가
• 현 시스템의 경우 BOR(Boil Off Rate)이 최대 0.15%/day로 많은양의 LNG 손실이 일어남
• BOR을 최대 0.1%/day로 감소시기 위해 단열 두께를 270㎜에서 400㎜로 증가시켜 사용 중
• 단열재 두께를 증가시키는 것은 선박의 중량 및 설치 면적을 증가시키게 되며 이로 인해 선박을 운행하는 연료비용 증가와 선박 구조체 및 단열판넬 설치비용 증가, 저장 용량의 감소의 문제가 발생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o 핵심개발 기술
• 열전도율 0.019 W/mK 이하의 보냉재용 융합단열소재 기술
• 1일 BOR 0.09% 이하 LNG 운반선 화물창 시스템 기술
o 개발난이도 : 상
• 기술장벽 : 세계 최초의 에어로겔, 멜라민폼 복합화 기술
세계 최고 수준의 단열성능 기술
초저온, 고강도 구조 안정성 확보 기술
• 진입장벽 : GTT 인증 및 국내외 선급인증
o 국산화 정도
• 단열패널 개발 시 세계 최고 수준의 단독 기술 확보
• 에어로겔 단열재의 국산화 가능
o 기술 수출 가능성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조선업체들에 대비하여 LNG 운반선의 수주 경쟁력의 강화가 가능
- 에어로겔 복합화 단열재의 고성능 단열재 시장 진출 가능
적용 분야
o LNG 운반선, LNG FPSO, LNG FSRU 보냉재
o LNG 육상 저장탱크 보냉재
o 파이프 커버 보냉재
o 산업용 초저온 보냉재
( 출처: 최종보고서 초록 - 3. 개발결과 요약 5p )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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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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