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지인배
|
참여연구자 |
김현중
,
김원태
,
서강철
,
조재성
,
이정민
,
이용건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10 |
과제시작연도 |
2017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800042638 |
과제고유번호 |
1105012048 |
사업명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8-11-03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42638 |
초록
▼
□ 연구 배경
○ 우리나라는 핵가족화와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반려동물의 수요가 증가하고, 연관산업의 규모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물 복지 문제가 계속적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관련 산업의 제도적인 관리와 지원 체계가 미흡하여 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동물보호·복지 정책이 포괄하고 있지 못한 반려동물 사육과 연관산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산업 전망을 통해 동 산업을 보호·육성할 수 있는 발전방안을 제시함.
□
□ 연구 배경
○ 우리나라는 핵가족화와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반려동물의 수요가 증가하고, 연관산업의 규모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물 복지 문제가 계속적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관련 산업의 제도적인 관리와 지원 체계가 미흡하여 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동물보호·복지 정책이 포괄하고 있지 못한 반려동물 사육과 연관산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산업 전망을 통해 동 산업을 보호·육성할 수 있는 발전방안을 제시함.
□ 연구 방법
○ 반려동물 관련 산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반려동물 관련 산업 전반에 대한 언론보도와 연구 자료를 검토하였으며, 통계청과 농림축산식품부 등의 통계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함. 또한 반려동물 관련 협회와 업계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진행함.
○ 전국의 반려동물 사육현황과 서비스 이용실태, 반려동물에 대한 국민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
○ Bass 확장 모형을 이용하여 반려동물 사육 및 연관산업을 전망하였으며, 선택실험법을 이용하여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와 속성별 지불의사를 추정함.
○ 반려동물 사육과 연관산업의 문제점 파악, 발전방안 도출을 위해 정책토론회와 세미나를 1차례씩 개최하였으며, 업계 관련자와의 연구협의회도 13회 개최함.
○ 연구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반려동물 사육 마릿수 및 연관산업 전망과 해외 사례 부문은 외부 전문가에 위탁연구를 추진함.
□ 반려동물 연관산업 현황과 전망
○ 2017년 전국 1,952만 가구 중 29.4%인 574만 가구에서 개 632만 마리,고양이 243만 마리를 기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 전체 반려동물 사육 마릿수는 약 874만 마리로 추정됨. 반려동물 사육 인구수는 약 1,481만 명으로 추정됨.
○ 2014년 기준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규모는 1조 5,684억 원으로 연평균 14.5%씩 성장하고 있음.
- 산업별로는 사료산업이 4,841억 원, 동물 및 관련 용품산업이 3,849억 원, 수의 서비스 산업이 6,551억 원, 장묘 및 보호 서비스가 338억원, 보험이 6억 원 수준인 것으로 조사됨.
○ 반려동물 사육 마릿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2027년 1,320만 마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반려동물 연관산업 규모는 2017년 2조 3,322억 원에서 2027년 6조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반려동물 연관산업의 개선 과제
○ 반려동물의 생산, 유통, 사육 등에 대한 기초 통계자료가 미비하며, 반려동물 사육 시 동물 학대와 유실·유기 문제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음.
○ 2개월 이하의 어린 반려동물의 유통으로 폐사율이 높게 나타나며, 이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음.
○ 유실·유기방지와 보험확대를 위한 동물 등록 의무화에도 불구하고 2016년 기준 동물 등록 마릿수는 107만 마리로 전체 540만 마리 중 19.8%로 매우 낮은 수준이며, 맹견이 사람을 공격하는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 사료 산업은 기초통계가 부족하며, 반려동물 사료의 특성을 반영한 사료관리법이 부재함.
- 국내산 고급 육류 원료 공급체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국내산 사료의 경쟁력이 낮은 상황임.
○ 동물병원의 진료비 편차가 심하고 과잉 진료로 인해 진료비가 과다 책정되는 문제가 있음.
- 동물의료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동물간호복지사 제도가 없어 증가하는 의료서비스 수요 대처에 미흡한 실정임.
- 국내 보험 시장이 취약하여 보험 가입률이 0.16% 수준이며, 이로 인해 보험사의 손해율이 높아 보험 시장 형성이 부진하여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음.
○ 반려동물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이 난무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관리도 부족함.
- 도그쇼 활성화가 미흡하고 반려동물 관련 전문가도 크게 부족한 상황임.
○ 반려동물 미용서비스업, 애견카페, 애견호텔, 애견유치원 등 신규 업종에 대한 시설 및 인력기준 등 관리 기준이 미흡함.
□ 반려동물에 대한 국민인식 조사
○ 국민들은 반려동물의 상업적 대량생산에 대해 대부분 반대(82.1%) 의사를 나타냄. 반려동물 배설물 부적절 처리에 대한 처벌(95.4%)과 유기 및 학대 관련 처벌을 강화(93.5%)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게 나타남.
○ 반려동물 소유자의 책임의식을 높이기 위해 반려동물을 키울 경우 일정수준의 교육이수를 의무화하는 것에 대해 83.4%가 찬성함.
□ 반려동물 사료에 대한 소비자 지불의향
○ 반려동물 소유자들은 유기농원료를 사용한 사료에 대해 ㎏당 7,253원을,알러지 물질을 첨가하지 않은 사료에 대해 5,868원을, 국내산 원료를 사용한 사료에 대해 2,386원을 더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이러한 반려동물 소유자들의 특성과 선호를 파악하여 그에 상응하는 사료를 개발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원료의 주성분이 육류인 사료에 지불의향이 높게 나타나 고급 사료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국내산 고급 육류 사료원료의 공급체계 구축이 필요함.
□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 방향
○ 본 연구는 반려동물 및 연관산업의 발전을 위한 핵심목표를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과 건전한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으로 설정함.
○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해 반려동물의 생산, 분양, 사육과정에서 동물복지를 확대하고, 반려동물을 기르는 시민의 보다 성숙한 의식과 문화를 고취할 필요가 있음.
○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관련 법을 제정함으로써 정부의 산업 보호 및 육성체계를 갖추어야 함.
- 이를 통해 반려동물 연관산업이 가지고 있는 현안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는 관리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 요약 및 시사점 1 >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 방안
○ 건강한 반려동물 생산을 위해 생산과 분양, 유통의 관리를 강화해야 하며, 유기동물을 줄이고 보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동물등록제를 확대할 필요가 있음. 또한 반려동물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서는 펫티켓에 대한 교육과 맹견에 대한 관리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요약 및 시사점 2 > 건전한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 방안
○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는 사료산업 발전을 위한 반려동물 사료법 제정, 국산원료 공급체계 구축을 통한 국산사료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함.
○ 수의·보건 산업은 표준 의료수가제 도입, 동물간호복지사 도입, 보험활성화가 필요함.
○ 기타 서비스 산업은 민간자격증 관리, 도그쇼 활성화, 서비스 인력 양성을 위한 체계 구축이 필요함.
< 요약 및 시사점 3 > 건전한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 방안
○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각 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반려동물 보호·관리 및 연간산업 발전에 관한 법령 과 반려동물 사료관리법 을 제정할 필요가 있음. 법을 통해 관련 기초통계를 구축하고, 전담기관을 설립하는 등 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적인 틀을 우선적으로 구축할 필요가 있음.
( 출처: 요약 4p )
Abstract
▼
Research Results and Implications
It is estimated that 5.74 million households, or 29.4% of the nation's 19.52 million households in 2017, have 6.32 million dogs and 2.43 million cats. Therefore, it is believed that the number of companion animals in Korea will reach about 8.74 million. The numbe
Research Results and Implications
It is estimated that 5.74 million households, or 29.4% of the nation's 19.52 million households in 2017, have 6.32 million dogs and 2.43 million cats. Therefore, it is believed that the number of companion animals in Korea will reach about 8.74 million. The number of people raising companion animals is estimated at about 14.81 million. The size of the animal-related industry in 2014 is 1,568.4 billion won, which is growing by an average of 14.5% per year. The number of companion animals will steadily increase to reach 13.2 million in 2027. The size of the animal-related industry is expected to grow from 2.3 trillion won in 2017 to more than 6 trillion won in 2027.
Basic statistics on the production, distribution and breeding of companion animals are insufficient, and companion animal abuse, loss, and abandonment problems continue to occur. Since the animal which is less than 2 months old is sold to the market, the mortality rate is high, resulting in consumer damage.
Despite the compulsory registration of companion animals for the prevention of loss, abandonment and insurance expansion, the number of companion animals registered by 2016 is only 1.07 million, accounting for only 19.8% of 5.4 million. In addition, accidents of dogs attacking people are also occurring continuously.
Basic statistics on the feed industry are insufficient, and there is no feed law reflecting characteristics of companion animal feeds. Domestic feeds are not competitive due to the lack of a domestic high-quality meat supply system. There is a huge price difference of medical care depending on animal hospitals. Also there is a problem of medical expenses due to excessive medical treatment. Demand for animal care is rising rapidly, but it is difficult to meet the growing demand for animal healthcare services due to lack of an animal nursing care system and experts.
The companion animals insurance penetration rate is only 0.16% due to the weak domestic pet insurance market, and the companion animals insurance market is sluggish due to the high loss ratio of insurance companies. This increases the economic burden of consumers.
As the companion animal industry grows rapidly, many related certificates issued by private organizations are being created. However, there is a lack of systematic management. Dog shows are not active enough and there is a great lack of experts in animal care. Facilities and manpower management standards are insufficient for new industries such as the companion animal care service industry, dog cafes, dog hotels, dog kindergartens.
This study concluded that the companion animal industry could develop only if a mature companion culture is established and a healthy companion animal industry is fostered. Therefore, this study set these two as the core objectives for the development of the industry.
In order to establish a mature companion culture, animal welfare should be expanded in the production, sale, and breeding of companion animals.
Also, the consciousness of the citizens raising companion animals should be mature.
Also, to cultivate the animal-related industry,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system in which the government can protect and nurture the industry by enacting relevant laws. In addition,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the management system to improve the situation and problems of the companion animal industry.
( 출처: ABSTRACT 11p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 리 말 ... 2
- 요 약 ... 4
- ABSTRACT ... 10
- 목차 ... 14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19
- 제1장 서 론 ... 2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2
- 2. 선행연구 검토 ... 25
- 3. 연구 내용 및 방법 ... 28
- 제2장 반려동물 연관산업 현황과 문제점 ... 32
- 1. 반려동물 사육, 생산, 유통, 유기 현황 ... 32
- 2. 반려동물 사료산업 현황 ... 51
- 3. 반려동물 수의 및 보험 서비스 시장 현황 ... 58
- 4. 반려동물 기타 서비스 시장 현황 ... 72
- 제3장 반려동물 사육 및 연관산업 규모 전망 ... 88
- 1. 반려동물 연관산업 규모 추정 ... 88
- 2. 반려동물 사육 규모 및 연관산업 시장 규모 전망 ... 89
- 제4장 반려동물 및 관련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분석 ... 102
- 1.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과 소비 실태 조사 ... 102
- 2. 반려동물 및 관련 서비스 소비 성향 분석 ... 125
- 제5장 외국의 반려동물 연관산업 현황과 시사점 ... 132
- 1. 일본의 반려동물 연관산업 현황과 제도 ... 132
- 2. 미국의 반려동물 연관산업 현황과 제도 ... 157
- 3. 외국의 반려동물 연관산업 및 관련 제도의 시사점 ... 176
- 제6장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 방안 ... 184
- 1.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 방향 ... 184
- 2.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 방안 ... 186
- 3. 반려동물 연관산업 발전 방안 ... 190
- 4. 법 제정 및 제도 개선 방안 ... 199
- 5. 반려동물 문화 정착 및 연관산업 발전 중장기 로드맵 ... 203
- 부 록 1 반려동물 국민 인식 조사 ... 206
- 참고문헌 ... 224
- 끝페이지 ... 23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