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산물 유통체계의 국제비교분석과 유통정책 개선방향
The International Comparative Analysis of Agricultural Marketing System and Policy Improve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연구책임자 최병옥
참여연구자 전창곤 , 정은미 , 박성진 , 김동훈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42646
과제고유번호 1105012070
사업명 한국농촌경제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11-03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42646

초록

□ 연구 배경
○ 세계 각국의 농산물 유통체계는 산지와 소비지의 유통환경에 따라 국가별로 상이하게 발전하였지만 도매유통의 개입은 공통적인 사항임.
○ 세계적으로 청과물 도매시장은 대도시 중심의 경제성장을 뒷받침해 왔으며, 공정거래 및 물가안정 실현 등의 공익적 기능을 담당해 왔음.
○ 그러나 대형유통업체의 등장 등 소비지 유통환경이 변화하면서 청과물 도매시장의 기능과 역할에 커다란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
○ 따라서 세계 주요국의 도매시장 설립 및 발전과정과 소비지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기능 및 역할 변화의 국제

Abstract

Research Results and Implications
Characteristics of the fruit and vegetable marketing system of each country are as follows. Korea shows the characteristics of ① intense competition between the wholesale distribution around the wholesale markets and the retail distribution around large-scale di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 리 말 ... 2
  • 요 약 ... 4
  • ABSTRACT ... 11
  • 목차 ... 18
  • 표목차 ... 20
  • 그림목차 ... 22
  • 제1장 서 론 ... 24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4
  • 2.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27
  • 3. 주요 연구 내용 ... 34
  • 4. 연구 범위 및 방법 ... 35
  • 제2장 국가별 청과물 유통체계 실태 및 특징 ... 38
  • 1. 한국의 청과물 유통체계 및 특징 ... 38
  • 2. 일본의 청과물 유통체계 및 특징 ... 54
  • 3. 프랑스의 청과물 유통체계 및 특징 ... 62
  • 4. 미국의 청과물 유통체계 및 특징 ... 67
  • 제3장 국가별 도매시장 설립 및 발전과정 ... 74
  • 1. 국가별 도매시장의 설립 배경 ... 74
  • 2. 국가별 도매시장의 발전과정 ... 78
  • 3. 국가별 청과물 도매시장의 경유율 ... 91
  • 4. 요약 및 시사점 ... 100
  • 제4장 국가별 도매시장의 본원적 기능 및 주요 이슈 비교 ... 106
  • 1. 국가별 도매시장의 본원적 기능 비교 ... 106
  • 2. 국가별 도매시장의 주요 이슈 비교 ... 114
  • 제5장 국내 도매시장 유통정책 개선방향 ... 118
  • 1. 국내 도매시장 경유율 전망 ... 118
  • 2. 국내 도매시장 발전방향 ... 119
  • 3. 도매시장 유통정책 개선방향 ... 120
  • 부 록 1 산지유통조직 조사표 ... 131
  • 부 록 2 대형유통업체 MD 조사표 ... 137
  • 참고문헌 ... 142
  • 끝페이지 ... 147

표/그림 (6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