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 및 배출권 거래제도 시행을 위한 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mission-Cap Regulation and Emissions Trading for Air Pollution Control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한화진
참여연구자 김용건 , 강광규 , 공성용 , 김석철 , 류정호 , 유호식 , 조용성 , 김정인 , 박준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12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44061
DB 구축일자 2019-06-01

초록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도는 대기배출오염원의 수와 규모가 증대되고 대기 영향권역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개별사업장의 배출시설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농도규제만으로는 대기질 목표 달성에 한계가 있을 경우에 사전예방차원에서 이용된다. 즉, 해당영역의 모든 구역에서 안전하게 대기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오염물질별로 지역 배출허용량, 즉 환경용량 범위내에서 오염원을 관리하는 총량규제의 방식이 효율적이다. 이미 선진국에서는 1970∼1980년대부터 사업장을 중심으로 SOx와 NOx에 대해 배출농도규제와 함께 총량규제를 병행 실시해오고 있으며 최

Abstract

In the past several decades, total quantity management and emissions trading have garnered much attention in the field of environmental policy. For instance, quantity regulation has been steadily applied to air pollution control policies, particularly in the United States. Currently, it is being c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2
  • 국문 요약 ... 4
  • 목차 ... 8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2
  • 제1장 서 론 ... 13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3
  •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15
  • 가. 연구 범위 및 주요 내용 ... 15
  • 나. 연구 방법 ... 16
  • 제2장 대기배출총량관리 국내 현황 및 평가 ... 17
  • 1. 대기배출총량관리의 개요 ... 17
  • 2. 국내 대기배출총량관리 현황 ... 19
  • 3. 수도권대기질개선에 관한 특별법안의 총량관리 주요 내용 ... 21
  • 가. 수도권대기질개선 총량관리 도입의 필요성 ... 21
  • 나. 특별법안의 총량관리 주요 내용 및 국내 여건 ... 23
  • 제3장 외국의 대기배출총량관리 실시 사례 조사 ... 29
  • 1. 미국 ... 29
  • 가. 사업장 총량관리 ... 29
  • 나. 자동차 총량관리 ... 37
  • 다. 배출권 거래제도 ... 40
  • 2. 일본 ... 44
  • 가. 사업장 총량관리 ... 44
  • 나. 자동차 총량관리 ... 51
  • 제4장 대기배출총량관리 및 배출권 거래제도 국내 적용방안 ... 54
  • 1. 대기배출총량관리 시행상의 과학적․기술적 요소 및 과제 ... 54
  • 가. 대기배출총량규제 추진체계 ... 54
  • 나. 총량규제의 기술적 요소 ... 56
  • 다. 수도권대기특별대책상의 기술적 요소 고려 사항 ... 63
  • 2. 고정오염원 총량관리 정책방향 ... 66
  • 가. 배출허용량 할당기준 결정시 고려할 일반 원칙 ... 67
  • 나. 실현 가능한 할당기준의 선정 ... 74
  • 다. 수도권 총량제 시행과 배출량 할당의 원칙 ... 77
  • 라. 할당방법 추후 개선 방향 ... 80
  • 3. 이동오염원 총량관리 정책방향 ... 81
  • 가. 국내 이동오염원 총량규제 적용방안 ... 81
  • 나. 이동오염원 총량삭감을 위한 오염물질 저감 방안 ... 83
  • 4. 배출권 거래제도의 도입방안 ... 89
  • 가. 배출권거래제 유형과 감축량 설정방법 ... 89
  • 나. 거래대상지역과 대상물질 ... 90
  • 다. 규제대상 및 거래 참가자 ... 91
  • 라. 배출권할당방법 ... 91
  • 마. 배출권 거래의 한도설정 ... 92
  • 바. 배출권 거래단위 및 기록사항 ... 92
  • 사. 배출권 거래기록시스템 ... 93
  • 아. 배출량 모니터링 및 결과보고 ... 93
  • 자. 인증/조정 및 의무준수 불이행(non-compliance) ... 94
  • 5. 대기총량관리 및 배출권 거래제도 이행시 고려 사항 ... 94
  • 가. 총량제에 대한 일반적 논의 ... 94
  • 나. 대기배출총량제 도입시 고려사항 ... 97
  • 다. 배출권 거래제도 도입시 고려사항 ... 102
  • 라. 정책 도입을 위한 단계별 연구 영역 ... 102
  • 제5장 결론 및 향후 추진과제 ... 104
  • 참고문헌 ... 108
  • 부록 1: 수도권대기환경개선특별법안 ... 111
  • 부록 2: Discussions in Developing RECLAIM Allocations ... 129
  • 부록 3: 일본의 자동차 NOxㆍPM 법 개요 및 관련 Q&A ... 205
  • 부록 4: 수도권의 대기오염특성 및 대기오염모델링 적용 사례 ... 217
  • 부록 5: 중국의 배출권 거래제 ... 235
  • Abstract ... 241
  • 집필자 약력 ... 243
  • 끝페이지 ... 246

표/그림 (3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