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주제작 거래관행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Sungshin Women's University
연구책임자 노동렬
참여연구자 채희상 , 강신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주관부처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과제관리전문기관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723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5. 결론
1) 드라마 시장에서 불공정성의 의미
○ 2012년과 2016년의 불공정성 차이
○ 드라마 시장에 존재하는 불공정성의 발생 이유
- 드라마시장의 거래 관행에서 벌어지는 불공정성의 대부분은 외주제작PBO의 구성 방식에서부터 비롯됨
- 계약 관행에 있어서는 외주제작의 오랜 관행에서부터 비롯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계약의 내용이나 이행 측면에서 발생하는 사례들은 모호한 외주제작 방식이나 프로젝트기반조직의 구성 방식에서부터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음
- 프로젝트기반조직이 갖는 속성 자체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7
  • 요약문 ... 8
  • 제1장 서 론 ... 18
  •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18
  • 1. 연구배경 ... 18
  • 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0
  •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 24
  • 1. 연구내용 ... 24
  • 2. 연구방법 ... 25
  • 제2장 기존 논의 ... 28
  • 제1절 불공정성에 관한 기존 연구 ... 28
  • 제2절 방송제작시장 이슈와 그에 관한 논의 ... 36
  • 1. 중간광고 ... 36
  • 2. 외주제작 거래관행에서 발생하는 갈등 ... 39
  • 제3절 방송시장의 속성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한 개념 ... 49
  • 1. 공공재적 속성과 규모의 경제 ... 49
  • 2. 불확실성(uncertainty)과 비표준적 속성 ... 52
  • 3. 승무원 구성의 속성과 A-list 결합 ... 54
  • 4. 인센티브 쏠림현상(incentive tipping) ... 56
  • 제3장 제작 패러다임의 변화와 불공정성의 변화 양상 ... 60
  • 제1절 방송콘텐츠 제작 패러다임의 변화 요인과 특성 ... 60
  • 1. 지상파 시청률과 드라마 시청률의 하락: 제작비 사업에서 광고, 저작권 사업으로 ... 60
  • 2. 드라마 사전제작과 국제공동제작: 초치기 제작에서 사전제작 시스템으로 ... 64
  • 3. 생산요소 이동과 경쟁 양상의 변화: A-list 생산요소시장 구축과 플랫폼 경쟁으로 ... 65
  • 4. 중국 한류시장의 부상과 중국 정부의 규제: 대형제작사의 등장 및 내수시장 중심 산업 ... 67
  • 제2절 방송제작시장의 불공정성 변화 양상 ... 72
  • 1. 드라마 분야의 불공정성 이슈 변화 양상 ... 72
  • 2. 비드라마 분야의 불공정성 이슈 변화 양상 ... 80
  • 제4장 결론 ... 90
  • 제1절 드라마 시장에서 불공정성의 의미 ... 90
  • 1. 2012년과 2016년의 불공정성 차이 ... 90
  • 2. 드라마 시장에 존재하는 불공정성의 발생 이유 ... 92
  • 제2절 비드라마 시장에서 불공정성의 의미 ... 96
  • 1. 2012년과 2016년의 불공정성 차이 ... 96
  • 2. 비드라마 시장에 존재하는 불공정성의 발생 이유 ... 98
  • 제3절 불공정성 해소와 방송제작산업 활성화를 위한 제언 ... 101
  • 1. 순수외주제작 시스템 구축을 위한 외주제작사의 노력 ... 101
  • 2. 비드라마 분야의 시장 조성을 위한 정책 대안 ... 102
  • 3. 표준제작계약서 내용 보충과 적극적인 소송을 통한 판례 축적 ... 103
  • 4. 외주인정기준의 개선 ... 105
  • 참고문헌 ... 106
  • 끝페이지 ... 109

표/그림 (2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