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행복도시 문화특화 마케팅 전략개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문화기획학교
Korea Academy Cultural Strategy
연구책임자 윤성진
참여연구자 이한호 , 박재길 , 채송아 , 이찬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03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National Agency for Administrative City Construc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358
과제고유번호 1675000066
사업명 정책연구개발및관리
DB 구축일자 2019-06-29

초록

ㅇ 행복도시를 문화,예술, 관광의 메카로 만들기위해 독창적인 문화특화전략 마련 시급
ㅇ 행복도시 ‘세종’의 이름을 활용, 세계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는 한글과 이를 창시한 세종대왕을 부각할 수 있는 방안 마련
ㅇ 국립도서관, 아트센터, 박물관단지, 대통령기록관 등을 도시 대표문화특화벨트로 묶을 수 있는 전략 발굴
ㅇ 신규 개발 문화콘텐츠와 인근도시 문화유산 등의 콘텐츠와 연계방안 개발
ㅇ 이를 통해 행복도시 세종을 대표하는 축제, 공연, 관광상품 개발 등 다양한 관광객 유치 전략 마련
ㅇ연구결과를 토대로 국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참여 연구진 ... 5
  • 목차 ... 7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3
  • 제1장 과업개요 ... 19
  • 1. 과업의 개요 ... 21
  • 1) 과업명 및 과업 배경 ... 21
  • 2) 과업 목적 및 범위 ... 22
  • 2. 과업 프로세스 ... 23
  • 3. 연구추진체계 ... 24
  • 1) 연구추진체계 ... 24
  • 2) 연구수행조직 ... 24
  • 3) 연구원 ... 25
  • 제2장 지역 여건 분석 ... 29
  • 1. 행복도시 환경 분석 ... 31
  • 1) 행복도시 개요 ... 31
  • 2) 세종시 일반현황 ... 35
  • 3) 세종시 인구현황 ... 36
  • 4) 세종시 산업 환경 ... 37
  • 5) 세종시 교육 환경 ... 39
  • 6) 세종시 문화 환경 ... 39
  • 2. 행복도시 관광여건 및 현황 ... 41
  • 1) 핵심 관광자원 분석 ... 41
  • 2) 주요 관광거점별 월별 방문객 추이 분석 ... 43
  • 3) 인접도시 주요 관광자원 연계 (30km 이내 지역) ... 44
  • 3. 행복도시 문화정책 ... 44
  • 1) 문화정책 주요 내용 ... 44
  • 2) 세종시 2016년 문화 분야 시정계획 ... 45
  • 4. 행복도시 특화문화자원 분석 ... 46
  • 5. 행복도시 SWOT 분석 ... 47
  • 제3장 시장 환경 및 사례 분석 ... 49
  • 1. 국내 지역상설문화 콘텐츠 현황 및 사례분석 ... 51
  • 1) 국내 대표 상설 문화콘텐츠 개발 사례 ... 51
  • 2. 국내 도시브랜드축제 현황 및 사례분석 ... 53
  • 1) 국내 수변문화축제 성공사례 ... 53
  • 3. 해외 도시브랜드 축제 사례분석 ... 54
  • 1) 해외 수변문화축제 성공사례 ... 54
  • 2) 해외 랜드마크형 수변 건축물 성공사례 ... 57
  • 4. 사례분석 시사점 ... 59
  • 1) 국내 수변문화축제 사례 시사점 ... 59
  • 2) 해외 도시브랜드 축제 및 랜드마크 건축물 성공사례 시사점 ... 59
  • 제4장 문화전략 수립을 위한 의견수렴 ... 61
  • 1. 설문조사 개요 ... 63
  • 1) 개요 ... 63
  • 2. 시민대상 설문조사 분석 ... 64
  • 1) 행복청 인지도 ... 64
  • 2) 문화비전 ... 65
  • 3) 세종문화관광 ... 65
  • 4) 행복도시 제언 ... 66
  • 3. 외부관광객 대상 설문조사 분석 ... 67
  • 1) 행복청 인지도 ... 67
  • 2) 세종축제 ... 68
  • 3) 세종문화관광 ... 68
  • 4) 세종방문 ... 69
  • 5) 행복도시 제언 ... 70
  • 4. 설문조사 결과 종합분석 ... 71
  • 5. 전문가 의견수렴 ... 72
  • 1) 전문가 자문워크숍 개요 ... 72
  • 2) 전문가 의견 수렴 결과 ... 72
  • 6. 의견수렴 종합 ... 75
  • 1) 문화를 통한 행복도시 브랜드 마케팅 (세종시 이미지 Key Word) ... 75
  • 2) 문화를 통한 행복도시 포지셔닝 ... 76
  • 3) 문화를 통한 행복도시 브랜드 마케팅 ... 77
  • 제5장 문화전략 수립 및 콘텐츠 개발 전략 ... 79
  • 1. 도시문화비전과 문화전략 ... 81
  • 1) 도시문화비전과 문화전략 수립 ... 81
  • 2. 콘텐츠 구성 전략 ... 81
  • 1) 한글문화도시 콘텐츠 구성 전략 ... 81
  • 2) 분야별 추진 과제 ... 82
  • 3) 분야별 콘텐츠 구성 전략 – 무형콘텐츠 ... 83
  • 4) 분야별 콘텐츠 구성 전략 – 유형콘텐츠 ... 84
  • 3. 지역 문화콘텐츠 개발 방향 ... 85
  • 1) 상설 대표 문화 콘텐츠 및 도시브랜드 축제 개발 방향 ... 85
  • 제6장 지역문화콘텐츠 개발 활용 전략 ... 87
  • 1. 기본방향 ... 89
  • 1) 기본방향 ... 89
  • 2. 지역문화관광상품 개발 방향 ... 89
  • 1) 지역문화관광상품 개발방향 ... 89
  • 3. 지역문화자원 연계방안 ... 90
  • 1) 연계방안 ... 90
  • 제7장 상설 대표 문화프로그램 개발 기본 기획 ... 93
  • 1. 기본방향 ... 95
  • 1) 상설 대표 문화프로그램 개발 배경 ... 95
  • 2) 상설대표 문화프로그램 개발 방향 ... 95
  • 3) 상설 대표 문화프로그램 개발 콘셉트 설정 방향 ... 96
  • 4) 장소설정 ... 97
  • 2. 사례분석을 통항 방향설정 ... 97
  • 1) 해외 상설문화프로그램 개발 사례 ... 97
  • 2) 국내 상설 대표 문화콘텐츠 개발 사례 ... 100
  • 3. 공연 콘셉트 및 구성 계획 ... 102
  • 1) 기본방향 ... 102
  • 2) 추진전략 ... 103
  • 3) 스토리 설정 ... 103
  • 4) 공연개요 ... 104
  • 5) 공연 콘셉트 ... 104
  • 6) 공연구성 ... 104
  • 7) 시스템 구성 및 시스템 계획 ... 105
  • 8) 예시 이미지 ... 110
  • 4. 추진계획 ... 112
  • 1) 추진 프로세스 ... 112
  • 2) 단계별 추진 내용 ... 112
  • 3) 공연 운영 전략 ... 113
  • 제8장 대표문화예술축제 개발 기본 기획 ... 115
  • 1. 대표 문화예술축제 개발기준 ... 117
  • 1) 대표축제 개발 전략 및 개발 기준 ... 117
  • 2. 대표 문화예술축제 기본계획 ... 118
  • 1) 개발 가능 축제 예시 ... 118
  • 3. 대표 문화예술축제 단계별 개발전략 ... 120
  • 4. 지역자원과 대표 축제 연계전략 ... 121
  • 제9장 세종 청사 랜드마크를 위한 콘텐츠 개발 기본 계획 ... 123
  • 1. 기본 방향 설정 ... 125
  • 1) 기본방향 ... 125
  • 2. 차별화 전략 ... 125
  • 1) 구성측면 성공전략 ... 125
  • 2) 공간측면 성공 전략 ... 126
  • 3) 연출 측면 성공 전략 ... 127
  • 4) 홍보 측면 성공 전략 ... 127
  • 3. 연출계획 ... 129
  • 1) 연출 계획 ... 129
  • 2) 연출 이미지 ... 135
  • 제10장 중앙공원 상설공연 제안 ... 137
  • 1. 기본 방향 설정 ... 139
  • 2. 표현방법 ... 139
  • 3. 공연공간 ... 140
  • 4. 연출방법 ... 140
  • 5. 스토리라인 ... 141
  • 6. 연출이미지 ... 141
  • 제11장 랜드마크형 도시상징조형물 설치 계획 ... 143
  • 1. 랜드마크형 도시 상징 조형물 설치 사례 ... 145
  • 2. 랜드마크형 도시 상징 조형물 설치 예시 ... 146
  • 1) 설치 예시 ... 146
  • 제12장 연구결론 및 후속연구 제안 ... 149
  • 1. 연구결론 ... 151
  • 2. 후속연구제안 ... 151
  • 별첨자료. 시민& 관광객 수요조사를 위한 설문지 ... 153
  • 끝페이지 ... 165

표/그림 (13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