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학교의 미래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Future of Sch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류방란
참여연구자 김경애 , 이상은 , 한효정 , 이윤미 , 이종태 , 최항섭 , 이지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881
과제고유번호 1105013717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4차 산업혁명과 교육.미래교육.디지털 시대의 교육.사회변화와 교육.미래 학교.역량 중심 교육.시민교육.에듀테크.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ducation.school education in the digitalera.social changes and education.modern school education.school for future.teaching and learning futures.edu-tech.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81

초록

이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가 교육 분야에서도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에서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변화에 주목하면서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과 상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내용에 따라 전문가 의견 조사를 시도하였으며 연구 전개의 타당성 확인을 위해 전문가 협의회, 포럼 등을 활용하였다. 여러 방법을 종합하여 이 연구에서는 미래에 나아갈 수 있는 몇 갈래 방향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우리가 나아갈 수 있는 방향들을 제시함으로써 나아가

Abstract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change calle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xplores the direction and future of school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methods used in this study include literature review, trend analysis, and experts’ opinion surveys. Also, we hel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과 범위 ... 22
  • 3 연구 방법 ... 25
  • 4 선행연구 분석 ... 30
  • Ⅱ 한국 근대 학교교육의 특성과 문제 ... 57
  • 1 근대 학교교육의 일반적 특성 ... 59
  • 2 한국 근대 학교교육의 특성 ... 69
  • 3 한국 근대교육의 장점과 문제 ... 83
  • 4 논의 ... 93
  • Ⅲ 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영향 ... 97
  • 1 4차 산업혁명의 특징 ... 100
  • 2 4차 산업혁명이 수반하는 사회 변화 ... 109
  • 3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 쟁점 ... 129
  • 4 논의 ... 145
  • Ⅳ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교육의 대응 ... 147
  • 1 기술 활용을 통한 변화 가능성 ... 150
  • 2 기술 활용에 따르는 우려 ... 163
  • 3 기술 활용의 방향 ... 174
  • 4 논의 ... 175
  • 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학교교육 대응 방향 ... 179
  • 1 미래 학교교육 방향 탐색을 위한 맥락 짚기 ... 182
  • 2 미래 학교교육의 세 갈래 방향 ... 186
  • 3 미래 학교교육 방향에 대한 전망 ... 215
  • 4 논의 ... 217
  • Ⅵ 미래 학교교육을 위한 정책적 제언 ... 219
  • 1 미래의 정책 방향 ... 222
  • 2 변화 모색을 위한 제언 ... 225
  • 참고문헌 ... 247
  • Abstract ... 269
  • 부 록 ... 273
  • 부록 1 전문가 의견 조사(Ⅰ) 조사지 ... 273
  • 부록 2 전문가 의견 조사(Ⅱ) 조사지 ... 285
  • 끝페이지 ... 294

표/그림 (2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