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류방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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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경애
,
이상은
,
한효정
,
이윤미
,
이종태
,
최항섭
,
이지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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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8-12 |
과제시작연도 |
2018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900001881 |
과제고유번호 |
1105013717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R&D) |
DB 구축일자 |
2019-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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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4차 산업혁명과 교육.미래교육.디지털 시대의 교육.사회변화와 교육.미래 학교.역량 중심 교육.시민교육.에듀테크.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ducation.school education in the digitalera.social changes and education.modern school education.school for future.teaching and learning futures.edu-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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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81 |
초록
▼
이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가 교육 분야에서도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에서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변화에 주목하면서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과 상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내용에 따라 전문가 의견 조사를 시도하였으며 연구 전개의 타당성 확인을 위해 전문가 협의회, 포럼 등을 활용하였다. 여러 방법을 종합하여 이 연구에서는 미래에 나아갈 수 있는 몇 갈래 방향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우리가 나아갈 수 있는 방향들을 제시함으로써 나아가
이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가 교육 분야에서도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에서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변화에 주목하면서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과 상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내용에 따라 전문가 의견 조사를 시도하였으며 연구 전개의 타당성 확인을 위해 전문가 협의회, 포럼 등을 활용하였다. 여러 방법을 종합하여 이 연구에서는 미래에 나아갈 수 있는 몇 갈래 방향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우리가 나아갈 수 있는 방향들을 제시함으로써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선택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것들을 성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국에서 유별나게 유행처럼 사용되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에 대한 비판이 있으나 급하게 진행되고 있는 산업구조와 사회 변화를, 더 질 높은 교육으로 전환하려는 계기로 삼으려는 절박함을 인정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하여 4차 산업혁명을 “지능화된 디지털 과학기술이 생산, 유통, 소비 등 전 과정에 내장되어 지능적으로 운영되는 사회,경제체제”의 발전으로 보았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을 배경으로 한 교육학 연구의 대부분은 학생이 습득할 것이 지식에서 역량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 이에 따라 프로젝트 기반 학습, 동기와 흥미 유발 및 학습 효과제고를 위한 게임화 도입, 디지털 기기의 활용 등 교수-학습 방식의 변화를 비롯하여 평가 방식이 변화하여야 한다는 점, 교육이 학생에 맞추어 개별화되어야 한다는 점, 학생의 주문에 의한 교육도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 등을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제안들을 검토한 결과, 선행 연구들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하는 ‘근대’ 한국교육의 문제에 대한 점검, 4차 산업혁명의 특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4차 산업혁명이 제기하는 교육적 이슈들에 대한 고민, 미래 교육 방향의 탐색, 향후 정책과제 제언을 위한 고민 등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Ⅱ장에서는 한국 근대 학교교육의 특징과 문제점을 진단하였다. 이를 위해 서양의 근대 교육의 특징을 먼저 살펴보았다. 서양에서 소수 엘리트 교육에서 벗어난 대중적인 근대 학교교육 체제는 정치적으로는 민족국가 형성에 따라 사회통합을 꾀하며 사람들을 국민으로 만드는 과정 속에서, 그리고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산업화에 따라 산업문해력과 숙련노동훈련 기능을 수행하면서 발전하였다. 근대 학교교육이 수행한 이러한 기능은 신분제 사회를 능력주의 기반 사회로 전환하는 데 기여하였다. 학교는 가족생활이나 직장생활과 연계되면서 학령 전 유아기부터 20세 정도까지 오랜 기간을 다녀야 하는 곳으로 제도화되었다.
한국의 근대교육은 세계사에 유례없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였다. 서양에서와 같이 해방이후 독립 국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학교교육은 국민으로서의 의식을 형성하고 규범을 습득하도록 하였다. 또한 학교교육을 통해 배출된 인력이 산업화의 성장에 기여하였다. 그러나 단기간 압축적인 교육팽창의 이면에는 저비용, 표준화, 효율화 원리가 강하게 자리잡고 있어 질적인 도약의 필요를 제기한 약 20년 전부터 시도된 여러 교육개혁에도 쉽게 변하지 않았다.
전문가들에게 미래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현재 교육문제를 진단해줄 것을 요청하여 정리한 결과, 전반적으로 한국의 학교교육의 문제는 경쟁적 서열화를 위한 객관식 평가에 의해 압도된 교육으로 요약될 수 있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학생 평가는 가르침과 배움의 과정에서 형성될 수 있는 즐거움, 의욕, 도전, 의미 등에 가치를 부여하지 못하며, 지식 전달 중심의 교수-학습 관행을 지속시키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또한 우리나라의 평가 방식에 대한 문제는 사회 전반적으로 조금 더 나은 대학, 명문 대학 진학 여부를 학력이나 능력으로 판단하는 문화와 깊이 연결되어 있으며, 이러한 문화가 지속되고 있는 것은 학력에 따른 임금 격차가 큰 사회 구조적 요인과도 맞물려 있다고 보았다.
Ⅲ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사회적 영향, 그리고 교육적 이슈를 다루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기술로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로봇, 가상현실 구현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로 인하여 자동화, 초연결성, 초지능성, 초공간성, 무경계성 등의 특징을 지닌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4차 산업혁명 시기의 사회는 인간의 정체성,인간관계, 인간과 기술 간 관계 등의 변화, 정치와 권력의 변화, 경제 구조의 변화를 겪게됨을 기술하였다. 이러한 사회변화를 배경으로 제기될 수 있는 교육 쟁점들, 예컨대, 환경 변화에 따른 학습자의 정체성, 교사의 역할 변화, 교과 지식 중심 교육의 위기, 학교 중심적 교육에 대한 문제 제기, 노동력 양성과 배출 기능에 대한 문제 등을 소개함으로써 이어지는 장들에서 다루어질 주제와 연결되도록 하였다.
Ⅳ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교육 대응에 관해 논의해보았다. 교육 분야에 기술이 적극적으로 도입 활용될 때 어떤 가능성들이 열리는지, 그에 따른 우려가 무엇인지, 어떠한 점을 우선시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변화 가능성은 개별 맞춤형 학습 및 개별학습 체제 구축, 활발한 상호작용 속에서 다양하고 실감나는 교수학습법 활용, 컴퓨팅 사고력 개발, 디지털 시대 시민 역량 개발 기회 확대, 여러 교과 분야에 대한 통합적 접근,데이터 기반 교육 정책 입안과 추진, 지역사회와의 연계, 학교 밖 학습의 인증 등의 면에서 열려 있다. 이러한 가능성 이면에 학습자에 대한 고려가 없는 기계적 적용, 지나친 기술의존성, 기계화되는 교육의 과정, 효율성에 가려진 교육에서의 인격적 관계, 과다한 데이터 수집 분석의 부정적 영향, 자본 투입 기술 의존에 따른 시장 논리 침투, 격차 심화 등의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서 인간 고유의 존엄성에 대한 철학적 문제와 성찰 속에서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분명히 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Ⅴ장에서는 사회변화에 따라 교육담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와 시장의 변화를 고려하면서 학교교육의 대응 방향을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학교교육의 모습이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 방향(M1), 디지털 발달 등으로 인한 사회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개인 중심, 자유경쟁 강조 방향(M2), 시민 공동체 중심, 공공성 강조 방향(M3)이 그것이다. 이 중 M2 방향은 사실상 현재 미래사회에 대비한 학교교육의 개혁에 관한 주류적 담론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서, 이 연구에서는 이 방향이 가질 수 있는 잠재적 한계를 비판적으로 살펴보았다. M3 방향은 학교교육이 사회 변화에 효율적으로 기능하는 수준을 넘어서, 학교교육을 통해 더 나은 사회가 만들어지고 학교가 다른 곳보다 교육다운 교육을 하는 질 높은 학습의 장이 되도록 하는 대안적인 접근을 모색한 것이다. 세 가지로 구분한 학교교육의 방향에 대해 각기 학생, 교사, 교육내용, 학교의 역할, 기술의 활용 등과 관련한 쟁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마지막 Ⅵ장에서는 앞 장의 내용들을 종합하면서 미래의 학교교육의 방향이 개인 중심,자유경쟁 강조 방향과 시민 공동체 중심, 공공성 강조 방향으로 갈 것을 전망하였고, 분권적 학습 생태계 구축, 탈표준화, 탈경직 유연화, 다양화, 새로운 학습자상 구현을 위한 교수 학습 및 평가 혁신, 학습자와 교육 이해에 기초한 에듀테크 활용, 격차 대응 등을 위한 정책 과제들을 제안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7p)
Abstract
▼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change calle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xplores the direction and future of school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methods used in this study include literature review, trend analysis, and experts’ opinion surveys. Also, we held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change called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explores the direction and future of school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methods used in this study include literature review, trend analysis, and experts’ opinion surveys. Also, we held expert conferences and forum to ensure the validity of the research.
By reviewing recent research that explored education in the contex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e found the need to address the following topics: (1) problems of modern education in Korea; (2) in-depth understanding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3) educational issues raised by and in the cours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4) the use of technology and machinery and educational direction in the progr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5) future policy issues that school education will face.
In Chapter Ⅱ, we diagnosed the characteristics and problems of modern education in Korea. Korea's modern education has expanded and developed rapidly to such an extent that it is hard to find an analogy in the world, and principles including low cost, standardization, and efficiency served to drive such rapid development. Experts suggested that these principles as well as some side effects of the country’s rapid industrialization in the past few decades have formed Korea’s modern education, which can be characterized as being overwhelmed by standardized tests for competitive hierarchy. This, in turn,caused problems such as social structure centering on the educational qualification and wage gap according to academic qualifications.
Chapter Ⅲ deals with the characteristics, social impacts, and educational issu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ey technologies that would drive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clude artificial intelligence, Internet of Things, big data, Cloud, robotics, and virtual reality. These technologies are characterized by automation, super connectivity, super intelligence, virtuality,and boundarylessness. Certain social changes are likely to be caused by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uch as: human identity compared to the machine; machine-mediated social relations; resistance to power; changes in political power that is difficult to sustain solidarity; and economic structure and labor market that intensify inequality. Due to these social changes, various educational issues—i.e., transition of subject-knowledge-based education, change of teacher's role,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robotic activities, weakening of the central role of school as an educational provider—are expected to occur.
Chapter Ⅳ presents the possibility, problems, and directions of applying technologi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o school education. The technologies can help to facilitate individualized learning system, strengthen network between schools and outside of schools, and converge knowledge.
But they also can have difficulties in protecting privacy, allow a market approach into school, and widen gaps among classes.
Chapter Ⅴ identifies three directions for school education to respond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1) to preserve the current state of school education; (2) to emphasize personalized and free competition to cope with social changes caused by digital development; and (3) to emphasize the community, citizen, and public interest. Although we identified three directions,we propose to avoid the first direction and pursue the second and the third directions to move forward. The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 directions were carefully examined from four different perspectives: (1) students, (2) teachers,(3) education contents, and (4) the role of the school.
In Chapter Ⅵ, we summarize previous Chapters and predict that future school education would be transformed toward the direction where personalized and free competition, and the community, citizen, and public interest are emphasized. We also propose several political agendas, including establishment of decentralized learning ecosystem, de-standardization, breaking away from rigidity for flexibility, diversification, innovation in teaching-and-learning and evaluation to materialize a new image of the learner, utilization of edu-tech based on learner and understanding of education, and gap management.
(출처 : Abstract 26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과 범위 ... 22
- 3 연구 방법 ... 25
- 4 선행연구 분석 ... 30
- Ⅱ 한국 근대 학교교육의 특성과 문제 ... 57
- 1 근대 학교교육의 일반적 특성 ... 59
- 2 한국 근대 학교교육의 특성 ... 69
- 3 한국 근대교육의 장점과 문제 ... 83
- 4 논의 ... 93
- Ⅲ 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영향 ... 97
- 1 4차 산업혁명의 특징 ... 100
- 2 4차 산업혁명이 수반하는 사회 변화 ... 109
- 3 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 쟁점 ... 129
- 4 논의 ... 145
- Ⅳ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교육의 대응 ... 147
- 1 기술 활용을 통한 변화 가능성 ... 150
- 2 기술 활용에 따르는 우려 ... 163
- 3 기술 활용의 방향 ... 174
- 4 논의 ... 175
- 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학교교육 대응 방향 ... 179
- 1 미래 학교교육 방향 탐색을 위한 맥락 짚기 ... 182
- 2 미래 학교교육의 세 갈래 방향 ... 186
- 3 미래 학교교육 방향에 대한 전망 ... 215
- 4 논의 ... 217
- Ⅵ 미래 학교교육을 위한 정책적 제언 ... 219
- 1 미래의 정책 방향 ... 222
- 2 변화 모색을 위한 제언 ... 225
- 참고문헌 ... 247
- Abstract ... 269
- 부 록 ... 273
- 부록 1 전문가 의견 조사(Ⅰ) 조사지 ... 273
- 부록 2 전문가 의견 조사(Ⅱ) 조사지 ... 285
- 끝페이지 ... 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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