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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 2030 참여 연구: 역량의 교육정책적 적용 과제 탐색
A study on OECD Education 2030 project: Exploring the application of competencies to educational policy in South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상은
참여연구자 김은영 , 김소아 , 유예림 , 최수진 , 소경희 , 신연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888
과제고유번호 110501372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OECD 교육 2030.미래 학습.역량기반 교육과정.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 개혁.OECD Education 2030.future learning.competency-based curriculum.2015 revised curriculum.educational reform.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88

초록

본 연구는 ‘OECD 교육 2030’프로젝트 참여 연구의 일환으로서, 이 프로젝트에서 최종적으로 제시한‘역량’의 의미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역량’을 더 나은 미래 교육개혁 비전으로 적용하고자 할 때 요구되는 과제를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의 도입 맥락 및 진행과정 분석, 2) OECD 교육 2030에서 새롭게 규명된 ‘역량’교육의 의미와 설계 방향 탐색, 3) OECD 교육 2030에 비추어 본 국내 역량 교육 정책의 적용 실태 분석, 특히 2015

Abstract

As a participatory research of the “OECD Education 2030” project, this study aims to conduct an in-depth examination of the significance of “competency” derived as the conclusion to the project and to explore the tasks that should be pursued in the course of applying “competency” as the vision for f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8
  • Ⅱ 이론적 배경 ... 39
  • 1 21세기 학교교육 개혁을 위한 역량 교육정책 동향과 실행 모형 ... 41
  • 2 국내 역량 교육정책의 전반적 구조, 현황 및 쟁점 ... 47
  • 3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 관련 연구 동향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64
  • Ⅲ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의 도입 맥락 및 진행 과정 ... 69
  • 1 OECD의 교육 2030 프로젝트의 필요성에 대한 문제의식: DeSeCo의 한계를 중심으로 ... 71
  • 2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의 추진 과정 및 내용 ... 76
  • Ⅳ OECD 교육 2030에서 새롭게 규명된 ‘역량’교육의 의미와 설계 방향 ... 95
  • 1 OECD 교육 2030에서 제시된 ‘역량’ 개념의 특징과 의미: DeSeCo 프로젝트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 97
  • 2 OECD 교육 2030에 나타난 역량 교육의 설계 방향 ... 112
  • Ⅴ OECD 교육 2030에 비추어 본 국내 역량교육 정책의 적용 실태 ... 129
  • 1 국가 교육과정 총론 및 각론 개발 단계에서의 역량의 적용 ... 132
  • 2 교과서 집필 단계에서의 역량의 적용 ... 153
  • 3 교사의 수업 실행 단계에서의 역량의 적용 ... 159
  • Ⅵ 현행 국내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행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 183
  • 1 설문조사의 개요 ... 185
  •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 187
  • 3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사 전문성 개발 ... 200
  • 4 역량기반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수업 및 평가 실천 ... 210
  • 5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위한 학교의 학습 환경 변화 ... 218
  • Ⅶ미래지향적 교육개혁 비전으로서 ‘역량’의 교육정책적 적용을 위한 과제 ... 223
  • 1 OECD 교육 2030에 비추어 본 한국 역량 교육정책의 특징 ... 225
  • 2 역량의 교육정책적 적용을 위한 개선 과제 ... 229
  • 참고문헌 ... 253
  • Abstract ... 261
  • 부록 ... 267
  • 끝페이지 ... 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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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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