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ESP 사회정서역량 종단조사 국제공동연구: 문항실험 및 예비조사
OECD ESP International Study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Item Trial and Field Tes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미숙
참여연구자 서예원 , 안해정 , 장암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889
과제고유번호 1105013721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사회정서역량.학습환경.협력.감정관리.social and emotional skills.learning contexts.collaboration.emotional regulation.OECD ESP (Education and Social Progress).OECD SSES (Study on Social and Emotional Skills).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889

초록

OECD는 2011년부터 ‘교육과 사회진보’ 프로젝트, 즉 일명 ESP(Education and Social Progress)라 칭하는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이를 통해 그 동안 행복(웰빙),안전, 건강, 가족, 시민의식, 노동시장, 환경 등의 다양한 사회진보 변인들에 미치는 ‘역량(skills)’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특히 인지역량에 비해 교육정책과 실천에 있어 상대적으로 간과되었던 ‘사회정서역량(social and emotional skills)’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면서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증진을 위한 OEC

Abstract

Since 2011, the OECD has continued to work on the 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by conducting the “ESP (Education and Social Progress) Project.”
Through these efforts, the OECD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skills' that influence variables of social progress such as well-being, health, safety,env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9
  • 3 연구 방법 ... 31
  • Ⅱ 이론적 배경 ... 37
  • 1 OECD SSES의 사회정서역량 개념과 하위요인 ... 39
  • 2 OECD SSES 사회정서역량 관련 선행연구 ... 43
  • 3 각국의 사회정서역량 정책 및 교육 실태 ... 49
  • Ⅲ 연구 방법 ... 57
  • 1 연구 대상 ... 59
  • 2 측정도구 ... 62
  • 3 연구 절차 ... 67
  • 4 분석 방법 ... 71
  • Ⅳ 연구 결과 ... 73
  • 1 분석 개요 ... 75
  • 2 신뢰도 분석 ... 77
  • 3 확인적 요인 분석 ... 79
  • 4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 수준과 차이 분석 ... 91
  • 5 군집 분석 ... 107
  • Ⅴ 결론 및 제언 ... 113
  • 1 요약 및 논의 ... 115
  • 2 정책 제언 ... 120
  • 참고문헌 ... 129
  • Abstract ... 137
  • 부록 ... 145
  • 1 IRB 승인 확인서(문항실험) ... 147
  • 2 OECD 사회정서역량 문항실험 연구 참여자용 설명서 및 동의서 ... 149
  • 3 OECD 사회정서역량 문항실험 설문조사 조사원 보고서 양식 ... 166
  • 4 OECD 사회정서역량 문항실험 면담조사 조사원 보고서 양식 ... 176
  • 5 IRB 승인 확인서(예비조사) ... 181
  • 6 OECD 사회정서역량 예비조사 연구 참여자용 설명서 및 동의서 ... 183
  • 7 OECD 사회정서역량 예비조사 설문조사 조사원 보고서 양식 ... 205
  • 끝페이지 ... 210

표/그림 (4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