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교수·학습 질 제고 전략 탐색 연구
Strategic Planning for the Advancement of the Teaching-Learning Quality in Higher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임후남
참여연구자 김지하 , 조옥경 , 남신동 , 유예림 , 최정윤 , 문보은 , 김은영 , 김혜진 , 권순형 , 김훈호 , 황지원 , 안병훈 , 이태호 , 강민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901
과제고유번호 1105013735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대학 교수학습.학습 참여.질제고 전략.학생 조사.교수 조사.Teaching-Learning in Higher Education.Learning Engagement.Strategic Plan for Advancement of Learning Quality.Survey of Student.Survey of Professor.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901

초록

본 연구에서는 1주기(2013-2017) 대학 교수학습 연구의 성과를 토대로 대학 안팎의 변화와 혁신 노력을 반영한 새로운 조사 및 분석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개선 과제 및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의 학생 및 교수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대학 교수학습 현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에 대한 다각도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로부터 대학 교수학습 질 제고를 위한 대학의 노력과 전략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각 장별 연구 내용을 요약하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outcome of ‘1st-phase University Teaching-Learning Research’ project through collecting survey data on teaching and learning characteristics of faculty members and students in 4-year and 2-year colleges in Korea. This research provides various implication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21
  • 표목차 ... 23
  • 그림목차 ... 35
  • Ⅰ 서 론 ... 3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9
  • 2 연구 내용 ... 43
  • 3 연구 방법 ... 50
  • Ⅱ 대학 교수・학습 자료의 수집 및 관리 ... 61
  • 1 2018년 설문조사 현황 ... 63
  • 2 조사 자료의 정제(data cleaning) 및 관리 ... 93
  • 3 조사 자료의 신뢰도 ... 102
  • Ⅲ 대학 교수・학습의 실태 및 수준 ... 147
  • 1 일반대학 교수・학습 실태 및 수준 ... 149
  • 2 전문대학 교수・학습 실태 및 수준 ... 214
  • 3 주요 분석결과 및 시사점 ... 265
  • Ⅳ 대학생의 학습 참여 실태 및 특성 ... 273
  • 1 일반대학 학생의 학습 참여 유형과 영향 요인 ... 277
  • 2 전문대학 학생들의 학습 참여 특성 탐색 ... 297
  • 3 학생이 경험하는 협력적 학습의 교육적 효과 분석 ... 326
  • 4 일반대 학생의 고효과 학습경험(high-impact practices) ... 354
  • 5 대학 교수・학습 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 ... 380
  • Ⅴ 대학 교수・학습 지원의 효과 ... 383
  • 1 일반대학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의 결정요인 및 효과 ... 387
  • 2 전문대학 교수-학생 상호작용 실태 및 교수・학습 성과와의 관계 ... 423
  • 3 일반대학 교원의 도전적 학습 독려에 미치는 영향요인 탐색 ... 467
  • 4 전문대학 교수・학습지원체제의 상대적 효율성 탐색 ... 479
  • 5 대학 교수・학습 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 ... 500
  • Ⅵ 대학 교수・학습 조사 및 분석체제의 개선 ... 507
  • 1 대학 교수・학습 모형의 개선 ... 509
  • 2 대학 교수・학습 조사 체제의 개선 ... 541
  • 3 대학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 및 관리체제의 개선 ... 557
  • Ⅶ 요약 및 제언 ... 579
  • 1 요약 ... 581
  • 2 제언 ... 593
  • 참고문헌 ... 599
  • Abstract ... 619
  • 부 록 ... 635
  • 부록 1: 2018 일반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학생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 637
  • 부록 2: 2018 일반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교수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 639
  • 부록 3: 2018 전문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학생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 640
  • 부록 4: 2018 전문대학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교수 설문조사 문항구성표 ... 642
  • 부록 5: 교수・학습 역량진단기준에 따른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일반대학 학생) ... 643
  • 부록 6: 교수・학습 역량진단기준에 따른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일반대학 교수) ... 649
  • 부록 7: 교수・학습 역량진단기준에 따른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전문대학 학생) ... 655
  • 부록 8: 교수・학습 역량진단기준에 따른 설문조사 문항별 상관도(전문대학 교수) ... 661
  • 끝페이지 ... 667

표/그림 (24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