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 : 직업교육훈련 (TVET) 실천 전략
Research on 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 for Achievin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 Action strategies in Technical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TVE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안해정
참여연구자 서예원 , 김미숙 , 윤종혁 , 최정윤 , 김철희 , 박환보 , 주인중 , 이샛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1904
과제고유번호 110501374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Education Development Cooperation.Technical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Action Strategy.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1904

초록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의 출범과 함께 국제사회는 SDGs 달성을 위한 글로벌(Global), 지역(Regional), 국가(national) 등 각 단위에서 이행목표와 지표를 설정하고 이행 전략을 마련하는 등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익을 증진하는 경제외교 및 개발협력 강화라는 과제를 제시하며 수원국과 공여국의 상생을 강조하면서 효과성과 효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발협력의 전략이 재편되고 있다. 이러한 국제사회와 국내의 동향을 고려하여 SDG 교육목표 달

Abstract

In the wake of the advent of 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the international society has made enormous efforts to set up goals and indicators for the implementation of SDGs with execution strategies at a national, regional and global level. With the national task of the enhancement of econo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약어ㆍ용어집 ... 15
  • 목차 ... 23
  • 표목차 ... 25
  • 그림목차 ... 28
  • Ⅰ 서 론 ... 2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1
  • 2 연구 내용 ... 40
  • 3 연구 방법 ... 43
  • 4 선행연구 분석 ... 47
  • Ⅱ 직업교육훈련(TVET)의 쟁점 및 과제 ... 57
  • 1 정책 및 제도 ... 60
  • 2 교사 및 훈련교사 양성 ... 72
  • 3 교육과정 개발 ... 82
  • 4 인프라 구축 ... 96
  • 5 모니터링 및 평가 ... 111
  • 6 소결 ... 120
  • Ⅲ 한국의 직업교육훈련(TVET)ODA 사업 통계 분석 ... 125
  • 1 분석 기준 및 절차 ... 127
  • 2 분석 결과 ... 129
  • 3 소결 ... 154
  • Ⅳ 직업교육훈련(TVET)개발협력사업 사례분석 ... 157
  • 1 우리나라의 직업교육훈련(TVET) 개발협력사업 사례분석 ... 159
  • 2 해외의 직업교육훈련(TVET) 개발협력사업 사례분석 ... 204
  • Ⅴ 직업교육훈련(TVET)협력국가별 유형화 분석 ... 243
  • 1 지표 선별과 정의 ... 245
  • 2 요인분석 ... 253
  • 3 군집분석 ... 261
  • 4 소결 ... 270
  •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 271
  • 1 결론 ... 273
  • 2 정책 제언: SDGs 달성을 위한 TVET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 ... 279
  • 참고문헌 ... 303
  • Abstract ... 315
  • 부 록 ... 327
  • 부록 1: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Ⅱ) 연구세미나개최 ... 329
  • 부록 2: 제 119차 KEDI 교육정책포럼 및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Ⅱ) 포럼 개최 ... 404
  • 부록 3: 유형별 중점협력국가 직업교육훈련(TVET) 관련 주요부처 및 국가자격체계 ... 406
  • 부록 4: 중점협력국가 24개국의 직업교육훈련(TVET) 분야 유형화 분석 ... 412
  • 끝페이지 ... 424

표/그림 (6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