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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랜트 시공 단계에서의 3차원 설계 모델과 레이저 스캐닝 기술을 활용한 주기적인 정도 관리 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중앙대학교
Chung 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창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03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900002144
과제고유번호 1615009817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DB 구축일자 2019-06-08
키워드 산업플랜트.3차원 설계 모델.최적 스캔 계획 수립.시공오차 분석.3차원 준공 모델 갱신.Industrial Plant.3D As-planned Model.Optimal Scan Planning.Deviation Analysis.3D As-built Model Update.

초록

○ 본 연구과제의 최종목표는 플랜트 시공 단계에서의 품질 향상과 효율적인 관리 업무 수행을 도모하기 위해 3차원 설계 모델과 레이저 스캐닝 기술을 활용한 주기적인 정도관리 기술 개발하는 것임.
○ 시공 단계에서는 기계, 배관, 전기 등 구성요소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현장 시공에 따라 시공오차 및 설계변경이 빈번히 발생하나, 관리자의 육안에 의한 현장 점검 방식은 현장에서 발생한 시공오차 및 설계변경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에 어려움이 있어,주기적으로 수행되는 정도 (精度) 관리의 객관성이 결여될 가능성이 높음. 본 연구과제에서는

Abstract

□ Purpose & Contents
In this research, the ultimate goal is set to develop robust quality control and assurance tools to promote quality improvement and for efficient management work during the industrial plant construction. The proposed approach is mainly based on the use of 3D as-planned mode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국문요약문 ... 7
  • Summary ... 9
  • CONTENTS ... 11
  • 목차 ... 13
  • 제1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 15
  • 제1절 연구개발 최종목표 및 필요성 ... 15
  • 제2절 연구개발 핵심성과 설명 ... 17
  • 제2장.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21
  • 제1절 국내외 기술 개발 및 산업 동향 ... 21
  • 제2절 특허 동향 ... 24
  • 제3절 정부정책과의 부합성 ... 25
  • 제4절 연구개발과제의 차별성 및 중복성 검토 ... 26
  • 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성과 ... 27
  • 제1절 연구개발결과 요약 ... 27
  • 제2절 연구개발 주요내용 - 1차년도 ... 29
  • 제3절 연구개발 주요내용 - 2차년도 ... 77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105
  • 제1절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 105
  • 제2절 연구개발 성과지표 달성도 ... 109
  • 제3절 관련 분야 기여도 ... 113
  • 제5장.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 ... 115
  • 제6장.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 과학기술 정보 ... 119
  • 제7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123
  • 제8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123
  • 제9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123
  • 제10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125
  • 제11장. 기타 사항 ... 128
  • 참고 문헌 ... 129
  • 끝페이지 ... 134

표/그림 (14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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