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내용 맵핑 참여 연구
A Study on Content Curriculum Mapping of Korea in the OECD Education 2030 Projec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미경
참여연구자 서지영 , 이근호 , 조성민 , 김기철 , 유창완 , 김종윤 , 이재진 , 윤기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1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72
과제고유번호 1105013310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72

초록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은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수행되는 것으로써 역량이 교과 교육과정 내에서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고 이를 통하여 미래에 대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어과, 수학과, 사회과/역사과, 과학과, 체육과, 예술과(미술과/음악과),기술·가정과/정보과의 7개 교과군을 대상으로 CCM 메인스터디를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가. 국어과

Abstract

The OECD launched a project of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The OECD Education 2030” (hereafter, OECD Education 2030) for students preparing for the quality of life in 2030s. As a subsequent research of the DeSeCo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es) project, the OECD Education 2030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9
  • Ⅰ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28
  • Ⅱ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방법 및 절차 ... 31
  • 1.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소개 ... 34
  • 2.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프레임워크 ... 37
  • 3.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메인스터디 시행 ... 46
  • Ⅲ 교과 교육과정 내용 맵핑(CCM) 결과 분석 ... 51
  • 1. 국어과 ... 53
  • 2. 수학과 ... 71
  • 3. 사회과/역사과 ... 104
  • 4. 과학과 ... 123
  • 5. 체육과 ... 139
  • 6. 예술과(미술과/음악과) ... 158
  • 7. 기술·가정과/정보과 ... 196
  • Ⅳ 요약 및 정책 제언 ... 243
  • 1. 요약 ... 245
  • 2. 정책 제언 ... 257
  • 참 고 문 헌 ... 261
  • ABSTRACT ... 265
  • 부 록 ... 269
  • [부록 1] Education 2030 CCM 메인스터디를 위한 교과 영역 코딩 프레임워크 ... 271
  • [부록 2] Education 2030 CCM 메인스터디 리포트 양식 ... 286
  • 끝페이지 ... 287

표/그림 (10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