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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 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and Improvement Pla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노은희
참여연구자 신호재 , 이재진 , 정현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79
과제고유번호 1105013286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179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중학교의 주요 교과를 중심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를 종합적으로 점검하여, 교과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함양을 위한 실제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 디지털 리터러시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이해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를 “디지털 환경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이고 가치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올바르게 이해・사용하여, 정보 및 그 내용물을 적절하게 탐색・활용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평가하며, 생산적으로 소통・창조하는 복합

Abstract

○ Purpose of the Stud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 centering on the major subject-matter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to draw up substantial improvements to foster digital literacy education in subject matter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22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가. 관련 정책 및 연구의 필요성 ... 27
  • 나. 선행 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29
  • 다. 연구 목적 ... 36
  • 2. 연구 내용 ... 37
  • 가. 디지털 리터러시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이해 ... 37
  • 나.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분석 ... 37
  • 다. 교과 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 38
  • 라. 교과 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탐색 ... 39
  • 3. 연구 추진 방법 ... 39
  • 가. 문헌 연구 ... 39
  • 나. 교과별 워킹그룹 운영 ... 40
  • 다. 설문 조사 및 통계 분석 ... 40
  • 라. 수업 사례 분석 및 심층 면담 ... 41
  • 마.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 41
  • 바. 세미나 개최 ... 42
  • Ⅱ 디지털 리터러시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이해 ... 43
  • 1.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 ... 45
  • 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동향 ... 50
  • 가. 국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동향 ... 50
  • 나. 국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동향 ... 61
  • Ⅲ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분석 ... 73
  • 1. 국어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75
  • 가. 국어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75
  • 나.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76
  • 다. 국어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88
  • 2. 도덕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89
  • 가. 도덕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89
  • 나.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90
  • 다. 도덕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95
  • 3. 사회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96
  • 가. 사회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96
  • 나. 2015 개정 사회와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97
  • 다. 사회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112
  • 4. 수학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14
  • 가. 수학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14
  • 나.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115
  • 다. 수학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120
  • 5. 과학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21
  • 가. 과학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21
  • 나.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121
  • 다. 과학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130
  • 6.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31
  • 가.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31
  • 나.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135
  • 다. 실과(기술・가정)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146
  • 7. 정보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48
  • 가. 정보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48
  • 나.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150
  • 다. 정보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161
  • 8. 영어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62
  • 가. 영어과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수용 양상 ... 162
  • 나.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내용 분석 ... 162
  • 다. 영어과 교육과정 수용 양상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167
  • Ⅳ 교과 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 169
  • 1. 설문 조사에 따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 171
  • 가. 설문 조사의 계획과 실행 ... 171
  • 나. 교사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결과 ... 174
  • 다. 학생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결과 ... 201
  • 라. 학부모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결과 ... 209
  • 마. 설문 결과 분석에 따른 종합 논의 ... 215
  • 2. 교과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 분석 ... 217
  • 가. 교과 수업 사례 분석의 계획 및 실행 ... 217
  • 나. 국어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 ... 234
  • 다. 도덕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 ... 257
  • 라. 사회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 ... 278
  • 마. 수학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 ... 302
  • 바. 실과(기술・가정)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 ... 318
  • 사. 정보과 수업 사례 분석 결과 ... 332
  • Ⅴ 교과 교육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탐색 ... 349
  • 1. 국어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 351
  • 2. 도덕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 355
  • 3. 사회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 360
  • 4. 수학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 366
  • 5. 실과(기술・가정)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 370
  • 6. 정보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개선 방안 ... 373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379
  • 1. 요약 ... 381
  • 2. 정책 제언 ... 395
  • 가. 교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를 위한 제도적・환경적 여건 조성 ... 396
  • 나. 교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업 여건 조성 ... 412
  • 다. 교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행 인적 자원 체제 구축 및 전문성 신장 ... 425
  • 참 고 문 헌 ... 433
  • ABSTRACT ... 443
  • 끝페이지 ... 445

표/그림 (20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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