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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사회 대비 교육제도 개선 방향 탐색을 위한 기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조성민
참여연구자 조지민 , 상경아 , 이소연 , 이은경 , 임유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8-12
과제시작연도 2018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190
과제고유번호 1105013318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19-06-15

초록

OECD는 불확실한 미래 사회를 대비하기 위하여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각 국가의 교육정책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OECD는 PISA에서 우수한 성취를 보인 6개국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적인 수준에서 각국의 교육제도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미래 사회를 대비한 교육제도 분석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제 비교 연구를 위하여 설정한 교육제도 분석틀을 ‘보육 및 교육 지원, 학제와 교육과정, 예비교사 양성 및 교사 지원, 리더십 개발과 거버넌스’로 재구성하여 우리나라 교육제도를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2
  • 그림목차 ... 14
  • Ⅰ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7
  • 2. 연구 내용 ... 20
  • 3. 연구 방법 ... 20
  • Ⅱ 교육제도 분석틀 ... 23
  • 1. 국제 비교 분석을 위한 교육제도 분석틀 ... 25
  • 2. 교육제도 분석틀의 재구성 ... 29
  • Ⅲ 우리나라 교육제도 분석 ... 33
  • 1. 보육 및 교육 지원 ... 35
  • 2. 학제와 교육과정 ... 46
  • 3. 예비교사 양성 및 교사 지원 ... 76
  • 4. 리더십 개발과 거버넌스 ... 92
  • Ⅳ 요약 및 제언 ... 109
  • 1. 요약 ... 111
  • 2. 결론 및 제언 ... 115
  • 참 고 문 헌 ... 121
  • 부 록 ... 129
  • [부록 1] HPTS 회의 관련 자료 ... 131
  • [부록 2] 전문가 협의회 회의록 ... 133
  • 끝페이지 ... 134

표/그림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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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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